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제정보
이 논문은 2022년도 교육부 재원으로 한국과학창의재단의 지원을 받아 수행한 연구(D22100014)의 자료를 활용하였음.
참고문헌
- 강남화, 임성민, 변수용, 이준기, 이은경, 이나리, 서영석, 오기철(2018). 2017년 융합인재교육(STEAM) 사업 성과분석 연구.
- 강주원, 남윤경(2016). 융합인재교육(STEAM)을 위한 창의적 공학문제해결 성향 검사 도구 개발. 대한지구과학교육학회지, 9(3), 276-291. https://doi.org/10.15523/JKSESE.2016.9.3.276
- 강지연, 진석언(2019). 융합인재교육의 정책적 목표를 중심으로 한 STEAM 교육의 효과성에 관한 메타분석. 한국융합학회논문지, 10(12), 205-213. https://doi.org/10.15207/JKCS.2019.10.12.205
- 고창수, 박유나, 김주숙, 진성현, 조형미, 정승요(2016). 실천중심의 인성교육을 적용한 STEAM 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STEAM 태도와 실천적 인성 함양에 미치는 영향. 초등교육연구, 29(1), 1-22.
- 교육과학기술부(2010a). 2011년 업무 보고. 교육부.
- 교육과학기술부(2010b). 제2차 과학기술인재 육성.지원계획('11~'15). 교육부.
- 교육부(2015). 과학과 교육과정. 교육부 고시 제2015-74호.
- 교육부(2020). 학습의 패러다임을 바꾸어 가는 융합교육종합계획(안) 2020년~2024년 [제2차융합교육(2020~2024)]. 서울, 교육부.
- 교육부(2022). 과학과 교육과정. 교육부 고시 제2022-33호.
- 김정환, 박용휘(2003). 초등학교 고학년용 자기주도능력 진단 척도의 타당화. 교육평가연구, 16(1), 183-199.
- 김진선(2004). 자기조절 학습전략 훈련이 자기 주도적 학습능력과 학업성취도 및 학습태도에 미치는 영향. 석사학위논문.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 남윤경, 이용섭, 김순식(2020). 과학-공학 융합 수업 준거틀 및 공학 설계 수준 제안. 대한지구과학교육학회지, 13(1), 121-133. https://doi.org/10.15523/JKSESE.2020.13.1.121
- 박현주, 김영민, 노석구, 이주연, 정진수, 최유현, 한혜숙, 백윤수(2012). STEAM 교육이 구성요소와 수업 설계를 위한 준거 틀의 개발.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2(4), 533-557.
- 백윤수, 박현주, 김영민, 노석구, 이주연, 정진수, 최유현, 한혜숙, 최종현(2012). 융합인재(STEAM) 실행방향 정립을 위한 기초연구. 한국과학창의재단 연구과제 보고서.
- 송인섭(2006). 현장적용을 위한 자기주도학습. 서울: 학지사.
- 이동영, 남윤경(2018). 공학설계 측면에서 한국 STEAM 프로그램 분석틀 제안. 대한지구과학교육학회, 11(1), 63-77.
- 이민혜, 신다정, 봉미미(2018). 성별과 과학 관련 직업포부에 따른 초등학생 과학 학습동기와 성취도의 차이. 진로교육연구, 31(3), 1-20.
- 이석진, 김남숙, 이윤진, 이승진(2017). 융합인재교육(STEAM)의 창의성과 문제해결력 효과에 관한 메타분석: 연구방법 및 연구자를 중심으로. 한국과학교육학회지, 37(1), 87-101. https://doi.org/10.14697/JKASE.2017.37.1.0087
- 이수영(2011). 초등학생의 과학-수학 교과에 대한 인식과 경험이 과학기술분야 진로 선택에 미치는 영향 분석. 한국초등교육, 22(1), 99-117. https://doi.org/10.20972/KJEE.22.1.201104.99
- 이은주(2021). 성별과 남녀공학 학교환경에 따른 청소년의 사회적 의사소통 능력 프로파일 차이와 변화분석: 중학교 2학년에서 고등학교 1학년 종단연구. 한국언어청각임상학회, 26(2), 366-391.
- 이정민, 신영준(2014). 융합인재교육(STEAM) 수업에서 초등교사들이 겪는 어려움 분석. 초등과학교육, 33(3), 588-596.
- 이지윤, 심규철(2019). 문제중심 STEAM 프로그램이 고등학생의 과학 관련 태도와 STEAM 수업에 대한 인식에 미치는 효과. 생물교육, 47(1), 59-71. https://doi.org/10.15717/BIOEDU.2019.47.1.59
- 이진숙, 김은주(2019). 융합인재교육 실행의 문제점과 개선방안에 대한 초등교사의 인식. 초등교육연구, 32(3), 327-355.
- 임경선(2011). 중.고등학생들의 과학에 대한 학습 동기 분석: 자기 조절 학습에 영향을 미치는 동기유형 중심으로. 석사학위논문.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 임유나(2012). 통합 교육과정에 근거한 융합인재교육(STEAM)의 문제점과 개선 방향. 초등교육연구, 25(4), 53-80.
- 조경숙(2015). 공학설계활동과 팀 내, 팀 간 협력 기반 고등학생 공학 캠프 프로그램 운영 사례: 식물공장을 주제로. 공학교육연구, 18(3), 46-58. https://doi.org/10.18108/JEER.2015.18.3.46
- 최윤희(2021). 융합 인재 교육 경험을 가진 중등 과학 교사들의 공학적 설계에 대한 인식 탐색. 과학교육연구지, 45(3), 364-378. https://doi.org/10.21796/JSE.2021.45.3.364
- 한국과학창의재단(2022). 융합인재교육 STEAM 교수학습 준거. Retrieved from https://steam.kofac.re.kr/?page_id=34#
- Andrews, M., Patrick, A., & Borrego, M. (2021). Engineering students' attitudinal beliefs by gender and student division: a methodological comparison of changes over time. International Journal of STEM Education, 8(1), 1-13. https://doi.org/10.1186/s40594-020-00258-9
- Apedoe, X., Reynolds, B., Ellefson, M., & Schunn, C. (2008). Bringing engineering design into high school science classrooms: The heating/cooling unit.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and Technology, 17, 454-465. https://doi.org/10.1007/s10956-008-9114-6
- Brophy, S., Klein, S., Portsmore, M., & Rogers, C. (2008). Advancing engineering education K-12 classroom. Journal of Engineering Education, 97(3), 369-387. https://doi.org/10.1002/j.2168-9830.2008.tb00985.x
- Corlu, M. S., Capraro, R. M., & Capraro, M. M. (2014). Introducing STEM education: Implications for educating our teachers in the age of innovation. Education and Science, 39(171), 74-85.
- Dugger, W. (2010). Evolution of STEM in the United States. In Technology Education Research Conference, Queensland.
- Goonatilake, R., & Bachnak, R. A. (2012). Promoting engineering education among high school and middle school students. Journal of STEM Education: Innovations and Research, 13(1), 15-21.
- Hasso Plattner Institute of Design at Stanford. (2021). An introduction to design thinking process guide. Retrieved from https://web.stanford.edu/~mshanks/MichaelShanks/files/509554.pdf
- Hjalmarson, M. A., & Lesh, R. A. (2008). Engineering and design research: Intersections for education research and design. Handbook of Design Research Methods in Education, 96-110.
- Moore, T. J., Glancy, A. W., Tank, K. M., Kersten, J. A., Smith, K. A., & Stohlmann, M. S. (2014). A framework for quality K-12 engineering education: Research and development. Journal of Pre-College Engineering Education Research (J-PEER), 4(1), 2. https://doi.org/10.7771/2157-9288.1069
- Morrison, J. (2006). A ttrib utes of STEMeducation: The student, the school, the classroom. TIES (Teaching Institute for Excellence in STEM), 20, 2-7.
- NASA. (2021). Engineering Design Process. Retrieved from https://www.nasa.gov/audience/foreducators/best/edp.html
- NGSS Leas States. (2013). Next generation science standards: For states, by states. Washington, DC: The National Academy Press.
- Organization for Economic Cooperation and Development [OECD]. (2018). The future of education and skills: Education 2030. OECD [Online]. Retrieved from http://www.oecd.org/education/2030-project/
- Roehrig, H. H., Moore, T. J., Wang, H. H., & Park, M. S. (2012). Is adding the E enough? Investigating the impact of K-12 engineering standards on the implementation of STEM integration. School Science and Mathematics, 112(1), 31-44. https://doi.org/10.1111/j.1949-8594.2011.00112.x
- Simpkins, S. D., Davis-Kean, P. E., & Eccles, J. S. (2006). Math and science motivation: A longitudinal examination of the links between choices and beliefs. Developmental Psychology, 42(1), 70-83. https://doi.org/10.1037/0012-1649.42.1.70
- Yakman G. (2010). What is the point of STEAM? A brief overview. steam: A framework for teaching across the disciplines. STEAM Education, 7, 1-9.
- Zhan, W. (2014). Research experience for undergraduate students and its impact on STEM education. Journal of STEM Education. 15(1), 32-3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