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제정보
이 논문은 2023년 교육부의 춘천교육대학교 국립대학육성사업 사업비 지원을 받아 작성되었음.
참고문헌
- 고연주, 이현주(2014). 예비 과학교사의 연구 수행 경험이 학생의 물리 오개념에 대한 이해 및 '연구자로서의 교사'에 대한 인식에 미치는 영향. 한국과학교육학회지 34(5), 449-457. https://doi.org/10.14697/JKASE.2014.34.5.0449
- 노태희, 윤지현, 김지영, 임희준(2010). 초등 예비 교사들이 과학 수업 시연 계획 및 실행에서 고려하는 교과교육학지식 요소. 초등과학교육, 29(3), 350-363.
- 방정숙, 권민성, 선우진(2017). 수학교육에서 노티싱(Noticing) 연구의 동향과 과제. 학교수학, 19(4), 795-817.
- 서경혜, 최유경, 김수진(2011). 초등교사들의 온라인상에서의 수업자료 공유에 대한 사례연구. 초등교육연구, 24(2), 257-284.
- 선우진, 방정숙(2020). 예비 초등교사는 학생의 수학적 사고에 어떻게 반응하는가?. 수학교육학연구, 30(4), 751-772.
- 손태권, 황성환(2021). 학생의 문제해결 전략에 대한 교사의 노티싱 역량 분석: 이분모 분수의 덧셈과 뺄셈에서 나타난 오류를 중심으로. 수학교육, 60(2), 229-247.
- 송나윤, 윤혜경(2023). 학생의 용해와 용액 개념에 대한 초등 예비교사의 교육적 추론 분석. 초등과학교육, 42(1), 64-81.
- 양찬호, 송나윤, 김민환, 노태희(2016). 중등 예비 화학 교사의 수업 계획에서 교사용 지도서의 활용 방식 분석. 한국과학교육학회지, 36(4), 681-691. https://doi.org/10.14697/JKASE.2016.36.4.0681
- 윤혜경(2004). 초등 예비교사들이 과학 수업에서 겪는 어려움. 초등과학교육, 23(1), 74-84.
- 윤혜경(2011). 초등 예비교사의 아동의 과학 개념 조사. 한국과학교육학회지, 31(2), 164-180. https://doi.org/10.14697/JKASE.2011.31.2.164
- 윤혜경(2015). 학생의 과학 개념에 대한 초등 예비교사의 교육적 추론. 초등과학교육, 34(1), 58-71.
- 윤혜경(2020). 그림자 원리에 대한 초등과학 수업 지도안 분석-시각적 표상의 유형과 인지 과정을 중심으로-. 초등과학교육, 39(1), 26-39.
- 윤혜경, 송영진(2017). 과학 수업 비디오에 기초한 반성 활동을 통한 초등 예비교사의 전문적 시각의 변화. 한국과학교육학회지, 37(4), 553-564. https://doi.org/10.14697/JKASE.2017.37.4.553
- 윤회정(2022). 초등 예비교사의 과학 수업 성찰지에 나타난 노티싱 특성 분석. 초등과학교육, 41(4), 754-770.
- 장명덕(2006). 초등 예비 과학교사들의 과학 수업지도안 작성 전략 분석. 초등과학교육, 25(2), 191-205.
- Appleton, K. (2007).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In S. K. Abell & N. Lederman (Eds.), Handbook of Research on Science Education (pp. 493-535). Mahwah, NJ: Lawrence Erlbaum Associates.
- Choy, B. H., Thomas, M. O.J., & Yoon, C. (2017). The FOCUS framework: Characterising productive noticing during lesson planning, delivery and review. In E. O. Schack, M. H. Fisher, & J. A. Wilhelm (Eds.), Teacher Noticing: Bridging and Broadening Perspectives, Contexts, and Frameworks (pp. 445-466). Cham, Swizerland: Springer.
- DiSessa, A. A. (1993). Toward an epistemology of physics. Cognition and Instruction, 10(2-3), 105-225. https://doi.org/10.1080/07370008.1985.9649008
- Hammer, D. (1996). Misconceptions or p-prims: How may alternative perspectives of cognitive structure influence instructional perceptions and intentions. The Journal of the Learning Sciences, 5(2), 97-127. https://doi.org/10.1207/s15327809jls0502_1
- Falk, A. (2012). Teachers learning from professional development in elementary science: Reciprocal relations between formative assessment and pedagogical content knowledge. Science Education, 96(2), 265-290. https://doi.org/10.1002/sce.20473
- Goldman, R. (2007). Video representations and the perspectivity framework: Epistemology, ethnography, evaluation, and ethics. In R. Goldman, R. Pea, B. Barron, & S. J. Derry (Eds.), Video Research in the Learning Sciences (pp. 3-38). Mahwah, NJ: Lawrence Erlbaum.
- Lam, D. S. H., & Chan, K. K. H. (2020). Characterising pre-service secondary science teachers' noticing of different forms of evidence of student thinking.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42(4), 576-597. https://doi.org/10.1080/09500693.2020.1717672
- Lemke, J. (2007). Video epistemology in- and outside the box: Traversing attentional spaces. In R. Goldman, R. Pea, B. Barron, & S. J. Derry (Eds.), Video Research in the Learning Sciences (pp. 39-51). Mahwah, NJ: Lawrence Erlbaum Associates.
- Park, S., & Chen, Y.-C. (2012). Mapping out the integration of the components of pedagogical content knowledge (PCK): Examples from high school biology classrooms.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49(7), 922-941. https://doi.org/10.1002/tea.21022
- Roller, S. A. (2016). What they notice in video: A study of prospective secondary mathematics teachers learning to teach. Journal of Mathematics Teacher Education, 19, 477-498. https://doi.org/10.1007/s10857-015-9307-x
- Santagata, R., & Yeh, C. (2014). Learning to teach mathematics and to analyze teaching effectiveness: Evidence from a video- and practice-based approach. Journal of Mathematics Teacher Education, 17, 491-514. https://doi.org/10.1007/s10857-013-9263-2
- Santagata, R., Zannoni, C, & Stigler, J. W. (2007). The role of lesson analysis in pre-service teacher education: An empirical investigation of teacher learning from a virtual video-based field experience. Journal of Mathematics Teacher Education, 10, 123-140. https://doi.org/10.1007/s10857-007-9029-9
- She rin, M. G. & van Es., E. A. (2009). Effects of video club participation on teachers' professional vision. Journal of Teacher Education, 60(1), 20-37. https://doi.org/10.1177/0022487108328155
- Star, J. R., & Strickland, S. K. (2008). Learning to observe: Using video to improve preservice mathematics teachers' ability to notice. Journal of Mathematics Teacher Education, 11, 107-125. https://doi.org/10.1007/s10857-007-9063-7
- Strauss, A., & Corbin, J. (1998). Basics of Qualitative Research: Technique and Procedures for Developing Grounded Theory. Thousand Oaks, CA: Sage.
- van Es, E. A., & Sherin, M. G. (2008). Mathematics teachers' "learning to notice" in the context of a video club. Teaching and Teacher Education, 24, 244-276. https://doi.org/10.1016/j.tate.2006.11.005
- Walkoe, J. (2015). Exploring teacher noticing of student algebraic thinking in a video club. Journal of Mathematics Teacher Education, 18(6), 523-550. https://doi.org/10.1007/s10857-014-928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