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제정보
이 논문은 2022년 대한민국 교육부와 한국연구재단의 지원을 받아 수행된 연구임(NRF-2022S1A3A2A01088439).
참고문헌
- 고유미, 여상인(2011). 과학영재 학생과 일반 학생의 문제 발견력, 창의적 사고력, 창의적 성향, 과학 탐구 능력 비교. 초등과학교육, 30(4), 624-633.
- 교육부(2021). 2022 개정 교육과정 총론 주요사항의 신구 대비표. 세종: 교육부.
- 교육부(2022). 과학과 교육과정. 교육부 고시 제2022-33호 [별책 9].
- 김동렬(2014). 초등 예비교사들이 "배추흰나비 한살이" 탐구 수행과정에서 겪는 어려움. 초등과학교육, 33(2), 306-321.
- 맹승호(2023). 초등 예비교사가 모의수업 시연에서 구성한 과학적 추론의 인식론적 의미: 증거-설명 연속선의 관점. 초등과학교육, 42(1), 109-126.
- 백성혜, 손수희(2014). 중학교 1학년 상태변화 실험수행 과정에서 나타난 예비과학교사의 논증구조 및 이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과 예비교사교육에 대한 인식 분석. 한국과학교육학회지, 34(3), 197-206. https://doi.org/10.14697/JKASE.2014.34.3.0197
- 박희제(2014). 울리히 벡의 기술위험 거버넌스 전망과 한국의 사회학, 사회사상과 문화, 30, 83-120.
- 손미현, 정대홍(2020). 지식정보처리역량 함양을 위한 데이터 기반 과학탐구 모형 개발. 한국과학교육학회지, 40(6), 657-670. https://doi.org/10.14697/JKASE.2020.40.6.657
- 이은선, 정은영(2016). 중등 예비 과학 교사의 자유 탐구 수행 능력 분석. 교사교육연구, 55(4), 501-511. https://doi.org/10.15812/TER.55.4.201612.501
- 이봉우, 임명선(2010). 탐구 토론에서 예비과학교사들의 논증 분석. 한국과학교육학회지, 30(6), 739-751. https://doi.org/10.14697/JKASE.2010.30.6.739
- 장진아, 임인숙, 박준형(2021). 일반 시민의 과학적 참여와 실천 사례 연구: 미세먼지 문제 대응 활동을 중심으로. 과학교육연구지, 45(2), 201-218. https://doi.org/10.21796/JSE.2021.45.2.201
- 장진아, 전영석(2010). 초등학생을 위한 자유 탐구 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 학생의 과학 탐구 기능 특성 및 지속적 피드백을 중심으로. 초등과학교육, 29(2), 207-218.
- 전승준, 곽영순, 고훈영, 이영식, 최성연(2017). 미래 사회 한국인의 과학소양에 대한 요구 분석. 한국과학교육학회지, 37(3), 441-452. https://doi.org/10.14697/JKASE.2017.37.3.441
- 정수연, 정은영(2018). 영재 학생과 일반 학생의 과학 탐구 능력과 과학적 사고력 비교. 과학영재교육, 10(3), 171-185.
- 정인진, 박경애(2022). 공공 플랫폼 기반 중학교 과학 교과서 해양 조석 데이터 시각화 탐구 활동 개발. 현장과학교육, 16(4), 518-535. https://doi.org/10.15737/SSJ.16.4.202210.518
- 조광래(2018). 위험사회 극복을 위한 [성찰적 근대화]의 재해석. 시큐리티 연구, 57, 277-301.
- Ajayi, V. O. (2017). Primary sources of data and secondary sources of data. Benue State University, 1(1), 1-6.
- Christensen, C. (2009). Risk and school science education. Studies in Science Education, 45(2), 205-223. https://doi.org/10.1080/03057260903142293
- Delen, I., & Krajcik, J. (2015). What do students' explanations look like when they use second-hand data?.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37(12), 1953-1973. https://doi.org/10.1080/09500693.2015.1058989
- Duschl, R. A. (2000). Making the nature of science explicit. In R. Millar, J. Osborne and J. Leach (Eds), Im proving Science Education: The Contribution of Research. Open University Press.
- Duschl, R. (2008). Science education in three-part harmony: Balancing conceptual, epistemic, and social learning goals. Review of Research in Education, 32(1), 268-291. https://doi.org/10.3102/0091732X07309371
- Duschl, R., Avraamidou, L., & Azevedo, N. H. (2021). Data-texts in the sciences: The evidence-explanation continuum. Science & Education, 30(5), 1159-1181. https://doi.org/10.1007/s11191-021-00225-y
- Griffis, K., Thadani, V., & Wise, J. (2008). Making authentic data accessible: The sensing the environment inquiry module. Journal of Biological Education, 42(3), 119-122. https://doi.org/10.1080/00219266.2008.9656124
- Hagop, A. Y. (2018). Scientific literacy for democratic decision-making.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40(3), 308-327. https://doi.org/10.1080/09500693.2017.1420266
- Kerlin, S. C., McDonald, S. P., & Kelly, G. J. (2010). Complexity of secondary scientific data sources and students' argumentative discourse.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32(9), 1207-1225. https://doi.org/10.1080/09500690902995632
- OECD. (2018). The future of education and skills: Education 2030. Position Paper.
- Qin, J., & D'Ignazio, J. (2010). Teaching metadata as a key ingredient in developing science data literacy. Journal of Library Metadata, 10(2-3), 188-204. https://doi.org/10.1080/19386389.2010.506379
- Sandoval, W. A. (2003). Conceptual and epistemic aspects of students' scientific explanations. The Journal of the Learning Sciences, 12(1), 5-51. https://doi.org/10.1207/S15327809JLS1201_2
- Zint, M., & Peyton, R. B. (2001). Improving risk education in grades 6-12: A needs assessment of Michigan, Ohio, and Wisconsin science teachers. The Journal of Environmental Education, 32(2), 46-54. https://doi.org/10.1080/0095896010959913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