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고문헌
- 강명희, 장지은, 윤성혜(2015). 로봇키트 활용 교육이 중학생의 창의적 인성 및 과학적 태도에 미치는 효과. 한국실과교육학회지, 28(4), 37-57.
- 김경희, 서민희, 이빛나(2022). TIMSS 결과에 나타난 수학 및 과학 정의적 태도와 성취도의 관계. 교육평가연구, 35(4), 763-786.
- 김영주, 김혜진, 이정년, 황민철(2017). 보상이 초등학생의 게임 사용 습관에 미치는 영향. 한국게임학회 논문지, 17(2), 27-34. https://doi.org/10.7583/JKGS.2017.17.2.27
- 김나영(2015). 교육용 게임 개발 시 고려해야 할 게임의 유익한 요인들에 관한 연구. 한국컴퓨터게임학회논문지, 28(2), 53-61. https://doi.org/10.22819/KSCG.2015.28.2.005
- 김예림, 장혜원(2020). 가상현실공간게임을 활용한 수학 수업이 공간감각과 수학 정의적 영역에 미치는 영향: 6학년 쌓기나무 단원을 중심으로. 학교수학, 22(1), 51-68.
- 김종안(2000). 초등 아동용 창의적 인성검사의 타당화 연구. 창의력교육연구, 3(1), 55-77.
- 김형욱(2020). 아두이노의 여러 센서를 이용한 '중력 가속도 측정장치' 만들기 발명 교육 프로그램이 초등과학영재 학생들의 창의적 문제해결력 및 과학 태도에 미치는 영향.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0(17), 1101-1122.
- 나지연(2023). 놀이에 관한 국내.외 과학교육 연구 동향 분석: 초등과학교육 연구를 위한 시사점을 중심으로. 초등과학교육, 42(1), 34-46.
- 박승억(2022). 대학 기초교육과정에서 과학 커뮤니케이션에 관하여. 교양학 연구, 19, 7-32.
- 박은영, 서유리(2014). 직업체험을 위한 게임콘텐츠 및 인터페이스 개발.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20(3), 263-272.
- 박형민(2020). 어플리케이션 기반 생물 관찰 기록 학습이 초등학생들의 과학 관련 태도에 미치는 영향. 초등과학교육, 39(2), 307-322.
- 성진숙(2003). 과학에서의 창의적 문제해결력에 영향을 미치는 제 변수 분석: 확산적 사고, 과학 지식, 내.외적 동기, 성격 특성 및 가정 환경. 열린교육연구, 11(1), 219-237.
- 신문승, 문정표(2018). 창의적 문제해결력(CPS) 프로그램이 초등영재의 창의성 신장과 과학탐구능력에 미치는 효과.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8(12), 479-496.
- 유은주, 소금현(2016). 게임을 활용한 과학수업이 초등학생의 과학 학습 동기 및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 과학교육연구지, 40(2), 103-115. https://doi.org/10.21796/JSE.2016.40.2.103
- 윤명숙, 김남희, 박완경(2014). 중학생의 인터넷게임중독에 미치는 게임 및 가족, 여가요인의 영향. 청소년학 연구, 21(4), 309-337.
- 이상호, 황옥철(2020). e스포츠의 본질: 놀이, 게임, 스포츠와의 관계. 한국체육학회지, 59(1), 29-38.
- 이지현, 정은영(2022). 중학교 과학과 생명 영역의 교육용 게임 개발: '자극과 반응' 단원을 중심으로. 현장과학교육, 16(2), 256-272. https://doi.org/10.15737/SSJ.16.2.202205.256
- 이재진(2020). 교육용 3D 게임에 활용된 판타지 유형과 학습자들의 판타지경향성이 과학 학습과 학습 도구 사용에 미치는 효과. 교육정보미디어연구, 26(2), 283-309.
- 이향숙, 정수정, 윤정진(2022). 영유아교사의 창의적 인성영향요인에 대한 메타분석. 인문사회21, 13(2), 407-420.
- 장진아, 나지연(2022). 증강현실 기반의 안내된 과학탐구 프로그램 개발에서 초등 예비교사들은 무엇에 중점을 두고, 어떤 어려움을 겪는가?. 초등과학교육, 41(4), 725-739.
- 전국시도교육감협의회(2015). 어린이 놀이헌장. Retrieved May 30, 2023 from https://www.gwe.go.kr/mbshome/mbs/kr/subview.do?id=kr_061001000000
- 조다연, 김효정(2020). 게이미피케이션에 기초한 시각디자인 수업이 고등학교 1학년의 학습 동기 및 학업 성취도에 미치는 영향. 디자인학연구, 33(2), 215-229.
- 조제희, 우애자(2017). 개방형 탐구를 경험한 예비과학교사의 과학 지식의 본성에 대한 이해와 과학 탐구에 대한 태도 변화. 대한화학회지, 61(5), 263-276. https://doi.org/10.5012/JKCS.2017.61.5.263
- 채희인, 노석구(2013). STEAM 활동이 초등학생의 과학탐구능력 및 과학에 대한 태도에 미치는 영향. 과학교육연구지, 37(3), 417-433. https://doi.org/10.21796/JSE.2013.37.3.417
- 한신, 김형범(2019). 블록형 코딩프로그램을 활용한 지구과학 수업에서 학생들의 컴퓨팅 사고력에 대한 인식 및 과학적 태도 변화 연구. 대한지구과학교육학회지, 12(2), 131-140. https://doi.org/10.15523/JKSESE.2019.12.2.131
- 홍성희, 최미숙(2015). 유아의 내외적 동기 및 대인문제해결이 창의적 인성에 미치는 영향. 열린부모교육연구, 7(3), 107-122.
- 홍현정, 배진호, 소금현(2015). STEAM 기반 야외체험학습 프로그램이 초등학생들의 과학탐구능력 및 과학에 대한 태도에 미치는 영향. 생물교육, 43(4), 344-354. https://doi.org/10.15717/BIOEDU.2015.43.4.344
- Aleman, A., Bocker, K. B., & de Haan, E. H. (1999). Disposition towards hallucination and subjectiveversus objective vividness of imagery in normal subjects. Personality and Individual Differences, 27(4), 707-714. https://doi.org/10.1016/S0191-8869(98)00270-0
- Amabile, T. M. (1996). Creativity in context: Update to the social psychology of creativity. Boulder, CO: Westview.
- Asgari, M., & Kaufman, D. (2010). Does fantasy enhance learning in digital games? In D. Kaufman & L. Sauve (Eds.), Educational gameplay and simulation environments: Case studies and lessons learned (pp. 84-95). Hershey, PA: IGI Global.
- Bunchball, Inc. (2010). Gamification 101: An introduction to the use of game dynamics to influence behavior. White Paper, 9.
- Caillois, R.(2001). Man, Play and Game. (M. Barash, Trans.). Chicago: University of Illinois Press.
- Cordova, D. I., & Lepper, M. R. (1996). Intrinsic motivation and the process of learning: Beneficial effects of contextualization, personalization, and choice.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88(4), 715.
- Csikszentmihalyi, M. (1996). Creativity: Flow and the psychology of discovery and Invention. New York: Harper Collins.
- Dewey, J. (1995). 경험과 교육. (강윤중 역). 배영사. (원저출판 1983).
- Dichev, C., & Dicheva, D. (2017). Gamifying education: What is known, what is believed and what remains uncertain: a critical review. International Journal of Educational Technology in Higher Education, 14, 9.
- Dickey, M. D. (2015). Aesthetics and design for game-based learning. Milton Park, Abingdon, Oxon: Routledge.
- Dumbrajs, S., Helin, P., Karkkainen, H., & Keinonen, T. (2011). Towards meaningful learning through inquiry. Eurasian Journal of Physics and Chemistry Education, 3(1), 39-55. https://doi.org/10.51724/ijpce.v3i1.188
- Ferguson, R., Coughlan, T., Egelandsdal, K., Gaved, M., Herodotou, C., Hillaire, G., Jones, D., Jowers, I., Kukulska-Hulme, A., McAndrew, P., Misiejuk, K., Ness, I. J., Rienties, B., Scanlon, E., Sharples, M., Wasson, B., Weller, M., & Whitelock, D. (2019). Innovating Pedagogy 2019: Open University Innovation Report 7. Milton Keynes: The Open University.
- Fraser, B. J. (1978). Development of a test of science-related attitudes. Science Education, (62), 509-515.
- Hasmawati, R., Sukartiningsih, W., & Bachri, B. S. (2018). Developing science and creativity through the water playing exploratory game. Advances in Social Science, Education and Humanities Research, 212, 72-75. https://doi.org/10.2991/icei-18.2018.16
- Holland, D., & Lachicotte, W. (2007). Vygotsky, Mead, and the new sociocultural studies of identity. In H. Daniels, M. Cole, & J. V. Wertsch (Eds.), The Cambridge companion to Vygotsky (pp. 101-135). New York, NY, US: Cambridge University Press.
- Hughes, F. P. (2014). 놀이와 아동발달(제4판). (유미숙, 박영애, 유기효, 방은령, 장현숙, 천혜숙 역). 서울: 시그마프레스. (원저출판 2009)
- Johnson, L., Adams Becker , S., Estrada, V., & Freeman, A. (2014). NMC Horizon Report: 2014 Higher Education Edition. Austin, Texas: The New Media Consortium.
- Johnson, M. K., & Raye, C. L. (1981). Reality monitoring. Psychological Review, 88(1), 67-85. https://doi.org/10.1037/0033-295X.88.1.67
- Kapp, M. K. (2016). 게이미피케이션, 교육에 게임을 더하다. (권혜정 역). 서울: 에이콘 출판(주). (원저출판 2012).
- Malone, T. W., & Lepper, M. R. (1987). Making learning fun: A taxonomy of intrinsic motivations for learning. In R. E. Snow & M. J. Farr (Eds.), Aptitude, learning, and instruction: III. Conative and affective process analyses (pp. 223-253). Hillsdale, NJ: Erlbaum.
- Marti-Parreno, J., Mendez-Ibanez, E., & Alonso-Arroyo, A. (2016). The use of Gamification in education: A bibliometric and text mining analysis. Journal of computer assisted learning, 32(6), 663-676. https://doi.org/10.1111/jcal.12161
- Moll, L .C. (2014). Vygotsky and education. New York, NY: Routledge.
- Mumford, M. D. & Gustafson, S. B. (1988). Creativity syndrom: Integration, application, and innovation. Psychological Bulletin, 103, 27-43. https://doi.org/10.1037/0033-2909.103.1.27
- Partnership for 21st Century Skills. (2010). Framework for 21st century learning. Retrieved January 5, 2023, from http://www.p21.org/about-us/p21-framework
- Robinson, N. M., Reis, S. M., Neihart, M., & Moon, S. M. (Eds.). (2002). The social and emotional development of gifted children: What do we know? Waco, TX: Prufrock Press.
- Sliogeris, M., & Almeida, S. C. (2019). Young children's development of scientific knowledge through the combination of teacher-guided play and child-guided play. Research in Science Education, 49(6), 1569-1593. https://doi.org/10.1007/s11165-017-9667-6
- Tessier, J. (2010). An inquiry-based biology laboratory improves preservice elementary teachers' attitudes about science. Journal of College Science Teaching, 39(6), 84-90.
- Thomas, D., & Brown, J. S. (2013). 공부하는 사람들: 놀이하듯 공부하는 새로운 인류의 탄생. (송형호, 손지선 역). 서울: 라이팅하우스. (원저출판, 2011)
- Tobin, K. (1990). Research on science laboratory activities: in pursuit of better questions and answers to improve learning. School Science and Mathematics, 90(1), 403-418. https://doi.org/10.1111/j.1949-8594.1990.tb17229.x
- Trilling, B., & Fadel, C. (2012). 21st century skills: Learning for life in our times. (KEDI, Trans.). Hoboken, NJ: John Wiley & Sons. (Original work published 2009).
- Vygotsky, L. S. (2004). Imagination and creativity in childhood. Journal of Russian and East European Psychology, 42(1), 7-97. https://doi.org/10.1080/10610405.2004.11059210
- Wadsworth, B. J. (2004). Piaget's theory of cognitive and affective development. Boston, MA: Allyn & Bacon.
- Webb, J. T. (1993). Nurturing social-emotional development of gifted children. In K. A. Heller , F. J. Monks, & A. H. Passow (Eds.), International handbook for research on giftedness and talent (pp. 525-538). Oxford, England: Pergamon Press.
- Wilson, K. A., Bedwell, W. L., Lazzara, E. H., Salas, E., Burke, C. S., Estock, J. L., Orvis, K. L., & Conkey, C. (2009). Relationships between game attributes and learning outcomes. Simulation & Gaming, 40(2), 217-266. https://doi.org/10.1177/1046878108321866
- Woodman, R. W., Sawyer, J. E., & Griifin, R. W. (1993). Toward a theory of organizational creativity. Academy of Management Review, 18(2), 293-321. https://doi.org/10.2307/258761
- World Economic Forum. (2017). The Global risks report 2017. Retrieved December 5, 2022, from https://www.weforum.org/reports/the-global-risks-report-2017
- Zichermann, G., & Linde, R. J. (2013). The Gamification Revolution: How Leaders Leverage Game Mechanics to Crush the Competition. McGraw Hill Professional.
- Prensky, M. (2007). Digital game-based learning. MN: Paragon Hou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