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cknowledgement
이 연구는 2023년도 서울교육대학교 교내연구비를 지원받아 수행되었음
References
- 강정란, 유미현(2016). 초등과학영재와 일반 학생의 유머감각, 셀프리더십 및 대인관계능력 비교 및 관계 분석. 과학영재교육, 8(1), 1-13.
- 강훈식(2021). 초등 일반 학생과 과학영재 학생의 과학학업적 열정 비교. 초등과학교육, 40(4), 421-432.
- 강훈식(2022). 초등학교 교사의 과학 PCK에 대한 학업 열정 수준 및 영향 요인 탐색. 초등과학교육, 41(3), 553-568.
- 강훈식(2023). 초등 예비교사의 과학 PCK에 대한 학업 열정 수준과 영향 요인 탐색. 초등과학교육, 42(1), 1-16.
- 강훈식, 이성희, 이일, 곽영순, 신영준, 이수영, 하지훈(2020). 초등학생과 중학생의 과학긍정경험 향상 요인에 대한 질적 탐구. 초등과학교육, 39(2), 183-203.
- 고예영, 유지연, 강훈식(2023). 초등 과학영재 학생의 과학 학업 열정 향상을 위한 학습 경험 탐색. 초등과학교육, 42(2), 274-286.
- 곽영순, 신영준, 강훈식, 이성희, 이일, 이수영, 하지훈(2020). 고등학생의 과학긍정경험 향상을 위한 교수학습 및 평가 개선 방안에 대한 질적 탐구. 한국과학교육학회지, 40(3), 337-346. https://doi.org/10.14697/JKASE.2020.40.3.337
- 공정현, 정은영, 안성아(2017). 간호대학 신입생의 학업흥미, 전공만족도 및 학습몰입에 관한 연구. 인문사회 21, 8(2), 1-16.
- 교육부(2018). 제4차 영재교육진흥종합계획. 세종: 교육부.
- 교육부(2022). 과학과 교육과정. 교육부 고시 제2022-33호 [별책 9].
- 김민주, 임채성(2017). 초등과학영재학생의 자기주도성과 과학창의성의 관계. 초등과학교육, 36(4), 379-393.
- 김민주, 임채성(2020). 초등과학영재학생의 과학창의성과 다중지능의 관계: 생명 영역을 중심으로. 초등과학교육, 39(3), 369-381.
- 김성기, 김현정(2022). 컴퓨터 기반 과학 탐구 프로그램을 활용한 화학 수업이 과학 긍정경험, 과학과 핵심역량 및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 대한화학회지, 66(2), 107-123. https://doi.org/10.5012/JKCS.2022.66.2.107
- 김솔비, 임효진(2020). 초등학생용 학업적 열정 척도의 개발 및 타당화. 초등교육연구, 33(3), 171-200.
- 김지숙, 최선영(2018). 초등 과학영재와 일반학생의 메타인지와 과학적 추론 능력 관계 분석. 생물교육, 46(4),524-532. https://doi.org/10.15717/BIOEDU.2018.46.4.524
- 김태희(2020). 과학 영재 학생과 일반 학생들의 과학 긍정경험 비교 연구. 한국교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김현주, 김민주, 임채성(2022). 초등학생의 관찰 능력과 과학 창의성의 관계 분석: 야외 식물 관찰 학습 사례를 중심으로. 초등과학교육, 41(4), 593-615.
- 김현정, 강훈식, 이재원, 김율, 정지현, 정은영, 윤혜경, 박지선, 이성희(2022). 우리나라 학생의 과학긍정경험 추이 및 하락 원인 분석. 한국과학교육학회지, 42(2), 215-226. https://doi.org/10.14697/JKASE.2022.42.2.215
- 김혜원, 전영석(2021). 토픽 모델링을 활용한 과학영재교육 연구동향 분석. 초등과학교육, 40(3), 283-294.
- 김희경, 곽영순, 강훈식, 신영준, 이성희, 이수영(2017). 과학 긍정경험 구성 변인 간의 구조방정식 모형에 관한 연구. 한국과학교육학회지, 37(3), 507-521. https://doi.org/10.14697/JKASE.2017.37.3.507
- 문주영, 신영준(2018). 과학중심 STEAM 프로그램이 과학긍정 경험에 미치는 효과: 초등학교 과학 "지구와 달" 단원을 중심으로. 과학교육연구지, 42(2), 214-229. https://doi.org/10.21796/JSE.2018.42.2.214
- 박종원(2004). 과학적 창의성 모델의 제안: 인지적 측면을 중심으로.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4(2), 375-386.
- 박종원, 김진국(2013). 과학적 창의성 지도를 위한 활동 자료의 개발과 유형 분석. 한국과학교육학회지, 33(2), 310-327. https://doi.org/10.14697/JKASE.2013.33.2.310
- 박지호, 최선영(2017). 초등 과학영재와 일반 학생의 과학 윤리성, 과학 진로 지향도 및 사회 기여 의식과의 상관관계. 생물교육, 45(4), 578-586. https://doi.org/10.15717/BIOEDU.2017.45.4.578
- 서선진, 강훈식(2021). 초등 과학영재 학생의 과학긍정경험 향상을 위한 교수-학습 경험 탐색. 한국과학교육학회지, 41(2), 133-144. https://doi.org/10.14697/JKASE.2021.41.2.133
- 서혜애, 심재호, 강나나(2018). 과학영재교육원 심화과정에서 과학영재들이 나타내는 동기, 과제집착력, 열정, 리더십의 개별 행동특성 탐색: 맞춤형 지도방안에 대한 시사점. 과학영재교육, 10(3), 202-219.
- 신영준, 곽영순, 김희경, 이수영, 이성희, 강훈식(2017). 과학긍정경험 지표 검사를 위한 도구 개발 연구. 한국과학교육학회지, 37(2), 335-346. https://doi.org/10.14697/JKASE.2017.37.2.0335
- 안태훈, 최선영(2017). 초등과학 영재학급 학생과 일반학급 학생의 과학 학습정서와 과학적 상상력 비교. 초등과학교육, 36(2), 155-162.
- 여한나, 신동훈(2022). 인공지능 기술을 적용한 생명 영역 수업이 초등학생의 과학긍정경험에 미치는 영향. 생물교육, 50(4), 543-556. https://doi.org/10.15717/BIOEDU.2022.50.4.543
- 오종석, 이형철, 유병길(2014). 초등과학영재아동과 일반아동 부모의 학습관여와 지적호기심 및 과학창의성의 관계 연구. 수산해양교육연구, 26(5), 1119-1128. https://doi.org/10.13000/JFMSE.2014.26.5.1119
- 유미현, 박기수, 이정은(2020). 창의융합형 과학실 수업이 초등학생의 과학 긍정경험 및 리더십 특성에 미치는 영향. 현장과학교육, 14(3), 321-336. https://doi.org/10.15737/SSJ.14.3.202008.321
- 유용현, 강유진, 김지나(2013). 고등학생의 과학영역 창의성과 일반창의성, 메타인지, 과학 정의적 특성과의 관계. 교과교육학연구, 17(1), 109-128. https://doi.org/10.24231/RICI.2013.17.1.109
- 유은정, 김경화(2020). 미래학교의 스마트 기기를 활용한 과학수업이 과학긍정경험과 과학 학습자 정체성에 미치는 영향 탐색. 한국지구과학회지, 41(2), 176-193.
- 윤상천, 최선영(2017). 초등 과학영재와 일반 학생의 그릿(Grit)과 학업적 실패내성 및 심리적 안녕감과의 비교. 초등과학교육, 36(4), 439-446.
- 윤회정, 박은미, 김지영, 이윤하, 방담이(2015). 중학생들의 과학적 창의성 관련 변인 간 관계 분석 연구. 교과교육학연구, 19(4), 1005-1025. https://doi.org/10.24231/RICI.2015.19.4.1005
- 이경란, 박종호(2013). 초등과학영재와 일반 학생의 과학적 태도와 자아탄력성 및 심리적 안녕감의 관계. 한국초등교육, 24(4), 243-257. https://doi.org/10.20972/KJEE.24.4.201312.243
- 이남주, 백성혜(2014). 과학 영재학생들의 일상에서 나타나는 몰입과 창의성에 대한 연구. 한국과학교육학회지, 34(2), 147-153. https://doi.org/10.14697/JKASE.2014.34.2.0147
- 이봉우, 손정우(2017). 과학영재 발굴⋅육성 종합계획 성과분석을 통한 과학영재교육 발전방안 탐색. 한국과학교육학회지, 37(5), 775-785. https://doi.org/10.14697/JKASE.2017.37.5.775
- 이신동, 이정규, 박춘성(2019). 최신 영재교육학개론. 서울: 학지사.
- 이신영, 강훈식(2022). 초등 일반 학생과 과학영재 학생의 과학 학업 열정과 과학 긍정 경험의 관계. 과학영재교육, 14(3), 115-127.
- 이애리, 이신동(2017). 완벽주의 수준에 따른 학습몰입과 창의성과의 관계. 특수⋅영재교육저널, 4(1), 51-74.
- 이여빈, 신영준(2019). 게이미피케이션 요소를 적용한 '사이언스 레벨 업' 과학 수업이 과학긍정경험에 미치는 효과. 생물교육, 47(1), 97-106. https://doi.org/10.15717/BIOEDU.2019.47.1.97
- 이영희(2014). 한국과 미국 초등학교 교과서에 나타난 과학의 본성 비교 분석. 한국과학교육학회지, 34(3), 207-212. https://doi.org/10.14697/JKASE.2014.34.3.0207
- 이정은, 박기수, 유미현(2020). 창의융합형 과학실 수업이 초등학생의 과학 긍정경험 및 리더십 특성에 미치는 영향. 현장과학교육, 14(3), 321-336. https://doi.org/10.15737/SSJ.14.3.202008.321
- 임병노(2011). 자기주도학습을 위한 '학습정서' 척도 개발 연구. 교육방법연구, 23(4), 827-853. https://doi.org/10.17927/TKJEMS.2011.23.4.827
- 임성만, 양일호, 임재근(2009). 영역 특수적인 입장에서의 과학적 창의성에 대한 정의, 구성요인에 대한 탐색. 과학교육연구지, 33(1), 31-43. https://doi.org/10.21796/JSE.2009.33.1.31
- 임효진, 강훈식(2022). 초등 예비교사와 현직교사의 과학 PCK에 대한 학업 열정 수준 비교. 초등과학교육, 41(4), 690-700.
- 전학철, 왕벽은, 구자숙(2021). 열정과 창의성 및 업무성과 간 관계: 도전-방해 관련 스트레스의 매개효과와 결정권한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조직과 인사관리연구, 45(4), 85-105.
- 정송희, 김성기, 백성혜(2023). 과학영재 학생들의 과학메타모델링 지식(MMK) 수준 및 MMK 수준과 화학학업 성취도와의 관계 분석. 현장과학교육, 17(1), 9-24. https://doi.org/10.15737/SSJ.17.1.202302.9
- 정수연, 장정호(2022). 생명공학 단원의 제한 효소 지도작성 탐구실험 수업이 고등학생의 과학긍정경험에 미치는 영향. 과학교육연구지, 46(3), 293-311. https://doi.org/10.21796/JSE.2022.46.3.293
- 정은영, 박지선, 이성희, 윤혜경, 김현정, 강훈식, 이재원, 정지현(2022). 초⋅중⋅고등학생들의 과학 정의적 성취가 낮은 원인에 대한 질적 연구. 한국과학교육학회지, 42(3), 325-340. https://doi.org/10.14697/JKASE.2022.42.3.325
- 조홍식(2013). 체육교사의 교수열정과 학생들의 교과 흥미도 및 학습몰입간의 구조적 관계. 한국스포츠교육학회지, 20(2), 115-134.
- 최병연(2018). 예비초등교사의 심리적 자본과 창의성의 관계에서 학습몰입의 매개효과. Global Creative Leader, 8(4), 1-15.
- 최시내, 강훈식(2023). 교육대학 부설 과학영재교육원 프로그램이 초등 과학영재 학생의 과학 학업 열정에 미치는 영향. 교육논총, 43(1), 65-80.
- Barbot, B., Besancon, M., & Lubart, T. (2016). The generality-specificity of creativity: Exploring the structure of creative potential with EPoC. Learning and Individual Differences, 52, 178-187. https://doi.org/10.1016/j.lindif.2016.06.005
- Mageau, G. A., & Vallerand, R. J. (2007). The moderating effect of passion on the relation between activity engagement and positive affect. Motivation and Emotion, 31(4), 312-321. https://doi.org/10.1007/s11031-007-9071-z
- Marsh, H. W., Vallerand, R. J., Lafreniere, M. A. K., Parker, P., Morin, A. J. S., Carbonneau, N., Jowett, S., Bureau, J. S., Fernet, C., Guay, F., Abduljabbar, A. S., & Paquet, Y. (2013). Passion: Does one scale fit all? Construct validity of two-factor passion scale and psychometric invariance over different activities and languages. Psychological Assessment, 25(3), 796-809. https://doi.org/10.1037/a0032573
- Parastatidou, I. S., Doganis, G., Theodorakis, Y., & Vlachopoulos, S. P. (2012). Exercising with passion: Initial validation of the passion scale in exercise. Measurement in Physical Education and Exercise Science, 16(2), 119-134. https://doi.org/10.1080/1091367X.2012.657561
- Qiang, R., Han, Q., Guo, Y., Bai, J., & Karwowski, M. (2020).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and scientific creativity: The mediating role of creative self-efficacy. The Journal of Creative Behavior, 54(1), 90-99. https://doi.org/10.1002/jocb.347
- Sun, M., Wang, M., & Weger if, R. (2020). Effects of divergent thinking training on students' scientific creativity: The impact of individual creative potential and domain knowledge. Thinking Skills and Creativity, 37: Online.
- Sverdlik, A., Rahimi, S., & Vallerand, R. J. (2022). Examining the role of passion in university students' academic emotions, self-regulated learning and well-being. Journal of Adult and Continuing Education, 28(2), 426-448. https://doi.org/10.1177/14779714211037359
- Vallerand, R. J. (2010). On passion for life activities: The dualistic model of passion. In M. P. Zanna (Ed.), Advances in experimental social psychology (pp. 97-193). New York, NY: Academic Press.
- Vallerand, R. J. (2015). The psychology of passion: A dualistic model. New York, NY: Oxford University Press.
- Vallerand, R. J., Blanchard, C., Mageau, G. A., Koestner, R., Ratelle, C., Leonard, M., Gagne, M., & Marsolais, J. (2003). Les passions de l'ame: On obsessive and harmonious passion.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85(4), 756-767. https://doi.org/10.1037/0022-3514.85.4.756
- Vallerand, R. J., Mageau, G. A., Elliot, A. J., Dumais, A., Demers, M. A., & Rousseau, F. (2008). Passion and performance attainment in sport. Psychology of Sport and Exercise, 9(3), 373-392. https://doi.org/10.1016/j.psychsport.2007.05.003
- Vallerand, R. J., Paquet, Y., Philippe, F. L., & Charest, J. (2010). On the role of passion for work in burnout: A process model. Journal of Personality, 78(1), 289-312. https://doi.org/10.1111/j.1467-6494.2009.00616.x
- Worrell, F. C., Subotnik, R. F., Olszewski-Kubilius, P., & Dixson, D. D. (2019). Gifted students. Annual Review of Psychology, 70, 551-576. https://doi.org/10.1146/annurev-psych-010418-102846
- Yang, K., Hong, Z., Lee, L. & Lin, H. (2019). Exploring the significant predictors of convergent and divergent scientific creativities. Thinking Skills and Creativity, 31, 252-261. https://doi.org/10.1016/j.tsc.2019.01.002
- Zainuddin, Suyidno, Dewantara, D., Mahtari, S., Nur, M., Yuanita, L., & Sunarti, T. (2020). The correlation of scientific knowledge-science process skills and scientific creativity in creative responsibility based learning. International Journal of Instruction, 13(3), 307-316. https://doi.org/10.29333/iji.2020.13321a
- Zhao, H., Liu, X., & Qi, C. (2021). "Want to learn" and "Can learn": Influence of academic passion on college students' academic engagement. Frontiers in Psychology, 12, 6978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