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강옥기(2010). 수학적 모델링의 정교화 과정 연구. 수학교육학연구, 20(1), 73-84.
- 교육부(2021). 2022 개정 교육과정 총론 주요사항[시안]. 교육부[교육과정정책과]
- 교육부(2022). 수학과 교육과정. 교육부 고시 제2022-33호 [별책 8].
- 김민경, 민선희, 강선미(2009). 초등교사들의 수학적 모델링에 대한 인식 조사연구. 한국학교수학회논문집, 12(4), 411-431.
- 김선희(2005). 문제 중심 학습의 방법으로서 수학적 모델링에 대한 고찰. 학교수학, 7(3), 303-308.
- 김용석(2022). 수학적 모델링에 대한 초등학교 예비교사들의 인식변화. 초등수학교육, 25(1), 101-123.
- 노경섭(2014). 제대로 알고 쓰는 논문 통계분석. 한빛 아카데미.
- 박선화(2015). 수학교과 핵심역량과 수학과의 성격 및 목표 시안. 2015 개정 수학과 교육과정 시안 개발 정책 연구 공개 토론회, 17-40.
- 박진형, 이경화(2013). 수학적 모델링 과정에서 수학화의 기호학적 분석. 수학교육학연구, 23(2), 95-116.
- 박형주(2023). 고등학생들의 수학 문제의 이해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 대학교 박사학위논문.
- 손행미(2017). 질적내용분석의 이해와 적용. 대한질적 연구학회지, 2, 56-63.
- 손홍찬, 류희찬(2005). 함수 지도와 수학적 모델링 활동에서 스프레드시트의 활용. 수학교육학연구, 15(4), 505-522.
- 신문승(2019). 능동적 학습자의 학업성취에 영향을 미치는 초등 프로젝트기반학습의 효과 분석. 학습자 중심교과교육연구, 19(7), 813-830.
- 신승용(2021). 지식정보화사회에서 SNS 의 사회적 기능 향상에 따른 부작용 해결방안을 위한 멀티미디어-리터러시 교육 법제화의 당위성에 관한 연구 (Ajzen 의 계획된 행위 이론을 기반으로). 문화기술의 융합, 7(3), 89-94. https://doi.org/10.17703/JCCT.2021.7.3.89
- 신은주, 이종희(2004). 모델링 과정에서 지각적, 인지적, 메타인지적 활동의 상호작용에 관한 사례연구. 학교수학, 6(2), 153-179.
- 오영열, 박주경(2019). 초등수학에 적용된 수학적 모델링 과제 탐색. 한국초등교육, 30(1), 87-99. https://doi.org/10.20972/KJEE.30.1.201903.87
- 이윤형(2019). 수학적 모델링에 대한 초등 교사들의 인식 조사. 서울교육대학교 교육전문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이종희, 이아름(2012). 중학교 학생들의 수학적 모델링 과정 분석. 교과교육학연구, 16(3), 815-838. https://doi.org/10.24231/RICI.2012.16.3.815
- 정승요, 박만구(2016). 수학과 교육과정의 변화에 따른 초등학교 3, 4 학년 교과서의 수학적 모델링 관련 제시 방법 분석. 한국학교수학회논문집, 19(1), 103-122.
- 최희선, 한혜숙(2018). 수학적 모델링 기반 수업이 중학교 1학년 학생들의 수학적 문제제기 능력에 미치는 영향.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8(14), 755-782.
- 홍진곤, 장보윤, 김경록, 진석언(2008), 초등학교 수학영재의 수학교과 선행학습 정도와 수학 창의적 문제해결력의 관계. 열린교육연구, 16(3), 123-138.
- 황혜정(2007). 수학적 모델링의 이해-국내 연구 결과 분석을 중심으로-. 학교수학, 9(1), 65-97.
- Biembengut, M. S., & Hein, N. (2013). Mathematical modeling: Implications for teaching. In Modeling Students' Mathematical Modeling Competencies: ICTMA 13 (pp. 481-490). Springer Netherlands.
- Blum, W. & Ferri, R. B. (2009). Mathematical modelling: Can it be taught and learnt?. Journal of Mathematical Modelling and Application, 1(1), 45-58.
- Cirillo, M., Pelesko, J. A., Felton-Koestler, M. D., & Rubel, L. (2016). Perspectives on modeling in school mathematics. In C. R. Hirsch, & A. R. McDuffie (Eds.), Mathematical modeling and modeling mathematics (pp. 3-16). NCTM.
- Common Core State Standards Initiative. (CCSSI: 2010). Common Core State Standards for Mathematics(CCSSM). Retrieved from http://www.corestandards.org/Math/
- Doerr, H. (2016). Designing sequences of model development tasks. In C. R. Hirsch, & A. R. McDuffie (Eds.), Mathematical modeling and modeling mathematics (pp. 197-205). NCTM.
- Gann, C., Avineri, T., Graves, J., Hernandez, M., & Teague, D. (2016). Moving students from remembering to thinking: The power of mathematical modeling. In C. R. Hirsch, & A. R. McDuffie (Eds.), Mathematical modeling and modeling mathematics (pp. 97-106). NCTM.
- Gould, H. T. (2013). Teachers' conceptions of mathematical modeling, Columbia University.
- Harrison, T. P., & Ketz, J. E. (1989). Modeling learning effects via successive linear programming. European Journal of Operational Research, 40(1), 78-84. https://doi.org/10.1016/0377-2217(89)90274-9
- Lesh, R. E., & Doerr, H. M. (2003). Beyond constructivism: Models and modeling perspectives on mathematics problem solving, learning, and teaching. Lawrence Erlbaum Associates Publishers.
- Maki, D. P., & Thompson, M. (1973). Mathematical models and applications: with emphasis on the social life, and management sciences (No. 511.8 M3).
- National Council of Teachers of Mathematics (NCTM) (1980). An agenda for action: Recommendations for school mathematics of the 1980's. NCTM.
- National Council of Teachers of Mathematics (NCTM) (1989). Curriculum and evaluation standards for school Mathematics. NCTM.
- National Council of Teachers of Mathematics (NCTM) (1991). Mathematical modeling in the secondary school curriculum, In Frank Swetz and J. S. Hartzler (Eds.). NCTM.
- National Council of Teachers of Mathematics (NCTM) (2000). Principles and standards for school mathematics. NCTM.
- National Council of Teachers of Mathematics (NCTM) (2014). Principles to actions: Ensuring mathematical success for all. NCTM.
- Niss, M. (1989). Aims and scope of applications and modeling in mathematics curricula. Applications and Modelling in Learning and Teaching Mathematics, 22-31.
- Pollak, H. (2003). A history of the teaching of modelling. In G. Stanic & J. Kilpatrick (Eds.), A History of School Mathematics (pp. 647-671). NCTM.
- Pollak, H. (2007). Mathematical modelling-a conversation with Henry Pollak. In W. Blum, P. Galbraith, H. W. Henn, & M. Niss (Eds.), Modelling and Applications in Mathematics Education: the 14th ICMI Study(pp. 109 -120). Springer.
- Silver, E. A. (1993). On mathematical problem posing. In N. Nohda & F. L. Lin (Eds.). Proceedings of the Seventeenth Annual Meeting of the International Group for the Psychology of Mathematics Educaticn, Vol. 1 (pp.66-85), Tsukuba, Japa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