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cknowledgement
이 연구는 2023년 전주교육대학교 국립대학 육성사업의 연구비 지원으로 수행하였음.
References
- 박영주, 박진희(2023). 프로젝트 학습에서의 대학생 경험에 대한 관찰연구. 교양 교육 연구, 17(1), 227-243.
- 백성희, 김찬종(2019). 초등학생의 기후변화 대응 행동의 도와 관련된 변인 탐색. 환경교육, 32(3), 348-360. https://doi.org/10.17965/KJEE.2019.32.3.348
- 백성희, 김찬종, 주은정(2021). 초등 예비교사의 기후변화 대응행동과 관련 변인의 인과적 관계. 환경교육, 34(3), 306-318. https://doi.org/10.17965/KJEE.2021.34.3.306
- 백종송, 김찬국(2019). 초등교사의 학습 경험과 환경교육 실천. 환경교육, 32(2), 160-173. https://doi.org/10.17965/KJEE.2019.32.2.160
- 성정희, 정수현(2017). 그린캠퍼스 활동에 나타난 내면화 수준 분석과 대학환경교육의 과제. 환경교육, 30(1), 103-120. https://doi.org/10.17965/KJEE.2017.30.1.103
- 신태현, 정광순(2016). 킬패트릭의 Project Method로 본 학교수업의 모습 성찰. 통합교육과정연구, 10(3), 119-139.
- 오형나, 엄영숙, 전성현(2019). 환경교육의 파급효과: 체험중심 환경교육의 영역내⋅영역간 파급효과를 중심으로. 경제학연구, 67(1), 19-55. https://doi.org/10.22841/KJES.2019.67.1.002
- 유지원(2020). 대학생의 팀 프로젝트 기반 학습에서 학습 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0(21), 281-305.
- 유지원(2022). 팀 프로젝트 학습에서 대학생이 인식한 교수자의 피드백 제공 수준에 따라 팀 상호작용, 태만, 학습성과에 미치는 효과.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2(4), 61-76.
- 이영미(2013). 공과대학 팀 기반 프로젝트 학습 관련 요인 탐색.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3(6), 351-375.
- 이화진(2021). 환경행동이론(TPB, NAM, VBN)에 기반한 환경행동에 대한 국내 연구 동향. 환경교육, 34(1), 81-99. https://doi.org/10.17965/KJEE.2021.34.1.81
- 이혜정, 임상훈, 강수민(2019). 4차 산업혁명 시대 대학교육 혁신 방안 탐색: 미네르바스쿨 사례를 중심으로. 평생학습사회, 15(2), 59-84.
- 이윤선, 고명희, 김재선, 김수영(2019). 팀 프로젝트 기반 환경주제 사회문제해결 프로그램 참여 대학생들의 환경 인식 변화 연구. 교과교육학연구, 23(4), 361-375. https://doi.org/10.24231/RICI.2019.23.4.361
- 임희준, 노석구, 송현순, 장인실, 최일선(2020). 지속가능 발전목표(SDGs)에 대한 초등예비교사의 이해, 인식, 실천. 에너지기후변화교육, 10(3), 259-270. https://doi.org/10.22368/KSECCE.2020.10.3.259
- 장선영(2014). 온라인 학습 환경에서 문제해결 단계별 스캐폴딩 유형의 효과 분석. 교육공학연구, 30(2), 193-220.
- 주은정, 이정아, 장신호(2013). 초등교사의 환경 및 환경교육적 신념과 이에 영향을 준 경험 탐색. 환경교육, 26(4), 490-504.
- 최지선, 윤순진(2022). '최소의 삶' 실천의 환경교육적 의미: 전환학습과 무형식학습의 관점에서. 환경교육, 35(4), 320-340.
- 최혜숙, 심규철, 소금현, 여성희(2010). 초등 예비교사들의 지속가능 발전에 대한 인식, 태도 및 실천 의지에 대한 조사 연구. 환경교육, 23(2), 129-144.
- 황윤성, 조성진(2019). 환경교육이 대학생의 이타적 가치, 결과지각 및 책임귀속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교양교육연구, 13(2), 241-258.
- Brundiers, K., & Wiek, A . (2013). Do we teach what we preach? An international comparison of problem- and project-based learning courses in sustainability. Sustainability, 5(4), 1725-1746. https://doi.org/10.3390/su5041725
- Carrapatoso, A. (2021). Education for sustainable development and action-oriented learning at higher education institutions: Reflections on a trans-disciplinary teaching project. Journal of Political Science Education, 17(S1), 12-22. https://doi.org/10.1080/15512169.2021.1914067
- Chen, C. H., & Yang, Y. C. (2019). Revisiting the effects of project-based learning on students' academic achievement: A meta-analysis investigating moderators. Educational Research Review, 26, 71-81. https://doi.org/10.1016/j.edurev.2018.11.001
- Ferreira, J., Ryan, L., Davis, J., Cavanagh, M., & Thomas, J. (2009). Mainstreaming sustainability into pre-service teacher education in Australia. Canberra, Australia: Australian Research Institute in Education for Sustainability.
- Frash, R. E., Kline, S., & Stahura, J. M. (2004). Mitigating social loafing in team-based learning. Journal of Teaching in Travel & Tourism, 3(4), 57-77. https://doi.org/10.1300/J172v03n04_04
- Gould, R. K., Ardoin, N. M., Thomsen, J. M., & Roth, N. W. (2019). Exploring connections between environmental learning and behavior through four everydaylife case studies. Environmental Education Research, 25(3), 314-340. https://doi.org/10.1080/13504622.2018.1510903
- Hattie, J., & Timperley, H. (2007). The power of feedback. Review of Educational Research, 77(1), 81-112. https://doi.org/10.3102/003465430298487
- Holmes, L. M. (2012). The effects of project based learning on 21st century skills and no child left behind accountability standards.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University of Florida, USA.
- Krajcik, J. S., & Shin, N. (2014). Project-based Learning. In R. K. Sawyer (Ed.), The Cambridge Handbook of the Learning Sciences (pp. 275-297). Cambridge: Cambridge University Press.
- Krauss, J., & Boss, S. (2013). Thinking through Project based Learning: Guiding Deeper Inquiry. Thousand Oaks: Corwin.
- Marcell, K., Agyeman, J., & Rappaport, A. (2004). Cooling the campus: Experiences from a pilot study to reduce electricity use at Tufts university, USA, using social marketing methods. International Journal of Sustainability in Higher Education, 5(2), 169-189. https://doi.org/10.1108/14676370410526251
- Larmer, J., Mergendoller, J., & Boss, S. (2015). Setting the Standard for Project based Learning. Alexandria: Association for Supervision and Curriculum Development.
- Lee, J. S., Blackwell, S., Drake, J., & Moran, K. A. (2014). Taking a leap of faith: Redefining teaching and learning in higher education through project-based learning. Interdisciplinary Journal of Problem-based Learning, 8(2), 1-17. https://doi.org/10.7771/1541-5015.1426
- Lenz, B., Wells, J., & Kingston, S. (2015). Transforming schools: Using project-based learning, performance assessment, and common core standards. San Francisco: Jossey-Bass.
- Mumford, M. D., Feldman, J. M., Hein, M. B., & Nagao, D. J. (2001). Tradeoffs between ideas and structure: Individual versus group performance in creative problem solving. The Journal of Creative Behavior, 35(1), 1-23. https://doi.org/10.1002/j.2162-6057.2001.tb01218.x
- Reid, A., Dillon, J., Ardoin, N., & Ferreira, J.-A. (2021). Scientists' warnings and the need to reimagine, recreate, and restore environmental education. Environmental Education Research, 27(6), 783-795. https://doi.org/10.1080/13504622.2021.1937577
- Stables, A., & Scott, W. (2002). The quest for holism in education for sustainable development. Environmental Education Research, 8(1), 53-61. https://doi.org/10.1080/13504620120109655
- Stern, M. J., Powell, R. B., & Hill, D. (2014). Environmental education program evaluation in the new millennium: What do we measure and what have we learned? Environmental Education Research, 20(5), 581-611. https://doi.org/10.1080/13504622.2013.838749
- Strauss, A., & Corbin, J. (1998). Basics of Qualitative Research: Ground Theory Procedures and Techniques (2nd ed.). Thousand Oaks: Sage.
- Summers, M., Corney, G., & Childs, A. (2004). Student teachers' conceptions of sustainable development: The starting-points of geographers and scientists. Educational Research, 46(2), 163-182. https://doi.org/10.1080/0013188042000222449
- Whatley, J. (2012). Evaluation of a team project-based learning module for developing employ ability skills. Issues in Informing Science and Information Technology, 9, 75-92. https://doi.org/10.28945/16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