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제정보
이 논문은 2020년도 정부(교육부)의 재원으로 한국연구재단의 지원을 받아 수행된 기초연구사업임(NRF-2020R1I1A1A01066598).
참고문헌
- 고민석, 양일호(2013). 과학적 문제해결을 위한 소집단 논의 과정에서 나타난 비유적 추론의 생성 수준과 설명적 모델 생성의 관계 분석. 한국과학교육학회지, 33(2), 522-537. https://doi.org/10.14697/JKASE.2013.33.2.522
- 구미례, 오필석(2014). 과학 모델에 관한 초등 교사들의 인식과 실행의 관계 분석. 교육논총, 34(1), 1-17.
- 김영석(1999). 사회조사방법론. 서울: 나남출판.
- 김지윤, 최승언, 김찬종(2016). 공동생성적 대화가 중학생의 과학적 모델에 관한 이해와 모델 구성에 미치는 영향. 한국지구과학회지, 37(4), 243-268.
- 김진국, 남상준(2007). 좋은 지리수업에 대한 현장 지리교사들의 개념: 포커스 그룹 (Focus Group) 논의를 중심으로. 한국지리환경교육학회지(구 지리환경교육), 15(2), 153-166.
- 김혜리, 이선경, 김찬종(2010). 교사 학습의 협력적 과정을 이해하기 위한 상황화된 담화 접근법과 분석 사례. 한국교원교육연구, 27(3), 505-529. https://doi.org/10.24211/TJKTE.2010.27.3.505
- 석윤수, 윤혜경(2022). 초등학생의 계절 변화 원인에 관한 지구본 활용 모델링 분석. 초등과학교육, 41(4), 673-689.
- 송진웅, 강석진, 곽영순, 김동건, 김수환, 나지연, 도종훈, 민병곤, 박성춘, 배성문, 손연아, 손정우, 오필석, 이준기, 이현정, 임혁, 정대홍, 정종훈, 김진희, 정용재(2019). 미래세대를 위한 '과학교육표준'의 주요 내용과 특징. 한국과학교육학회지, 39(3), 465-478. https://doi.org/10.14697/JKASE.2019.39.3.465
- 심수연(2020). 교사학습공동체에 참여한 한 고등학교 교사의 과학적 모델링에 대한 이해 및 수업 실행 변화 탐색-프레임 분석을 중심으로. 한국과학교육학회지, 40(1), 29-40. https://doi.org/10.14697/JKASE.2020.40.1.29
- 오필석(2017). 분산 인지의 관점에 따른 모델링 중심 초등 과학 수업의 해석. 초등과학교육, 36(1), 16-30.
- 오필석(2009). 과학과 과학 교육에서 사용되는 모델에 관한 예비 초등 교사들의 인식. 초등과학교육, 28(4), 450-466.
- 유연준, 오필석(2016). 초등학생들의 계절의 변화 단원의 학습에서 모델링 중심 과학 탐구 수업의 효과. 초등과학교육, 35(2), 265-276.
- 유희원, 차현정, 김민석, 함동철, 김희백, 유준희, 박현주, 김찬종, 최승언(2012). 과학적 모형의 사회적 공동구성 수업에서 나타나는 과학 영재 학생들의 상호작용 역할과 개인의 내적, 관계적 요인 사이의 관련성. 영재교육연구, 22(2), 265-290.
- 윤혜경(2011). 초등 예비교사의 자기 모델 탐구 과정과 과학적 모델에 대한 이해 변화. 초등과학교육, 30(3), 353-366.
- 이가옥, 장묘욱(1993). 주제별 집단토의 방법론(Focus Group Discussion). 보건사회논집, 13(1), 84-98.
- 이선경(2015). 과학학습 개념변화. 서울대학교출판문화원.
- 이선경, 황세영(2012). 과학교육에서 융복합 교육에 대한 교사의 인식과 경험 탐색: 과학교사 포커스 그룹 논의를 중심으로. 한국과학교육학회지, 32(5), 974-990. https://doi.org/10.14697/JKASE.2012.32.5.974
- 이신영, 김찬종, 최승언, 유준희, 박현주, 강은희, 김희백(2012). 소집단 상호작용에 따른 심장 내 혈액 흐름에 대한 소집단 모델 발달 유형과 추론 과정 탐색. 한국과학교육학회지, 32(5), 805-822. https://doi.org/10.14697/JKASE.2012.32.5.805
- 이조은(2020). 유아교육에서 교육생태계에 대한 개념 찾아가기: 포커스 그룹 논의를 중심으로. 생태유아교육연구, 19(3), 195-218. https://doi.org/10.30761/ECOECE.2020.19.3.195
- 이종봉(2018). 과학교육에서의 지식 개념에 대한 비판적 검토: Giere의 모형 기반 과학철학을 중심으로. 서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이차은, 김희백(2016). 과학적 모형 구성 과정에서 나타난 사고 질문의 개념적 자원 활성화의 이해: 인식론적 프레이밍과 위치 짓기 프레이밍을 중심으로. 한국과학교육학회지, 36(3), 471-483. https://doi.org/10.14697/JKASE.2016.36.3.0471
- 이혜경, 이종혁, 최진현, 김관영, 이선경(2023). 실행-중심과학교육을 위한 지식관의 재고와 과학적 모델링의 연관성. 초등과학교육, 42(2), 343-366.
- 장진아, 박준형, 박지선(2023). 공기 압력에 대한 초등영재학생들의 과학그리기 및 과학글쓰기에서 구성된 과학적 설명과 어포던스 분석: 다중모드적 표상의 교육적 활용. 초등과학교육, 42(1), 161-177.
- 장회익(2019). 장회익의 자연철학 강의. 서울: 추수밭.
- 정용욱(2014). 법칙, 이론, 그리고 원리: 규범적 의미와 실제사용에서의 혼란. 한국과학교육학회지, 34(5), 459-468. https://doi.org/10.14697/JKASE.2014.34.5.0459
- 정용재(2020). '설다'와 '익다'의 너나들이: 이종네트워크로서 과학학습. 한국과학교육학회지, 40(6), 631-648. https://doi.org/10.14697/JKASE.2020.40.6.631
- 조은진, 김찬종, 최승언(2017). 과학적 모델과 모델링에 대한 중등 과학 교사의 인식 탐색. 한국과학교육학회지, 37(5), 859-877. https://doi.org/10.14697/JKASE.2017.37.5.859
- Aduriz-Bravo, A. (2013). A 'semantic'view of scientific models for science education. Science & Education, 22, 1593-1611. https://doi.org/10.1007/s11191-011-9431-7
- Aurigemma, J., Chandrasekharan, S., Nersessian, N. J. & Newstetter, W. (2013). Turning experiments into objects: The cognitive processes involved in the design of a lab-on-a-chip device. Journal of Engineering Education, 102(1), 117-140. https://doi.org/10.1002/jee.20003
- Bailer-Jones, D. M. (2003). Models, theories and phenomena. Proceedings of Logic Methodology and Philosophy of Science.
- Bailer-Jones, D. M. (2009). Scientific models in philosophy of science. Pittsburgh, PA: University of Pittsburgh Press.
- Bokulich, A. (2011). How scientific models can explain. Synthese, 180, 33-45. https://doi.org/10.1007/s11229-009-9565-1
- Bokulich, A. (2017). Models and explanation. In L. Magnani, & T. W. Bertolotti (Eds.), Handbook of modelbased science (pp. 103-118). Cham, Switzerland: Springer International Publishing.
- Cartwright, N. (1983). How the laws of physics lie? Oxford, UK: Clarendon.
- Chamizo, J. A. (2013). A new definition of models and modeling in chemistry's teaching. Science & Education, 22, 1613-1632. https://doi.org/10.1007/s11191-011-9407-7
- Chandrasekharan, S., & Nersessian, N. J. (2015). Building cognition: The construction of computational representations for scientific discovery. Cognitive Science, 39, 1727-1763. https://doi.org/10.1111/cogs.12203
- Clement, J. J. (2008). Student/teacher co-construction of visualizable models in large group discussion. In J. J. Clement & M. A. Rea-Ramirez (Eds.), Model based learning and instruction in science (pp. 11-22). Dordrecht, The Netherlands: Springer Science+Business Media.
- Frigg, R. (2006). Scientific representation and the semantic view of theories. Theoria, 55, 49-65. https://doi.org/10.1387/theoria.553
- Frigg, R., & Hartmann, S. (2009). Models in science. In E. N. Zalta (Ed.), Stanford encyclopedia of philosophy. Stanford, CA: Stanford University Press.
- Fontana, A., & Frey, H. J. (2005). The interview: From neutral stance to political involvement. In N. K. Denzin & Y. S. Lincoln (Eds.), Handbook of qualitative research (pp. 695-728). Thousand Oaks, NJ: Sage Publications.
- Gelfert, A. (2016). How to do science with models: A philosophical primer. Cham, Switzerland: Springer.
- Giere, R. N. (1988). Explaining science: A cognitive approach. Chicago, IL: The University of Chicago Press.
- Giere, R. N., Bickle, J., & Mauldin, R. F. (Eds.) (2006). Understanding scientific reasoning (5th ed.). Belmont, CA: Thomson Wadsworth.
- Gilbert, J. K., & Justi, R. (2016). Modelling-based teaching in science education (Vol. 9). Basel, Switzerland: Springer International Publishing.
- Gilbert, J. K. (2004). Models and modelling: Routes to more authentic science education.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and Mathematics Education, 2, 115-130. https://doi.org/10.1007/s10763-004-3186-4
- Gilbert, J. K., & Boulter, C. J. (Eds.) (2000). Developing models in science education. Dordrecht, The Netherlands: Kluwer Academic Publishers.
- Gilbert, J. K., Pietrocola, M., Zylbersztajn, A., & Franco, C. (2000). Science and education: Notions of reality, theory and model. In J. K. Gilbert & C. J. Boulter (Eds.), Developing models in science education (pp. 19-40). Dordrecht, The Netherlands: Kluwer Academic Publishers.
- Gobert, J. D., & Pallant, A. (2004). Fostering students' epistemologies of models via authentic model-based tasks.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and Technology, 13(1), 7-22. https://doi.org/10.1023/B:JOST.0000019635.70068.6f
- Greca, I. M., & Moreira, M. A. (2000). Mental models, conceptual models, and modeling.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22(1), 1-11. https://doi.org/10.1080/095006900289976
- Hacking, I. (1983). Representing & intervening: Introductory topics in the philosophy of natural science. Cambridge university press.
- Halloun, I. A. (2006). Modeling theory in science education. Dordrecht, The Netherlands: Springer.
- Harvard-Smithsonian Center for Astrophysics. (1997). Minds of our own: Can we believe our eyes? Annenberg Foundation.
- Hestenes, D. (1987). Toward a modeling theory of physics instruction. American Journal of Physics, 55(5), 440-454. https://doi.org/10.1119/1.15129
- Henze, I., van Driel, J. H., & Verloop, N. (2007). Science teachers' knowledge about teaching models and modelling in the context of a new syllabus on public understanding of science. Research in Science Education, 37, 99-122. https://doi.org/10.1007/s11165-006-9017-6
- Justi, R., & Gilbert, J. K. (2003). Teachers' views on the nature of models.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25(11), 1369-1386. https://doi.org/10.1080/0950069032000070324
- Koponen, I. T., & Tala, S. (2014). Generative modelling in physics and in physics education: From aspects of research practices to suggestions for education. In M. R. Matthews (Ed.), International handbook of research in history, philosophy and science teaching (pp. 1143-1169). Dordrecht, The Netherlands: Springer Science+Business Media.
- Liu, Z., Ne rse ssian, N. J., & Stasko, J. T. (2008). Distributed cognition as a theoretical framework for information visualization. IEEE Transactions on Visualization and Computer Graphics, 14(6), 1173-1180. https://doi.org/10.1109/TVCG.2008.121
- Lehrer, R., Schauble, L., & Lucas, D. (2008). Supporting development of the epistemology of inquiry. Cognitive Development, 23, 512-520. https://doi.org/10.1016/j.cogdev.2008.09.001
- Lopes, J. B., & Costa, N. (2007). The evaluation of modelling competences: Difficulties and potentials for the learning of the sciences.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29(7), 811-851.
- Morgan, M., & Morrison, M. (Eds.). (1999). Models as mediators: Perspectives on natural and social science. Cambridge, UK: Cambridge University Press.
- Nagel, E. (1961). The structure of science: Problems in the logic of scientific explanation. New York, NY: Harcourt, Brace & World, Inc.
- Nelson, M. M., & Davis, E. A. (2012). Preservice elementary teachers' evaluations of elementary students' scientific models: An aspect of pedagogical content knowledge for scientific modeling.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34(12), 1931-1959. https://doi.org/10.1080/09500693.2011.594103
- Nersessian, N. J. (1999). Model-based reasoning in conceptual change. In L. Magnani, N. J. Nersessian, & P. Thagard (Eds.), Model-based reasoning in scientific discovery (pp. 5-22). New York, NY: Springer Science+Business Media.
- Nersessian, N. J. (2006). Model-based reasoning in distributed cognitive systems. Philosophy of Science, 73, 699-709. https://doi.org/10.1086/518771
- Nersessian, N. J. (2008). Creating scientific concepts. Cambridge, MA: The MIT Press.
- Nersessian, N. J., & Patton, C. (2009). Model-based reasoning in interdisciplinary engineering. In A. W. M. Meijers, D. M. Gabbay, P. Thagard, J. Woods (Eds.), Philosophy of technology and engineering sciences (pp. 678-718). Amsterdam, The Netherlands: Elsevier.
- National Research Council. (2012). A framework for K-12 science education: Practices, crosscutting concepts, and core ideas. Washington, DC: The National Academies Press.
- NGSS Lead States. (2013). Next generation science standards: For states, by states. Washington, DC: The National Academies Press.
- Oh, P. S., & Oh, S. J. (2011). What te ache rs of scie nce need to know about models: An overview.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33(8), 1109-1130.
- Passmore, C., Gouvea, J. S., & Giere, R. (2014). Models in science and in learning science: Focusing scientific practice on sense-making. In M. R. Matthews (Ed.), International handbook of research in history, philosophy and science teaching (pp. 1171-1202). Dordrecht, The Netherlands: Springer Science+Business Media.
- Passmore, C., Stewart, J., & Cartier, J. (2009). Model-based inquiry and school science: Creating connections. School Science and Mathematics, 109(7), 394-402. https://doi.org/10.1111/j.1949-8594.2009.tb17870.x
- Radinsky, J., Oliva, S., & Alamar, K. (2010). Camila, the earth, and the sun: Constructing an idea as shared intellectual property.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47(6), 619-642. https://doi.org/10.1002/tea.20354
- Rea-Ramirez, M. A., Clement, J., & Nunez-Oviedo, M. C. (2008). An instructional model derived from model construction and criticism theory. In J. J. Clement & M. A. Rea-Ramirez (Eds.), Model based learning and instruction in science (pp. 23-43). Dordrecht, The Netherlands: Springer Science+Business Media.
- Pierson, A. E., & Clark, D. B. (2019). Sedimentation of mode ling practices. Science & Education, 28, 897-925. https://doi.org/10.1007/s11191-019-00050-4
- Schwarz, C. V. (2009). Developing preservice elementary teachers' knowledge and practices through modeling-centered scientific inquiry. Science Education, 93(4), 720-744. https://doi.org/10.1002/sce.20324
- Tharp, R. G., & Gallimore, R.(1988). Rousing minds to life: Teaching, learning, and schooling in social context. Cambridge, UK: Cambridge University Press.
- Van Driel, J. H., & Verloop, N. (2002). Experienced teachers' knowledge of teaching and learning of models and modelling in science education.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24(2), 1255-1272. https://doi.org/10.1080/09500690210126711
- Windschitl, M., & Thompson, J. (2006). Transcending simple forms of school science investigation: The impact of preservice instruction on teachers' understandings of model-based inquiry. American Educational Research Journal, 43(4), 783-835. https://doi.org/10.3102/00028312043004783
- Windschitl, M., Thompson, J., & Braaten, M. (2008). Beyond the scientific method: Model-based inquiry as a new paradigm of preference for school science investigations. Science Education, 92(5), 941-967. https://doi.org/10.1002/sce.2025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