DOI QR코드

DOI QR Code

과학자 되어보기 활동 중심의 초등 저학년용 과학 진로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

The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Science Career Education Programs for the Lower Grades of Elementary School

  • 투고 : 2021.12.24
  • 심사 : 2022.05.30
  • 발행 : 2022.08.31

초록

본 연구는 초등학교 저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과학 진로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적용하여 초등학교 저학년에서의 과학 진로교육의 가능성과 발전방안을 모색하는 데 목적이 있다. 그를 위하여 먼저 초등학교 저학년 학생이 가진 과학자와 과학에 대한 이미지를 분석하고, 과학 진로교육 프로그램 적용 후 과학자와 과학에 대한 인식의 변화를 살펴보았다. 또 과학자 되어보기 활동을 통하여 과학에 대한 흥미를 알아보고, 과학 진로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학생의 인식을 설문지와 면담을 통하여 분석하였다.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초등 저학년용 과학 진로교육 프로그램은 학생들의 과학자와 과학에 대한 인식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었다. 둘째, 초등 저학년용 과학 진로교육 프로그램은 학생들의 과학에 대한 흥미에 영향을 준다. 셋째, 초등 저학년용 과학 진로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학생들의 인식은 긍정적으로 나타났다. 학생들은 프로그램에 대한 흥미도, 참여도, 이해도 모두에 높은 점수를 주었다.

This study explores the possibility and development plan for science career education in the lower grades of elementary school. Accordingly, science career education programs were developed and applied. We investigated changes in perception and interest in science before and after the programs, and analyzed surveys, research journals, student worksheets, and interview records. Science career education programs for lower-grade elementary school students have a positive effect on the perception of scientists and science. Moreover, they influence students' interest in science. Lastly, students' perception of this program was positive and gave high marks to all parameters such as interest, participation, and understanding of the program.

키워드

참고문헌

  1. 교육부(2017a). 2015 학교 진로교육 목표와 성취기준. 2021년 3월 16일 인출, 서울특별시교육청 진로직업교육과 누리집 부서업무방 141번 게시물.
  2. 교육부(2017b). 초등학교 교사용 지도서. 바른생활 슬기로운생활 즐거운생활 1-1.
  3. 권난주(2006). 과학과 과학자에 대한 인식변화를 위한 초등학교 과학 체험활동 교수-학습 프로그램의 개발 및 적용. 교육과학연구, 37(2), 239-264.
  4. 권난주, 권현주(2012). 초등학교 아침활동시간에 "사이언스 TV"를 활용한 과학 커뮤니케이션 활동 적용 및 학생들의 반응분석. 과학교육연구지, 36(1), 56-68. https://doi.org/10.21796/JSE.2012.36.1.56
  5. 김소임(2017). 과학관련진로에 대한 초등학교 저학년 학생의 인식과 배경 탐색. 경인교육대학교 교육전문대학원 석사학위논문.
  6. 김영신, 양일호(2005). 초등학교 학생들의 과학 태도 변화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분석. 초등과학교육, 24(3), 292-300.
  7. 김정화, 조부경(2002). 유치원과 초등학교 학생의 과학 및 과학활동에 대한 인식.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2(3), 617-631.
  8. 김지혜, 신영준(2013). 예술적 과학 활동을 통한 초등 저학년 학생들의 과학 태도 변화. 교육논총, 33(2), 1-28.
  9. 김효남, 정완호, 정진우(1998). 국가수준의 과학에 관련된 정의적 특성의 평가체제 개발. 한국과학교육학회지, 18(3), 357-369.
  10. 박혜원, 신영준(2012). 융합인재교육(STEAM)을 적용한 과학수업이 자기효능감, 흥미 및 과학태도에 미치는 영향. 생물교육, 40(1), 132-146. https://doi.org/10.15717/BIOEDU.2012.40.1.132
  11. 박효정(2014). 초등학교 과학교과 관련 진로교육 자료 개발 및 적용. 경인교육대학교 교육전문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2. 백진나(2011). 초임 교사의 자기성찰을 통한 초등과학 수업 개선. 청주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3. 송현아(2011). 직업인 되어보기를 활용한 진로통합 과학 교육 프로그램의 정의적 효과. 서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4. 유소원(2015). STEAM기반 과학 진로교육이 초등학생의 과학 진로인식에 미치는 영향. 경인교육대학교 교육 전문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5. 이동규, 임희준(2019). 여성 과학자 역할모델 사례를 활용한 진로교육이 초등학생의 과학진로인식에 미치는 효과. 초등과학교육, 38(4), 510-521.
  16. 이세희(2018). 4차 산업혁명의 직업변화를 강조한 과학 글쓰기가 초등학생의 과학진로인식, 진로흥미, 직업 포부에 미치는 영향. 서울교육대학교 교육전문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7. 채희인, 노석구(2013). STEAM 활동이 초등학생의 과학 탐구능력 및 과학에 대한 태도에 미치는 영향. 과학교육연구지, 37(3), 417-433. https://doi.org/10.21796/JSE.2013.37.3.417
  18. 최소영(2001). 초등교사와 초등학생들의 과학자에 대한 인식 연구. 서울교육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 한명순(1999). 과학자에 대한 초등학생의 인식 및 선호도 분석. 서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 한재균, 권난주(2019). 미래유망직업을 활용한 초등학교 과학수업이 초등학생의 과학에 대한 태도 및 진로발달에 미치는 효과. 교원교육, 35(4), 113-134.
  21. Chambers, D. W. (1983). Stereotypic images of the scientist: The draw-a-scientist test. Science Education, 67(2), 255-265. https://doi.org/10.1002/sce.3730670213
  22. Christidou, V. (2011). Interest, attitudes and images related to science: Combining students' voices with the voices of school science, teachers, and popular science. International Journal of Environmental and Science Education, 6(2), 141-159.
  23. Gulsen, L., Duygu, M., Esra Y., & Pinar S. C. (2011). The effect of informal and formal interaction between scientists and children at a science camp on their images of scientists. Science Education International, 22(3), 158-174.
  24. Lee K. J., & Rebeca L. R. (2021). A global comparison of the circumscription and compromise theory of career development in science career aspirations. School Science and Mathematics, 121(7), 381-394. https://doi.org/10.1111/ssm.12492
  25. Ozel, M. (2012). Children's images of scientists: Does grade level make a difference? Educational Sciences: Theory and Practice, 12(4), 3187-3198.
  26. Sara, R. A., Samantha, D. B., & Yunkyoung, L. (2017). Project HOPE: Evaluation of health science career education programming for Rural Latino and European American Youth. The Career Development Quarterly, 65(1), 57-71. https://doi.org/10.1002/cdq.12080
  27. Ting, S. R., Leung, Y. F., Stewart, K., Smith, A. C., Roberts, G. L., & Dees, S. (2012). A preliminary study of career education in middle school. Journal of Career and Technical Education, 27(2), 84-97.
  28. Tuckman, B. W. (1974). An age-graded model for career development education. Journal of Vatocional Behavior, 4(2), 193-212. https://doi.org/10.1016/0001-8791(74)90104-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