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제정보
이 논문은 2019년 대한민국 교육부와 한국연구재단의 지원을 받아 수행된 연구임 (NRF-2019S1A5B5A07091669).
참고문헌
- 강은희, 김찬종, 최승언, 유준희, 박현주, 이신영, 김희백 (2012). 심장 혈액 흐름의 모형 구성 과정에서 나타난 소집단 상호작용과 소집단 규범. 한국과학교육학회지, 32(2), 372-387. https://doi.org/10.14697/JKASE.2012.32.2.372
- 교육부(2015). 과학과 교육과정. 교육부 고시 제2015-74 호 [별책9]. 교육부.
- 권경필(2014). 빨대의 굴절상 삽화에 대한 초등 예비 교 사들의 이해 분석. 교사교육연구, 53(4), 815-824. https://doi.org/10.15812/TER.53.4.201412.815
- 김병조(2017). 알고두 시뮬레이션을 활용한 교수학습 자 료 개발 및 적용. 한국컴퓨터교육학회 학술발표대회 논문집, 21(1), 131-134.
- 김지선, 김중복(2018). 알고두 프로그램을 이용한 전기회 로 비유 생성 활동에서 나타난 초등과학영재 학생들 의 비유물의 변화 과정. 초등과학교육, 37(2), 161-172.
- 김윤화, 유준희(2019). 자생적 온라인 교사 공동체의 질문분석을 통한 초등교사의 과학 교수 관련 어려움 탐색: 인디스쿨의 물리 관련 질문 게시글을 중심으로. 한국과학교육학회지, 39(1), 73-88. https://doi.org/10.14697/JKASE.2019.39.1.73
- 박수경(2015). 지질구조에 대한 모델링기반 학습에서 나 타나는 논증패턴과 정신모형 수준에 대한 분석. 한국 과학교육학회지, 35(5), 919-929.
- 박정우(2017). 볼록렌즈가 상을 만드는 원리에 대한 과 학적 모형의 사회적 구성 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 한 국광학회지, 28(5), 203-212.
- 박정우(2021). 그래프 표상 프로그램을 활용한 대학생의 양자역학 시각화. 새물리, 71(2), 186-199.
- 양찬호, 김수현, 조민진, 노태희(2016). 물질의 입자성에 대한 모형 구성 과정에서 나타나는 소집단 토론과 전 체 학급 토론의 특징. 한국과학교육학회지, 36(3), 361-369. https://doi.org/10.14697/JKASE.2016.36.3.0361
- 윤혜경, 이인선, 박정우(2021). 빛의 반사 현상에 대한 초 등 예비교사의 시각적 모델링 과정. 한국과학교육학 회지, 41(1), 19-31.
- 이지원(2021). 빛의 굴절에 대한 초등예비교사의 개념이 해와 지도계획의 어려움 분석. 한국과학교육학회지, 41(1), 11-17. https://doi.org/10.14697/JKASE.2021.41.1.11
- 정재훈, 이태욱(2013). Algodoo 시뮬레이션 교수 학습 프 로그램 설계. 한국컴퓨터정보학회 학술발표논문집, 21(2), 199-201.
- Aini, N., & Bunawan, W. (2020). The development of two-tier multiple choice tests to assess student's conceptual understanding in physics learning assissted by ALGODOO. INPAFI (Jurnal Inovasi Pembelajaran Fisika), 8(4), 33-41.
- Ainsworth, S., Prain, V., & Tytler, R. (2011). Drawing to learn in science. Science, 333(6046), 1096-1097. https://doi.org/10.1126/science.1204153
- Antunes Junior, E. L. Q. (2015, May 20). The optics from the sociocultural and epistemological perspective: A didactic experience in physics teaching. https://www.lume.ufrgs.br/bitstream/handle/10183/132040/000982738.pdf?sequence=1
- Bendall, S., Goldberg, F., & Galili, I. (1993). Prospective elementary teachers' prior knowledge about light.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30(9), 1169-1187. https://doi.org/10.1002/tea.3660300912
- Celik, H., Ugur, S. A. R. I., & Ha rwa nto, U. N. (2014). Developing and evaluating physics teaching material with ALGODOO (PHUN) in virtual environment; Archimedes' principle. The Eurasia Proceedings of Educational and Social Sciences, 1, 178-183.
- Chinn, C. A., & Melhotra, B. A. (2002). Epistemologically authentic inquiry in schools: A theoretical framework for evaluating inquiry tasks. Science Education, 86(2), 175-218. https://doi.org/10.1002/sce.10001
- da Silva , S. L., da Silva , R. L., Junior, J. T. G., Goncalves, E., Viana, E. R., & Wyatt, J. B. (2014a). Animation with Algodoo: A simple tool for teaching and learning physics. arXiv preprint arXiv:1409.1621.
- da Silva , S. L., Junior, J. T. G., da Silva , R. L., Via na , E., & Leal, F. F. (2014b). An alternative for teaching and learning the simple diffusion process using Algodoo animations. arXiv preprint arXiv:1412.6666.
- Euler, E., & Gregorcic, B. (2019). Algodoo as a Microworld: Informally Linking Mathematics and Physics. In G. Pospiech, M. Michelini, & B. S. Eylon (Eds.), Mathematics in Physics Education (pp. 355-385). Springer.
- Haglund, J., Jeppsson, F., Hedberg, D., & Schonborn, K. J. (2015). Students' framing of laboratory exercises using infrared cameras. Physical Review Special Topics: Physics Education Research, 11(2), 020127. https://doi.org/10.1103/PhysRevSTPER.11.020127
- Halloun, I. (2007). Modeling theory in science education. Springer Science & Business Media.
- Halliday, D., Resnick, R., & Walker, J. (2013). Fundamentals of physics. John Wiley & Sons.
- Heywood, D. S. (2005). Primary trainee teachers' learning and teaching about light: Some pedagogic implications for initial teacher training.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27(12).
- Galili, I. (1996). Students' conceptual change in geometrical optics.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18(7), 847-868. https://doi.org/10.1080/0950069960180709
- Giere, R. (1991). Understanding Scientific Reasoning. Orlando, Holt, Rinehart, and Winston, Inc.
- Gilbert, J. K. (2005). Visualization: A metacognitive skill in science and science education Visualization in science education. In J. K. Gilbert (Ed.), Visualization in Science Education (pp. 9-27). Springer.
- Gregorcic, B., & Bodin, M. (2017). Algodoo: A tool for encouraging creativity in physics teaching and learning. The Physics Teacher, 55(1), 25-28. https://doi.org/10.1119/1.4972493
- Jenc, M. (2016). Use of the Algodoo program in teaching physics.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Zapadoceska University, Plzen, Cesko.
- Jenkins, F. A., & White, H. E. (1976). Fundamentals of optics. New York, Mcgraw-Hill College, Chapter 9.
- Kirschner, P. A. (1992). Epistemology, practical work and academic skills in science education. Science & Education, 1(3), 273-299. https://doi.org/10.1007/BF00430277
- Kores, J. (2012). Using Phun to Study "Perpetual Motion" Machines. The Physics Teacher, 50(5), 278-279. https://doi.org/10.1119/1.3703542
- Matthews, M. R. (2014). International handbook of research in history, philosophy and science teaching. Dordrecht, Springer, Chapter 4.
- Park, J., Shin, M., Shim, H., Lee, G., & Lee, S. (2019). Developing a science simulation program to teach the concept of balance in physics: Its development and application for gifted Korean elementary students of science. The Journal of Social Sciences Research, 5(5), 975-984.
- PHET. (2022, May 20). Geometric Optics. https://phet.colorado.edu/en/simulation/legacy/geometric-optics
- Rouse, W. B., & Morris, N. M. (1986). On looking into the black box: Prospects and limits in the search for mental models. Psychological bulletin, 100(3), 349-363. https://doi.org/10.1037/0033-2909.100.3.349
- Science Korea, (2022, May 20). Newton's Reflecting Telescope. https://m.blog.naver.com/PostView.naver? blogId=jtg777&logNo=10100216188&targetKeyword= &targetRecommendationCode=1
- Serway, R. A., & Vuille, C. (2014). College physics. Cengage Learning.
- Vliora, E., Mouzakis, C. Kalogiannakis, M. (2018). Teaching Light Refraction Using Algodoo Application. Open Education: The Journal for Open and Distance Education and Educational Technology, 14(2), 76-94.
- Wellington, J. (2002). Epilogue. In J. Wellington (Ed.), Practical work in school science: Which way now? (pp. 282-284). New York: Routledge.
- Zang, M. (2012). The Algodoo simulation kit: Description and examples, Unpublished dissertation University of Wurzburg, Bayern, Germa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