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고문헌
- 강석진, 김창민, 노태희(2000). 소집단 토론 과정에서의 언어적 상호작용 분석.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0(3), 353-363.
- 강성주, 김현주, 이길재, 권영식, 김명희, 김연숙, 김윤화, 신호심, 임희영, 하지희(2009). R&E 프로그램에 대한 과학영재고등학생들의 인식 연구.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9(6), 626-638. https://doi.org/10.14697/JKASE.2009.29.6.626
- 곽영순(2001). 과학교사들이 진단한 과학과 협동학습의 실태. 한국지구과학회지, 22(5), 360-376.
- 교육부(2022). 과학과 교육과정. 교육부 고시 제2022-33호.
- 김민주, 임채성(2021). 초등학생의 창의 과정과 산물의 관계를 탐색하기 위한 과학 창의성 검사 도구 개발-생명영역을 중심으로. 초등과학교육, 40(4), 520-544.
- 김준호, 서계홍, 정연숙, 이규송, 고성덕, 이점숙, 임병선, 문형태, 조강현, 이희선, 유영한, 민병미, 이창석, 이은주, 오경환(2007). 현대생태학. 서울: 교문사.
- 노태희, 박수연, 임희준, 차정호(1998). 협동학습 전략에서 소집단 구성 방법의 효과. 한국과학교육학회지, 18(1), 61-70.
- 노태희, 서인호, 한재영, 전경문, 차정호(2000). 협동학습에서 학생의 의사소통 불안에 따른 소집단 구성의 효과.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0(1), 174-182.
- 노태희, 한지원, 강석진(2014). 초등학교 과학 수업에서 협동학습의 실태와 교사들의 인식. 대한화학회지, 58(6), 630-637. https://doi.org/10.5012/JKCS.2014.58.6.630
- 동효관, 홍준의, 신영준, 김경호, 이길재(2003). 과학영재가 선호하는 수업 형태와 수업환경 조사를 통한 수업전략의 개발. 생물교육, 31(1), 16-23.
- 박윤배, 류인숙(2004). 과학과 수업에서 협동학습에 의한 창의성 증진 방안. 중등교육연구, 52(2), 309-328.
- 박종원(2004). 과학적 창의성 모델의 제안: 인지적 측면을 중심으로.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4(2), 375-386.
- 배진호(1999). 과학교육에서 두뇌학습 원리에 기초한 창발수업모형의 개발. 서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배진호, 노성인, 소금현(2009). 사회적 상호 작용을 강조한 초등 생명과학 수업이 초등학생의 자기 효능감과 과학 학업 성취도에 미치는 영향 및 창발성 발현 사례. 생물교육, 37(2), 244-255. https://doi.org/10.15717/BIOEDU.2009.37.2.244
- 배진호, 박현주(2011). 사회적 상호작용을 강조한 초등과학수업에서 창발성 발현에 대한 정량적 분석. 생물교육, 39(2), 262-276. https://doi.org/10.15717/BIOEDU.2011.39.2.262
- 손충기, 김명철(2007). 초⋅중학생 창의성 영재 선발 검사에 나타난 창의성 요인별 특성 연구. 영재교육연구, 17(2), 307-337.
- 이봉우, 손정우, 최원호, 이인호, 전영석, 최정훈(2008). 과학영재교육에서 교사들이 겪는 어려움. 초등과학교육, 27(3), 252-260.
- 이선영(2014). 영재성과 창의성 개념 간의 관계를 통해서 본 영재성과 창의성: 동질적인 개념인가? 이질적인 개념인가?. 영재와 영재교육, 13(1), 107-128.
- 임성만, 양일호, 임재근(2009). 영역 특수적인 입장에서의 과학적 창의성에 대한 정의, 구성요인에 대한 탐색. 과학교육연구지, 33(1), 31-43. https://doi.org/10.21796/JSE.2009.33.1.31
- 임채성(1997). 협동학습의 대뇌생물학적 기초: 아이디어공유-창출 모델. 한국동물학회 학술대회, 3181.
- 임채성(2014). 과학창의성 평가 공식의 개발과 적용. 초등과학교육, 33(2), 242-257.
- 장남기, 배진호(2000). 과학교육에서 두뇌학습 원리에 기초한 창발수업모형의 개발. 생물교육, 28(2), 110-122.
- 정현철, 한기순, 김병노, 최승언(2002). 과학 창의성 계발을 위한 프로그램 개발: 이론과 예시를 중심으로. 한국지구과학회지, 23(4), 334-348.
- 조무정, 진석언(2016). 초등학교 과학 영재학생의 집단 창의성 발현과정 경험에 대한 현상학적 연구. 창의력교육연구, 16(2), 35-59.
- 한재영, 한수진, 노태희(2002). 협동학습에서 학생의 유화성에 따른 집단 구성의 효과.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2(4), 717-724.
- 현승자(2007). 초등 과학수업에서 상호작용 강화 협동학습이 창발성의 발현과 과학학습에 미치는 효과. 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Alexander, P. A. (1992). Domain knowledge: Evolving themes and emerging concerns. Educational Psychology, 27(1), 33-51. https://doi.org/10.1207/s15326985ep2701_4
- Amabile, T. M. (1983). The social psychology of creativity. New York: Springer-Verlag.
- Amabile, T. M. (1987). The motivation to be creative. ln S. G. Lsaksen (Ed.), Frontiers of creativity research: Beyond the basics (pp. 223-254). Buffalo, NY: Bearly Limited.
- Amabile, T. M. (1988). A model of creativity and innovation in organizations. Research in Organizational Behavior, 10(1), 123-167.
- Barron, F., & Harrington, D. M. (1981). Creativity, intelligence, and personality. Annual Review of Psychology, 32(1), 439-476. https://doi.org/10.1146/annurev.ps.32.020181.002255
- Cattell, R. B. (1971). Abilities: Their structure, growth, and action. Houghton Mifflin.
- Cohen, E. (1994). Restructuring the classroom: Conditions for productive small groups. Review of Educational Research, 64(1), 1-35.
- Creswell, J. W. (2011). Research Design: Qualitative, Quantitative, and Mixed Methods Approaches, Kim, Young Suk et al. Trans. Sigmapress.
- Cropley, D., & Cropley, A. (2005). Engineering creativity: A systems concept of functional creativity. In J. C. Kaufman & J. Baer (Eds.), Creativity across domains: Faces of the muse (pp. 169-185). Mahwah, NJ: Lawrence Erlbaum Associates.
- Csikszentmihalyi, M. (1996). Creativity: Flow and the psychology of discovery and invention (1st Ed.). New York: Harper Collins Publishers.
- Csikszentmihalyi, M. (1997). Flow and the psychology of discovery and invention. Harper Perennial, New York, 39, 1-16.
- Davidson, N., & Worsham, T. (1992). Enhancing thinking through cooperative learning. Teachers College Press, 1234 Amsterdam Avenue, New York, NY 10027.
- Davila, T., Epstein, M. J., & Shelton, R. (2006). Making innovation work: How to manage it, measure it, and profit from it. Upper Saddle River, NJ: Wharton School Publishing.
- Fisher, C. M., & Amabile, T. (2009). Creativity, improvisation and organizations, Rotman, 40-45.
- Glaser, B., & Strauss, A. (1967). The discovery of grounded theory: Strategies for qualitative research. New Brunswick, NJ: Aldine Transaction.
- Guilford, J. P. (1950). Creativity. American Psychologist, 5, 444-454. https://doi.org/10.1037/h0063487
- Han, K. S., & Marvin, C. (2002). Multiple creativities? Investigating domain-specificity of creativity in young children. Gifted Child Quarterly, 46(2), 98-109. https://doi.org/10.1177/001698620204600203
- Harrington, D. M., Block, J. H., & Block, J. (1987). Testing aspects of Carl Rogers's theory of creative environment child-rearing antecedents of creative potential in young adolescents.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52(4), 851-856. https://doi.org/10.1037/0022-3514.52.4.851
- Hogan, K., Nastasi, B. K., & Pressley, M. (1999). Discourse patterns and collaborative scientific reasoning in peer and teacher-guided discussions. Cognition and Instruction, 17(4), 379-432. https://doi.org/10.1207/S1532690XCI1704_2
- Jaber, L. Z., & Hammer, D. (2016). Learning to feel like a scientist. Science Education, 100(2), 189-220. https://doi.org/10.1002/sce.21202
- Johnson, D. W., & Johnson, R. T. (1987). Learning together and alone: Cooperative, competitive, and individualistic learning. Prentice-Hall, Inc.
- Khandker, S. R., Koolwal, G. B., & Samad, H. A. (2009). Handbook on impact evaluation: Quantitative methods and practices. World Bank Publications.
- Koren, Y., Klavir, R., & Gorodetsky, M. (2005). Students' multi-modal re-presentations of scientific knowledge and creativity. Third Quarter, 39(3), 193-215. https://doi.org/10.1002/j.2162-6057.2005.tb01258.x
- Makel, M. C., & Plucker, J. A. (2008). Creativity. In S. I. Pfeiffer (Ed.), Handbook of giftedness in children: Psychoeducational theory, research, and best practices (pp. 247-270). New York: Springer.
- Mayer, R. E. (1999). Fifty years of creativity research. In R. J. Sternberg (Ed.), Handbook of creativity. New York: Cambridge University Press.
- Monahan, C., Munakata, M., & Vaidya, A. (2019). Creativity as an emergent property of complex educational system. Northeast Journal of Complex Systems (NEJCS), 1(1), 4.
- Mumford, M. D. (2003). Where have we been, where are we going? Taking stock in creativity research. Creativity Research Journal, 15(2-3), 107-120.
- Palincsar, A. S. (1998). Social constructivist perspectives on teaching and learning. Annual Review of Psychology, 49, 345-375. https://doi.org/10.1146/annurev.psych.49.1.345
- Paulus, P. B., & Nijstad, B. A. (Eds.). (2003). Group creativity: Innovation through collaboration. Oxford University Press.
- Rogoff, B. (1994). Developing understanding of the idea of community of learners. Mind, Culture and Activity, 1, 209-229.
- Runco, M. A. (2004). Everyone has creative potential. In R. J. Sternberg, E. L. Grigorenko, & J. L. Singer (Eds.), Creativity: From potential to realization (pp. 21-30). Washington, D.C.: American Psychological Association.
- Runco, M. A., & Jaeger, G. J. (2012). The standard definition of creativity. Creativity Research Journal, 24(1), 92-96. https://doi.org/10.1080/10400419.2012.650092
- Salomon, G., & Globerson, T. (1989). When teams do not function the way they ought to. International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13(1), 89-99. https://doi.org/10.1016/0883-0355(89)90018-9
- Sawyer, R. K. (2011). Explaining creativity: The science of human innovation. Oxford University Press.
- Sharan, S. (1990). Cooperative learning: Theory and research. Praeger Publishers, London, UK.
- Simonton, D. K. (2004). Creativity in science: Chance, logic, genius, and zeitgeist. Cambridge University Press.
- Simonton, D. K. (2012). Assessing scientific creativity: Conceptual analyses of assessment complexities. Commissioned paper, The Science of Science and Innovation Policy Conference, National Academy of Sciences.
- Sproud, T. (1997). 'Nobody really knows': The structure and analysis of social constructivist whole class discussions.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19(8), 911-924. https://doi.org/10.1080/0950069970190805
- Stahl, R. J. (1996). Cooperative learning in science: A handbook for teachers. Arizona State University, Tempe, 433.
- Stein, M. I. (1953). Creativity and culture. The Journal of Psychology, 36(2), 311-322. https://doi.org/10.1080/00223980.1953.9712897
- Sternberg, R. J., & Lubart, T. I. (1993). Creative giftedness: A multivariate investment approach. Gifted Child Quarterly, 37(1), 7-15. https://doi.org/10.1177/001698629303700102
- Sternberg, R. J., & Lubart, T. I. (1995). Defying the crowd: Cultivating creativity in a culture of conformity. Free Press.
- Sternberg, R. J., & Lubart, T. I. (1996). Investing in creativity. American Psychologist, 51(7). 677-688. https://doi.org/10.1037/0003-066X.51.7.677
- Sternberg, R. J., Grigorenko, E. L., & Singer, J. L. (2004). Creativity: From potential to realization. American Psychological Association.
- Torrance, E. P. (1974). The Torrance test of creative thinking: Norms and technical manual. Bensenville, IL; Scholastic Testing Service, Inc.
- Wooldridge, J. M. (2016). Introductory Econometrics A Modern Approach. Boston: Cengage Learning.
- Zhou, C. (2015). Bridging creativity and group by elements of Problem-Based Learning (PBL). In Pattern analysis, Intelligent security and the Internet of things (pp. 1-9). Springer International Publish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