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제정보
이 연구는 2023년도 서울교육대학교 교내연구비의 지원을 받아 수행되었음.
참고문헌
- 강훈식(2022). 초등학교 교사의 과학 PCK에 대한 학업 열정 수준 및 영향 요인 탐색. 초등과학교육, 41(3), 553-568.
- 곽영순(2022). 가족유사성 접근을 통한 과학 PCK 변화 탐색. 대한지구과학교육학회지, 15(2), 235-248. https://doi.org/10.15523/JKSESE.2022.15.2.235
- 김민환, 김혜린, 노태희(2022). 예비과학교사의 NOS 수업 계획 및 시연에서 나타나는 NOS-PCK 분석: 2015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과학탐구실험' 교과의 맥락에서. 대한화학회지, 66(2), 150-162. https://doi.org/10.5012/JKCS.2022.66.2.150
- 김민환, 신해민, 노태희(2020). 과학교사의 과학의 본성 수업에 대한 교과교육학 지식(NOS-PCK) 탐색: 과학탐구실험을 중심으로. 한국과학교육학회지, 40(4), 399-413. https://doi.org/10.14697/JKASE.2020.40.4.399
- 김병수, 임진영(2014). 교과별 PCK에 기초한 초등 교사의 수업 전문성 신장 방안.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4(5), 1-23.
- 김선아, 이신영, 김희백(2015). 협력적 성찰과 과학 논변수업 실행에서 드러난 교사의 논변특이적 PCK 탐색. 한국과학교육학회지, 35(6), 1019-1030. https://doi.org/10.14697/JKASE.2015.35.6.1019
- 김지수, 최애란, 양정은(2023). 과학 교사의 PCK 국내 연구 동향 분석.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3(4), 467-494.
- 박원미, 곽영순(2022). 논증구조 수업설계 프로그램을 통한 예비 지구과학 교사의 과학논증 PCK 발달 모델 제안. 대한지구과학교육학회지, 15(1), 76-90. https://doi.org/10.15523/JKSESE.2022.15.1.76
- 박종원, 윤혜경, 이인선(2021). 이론과 실행의 관계를 고려한 과학 교사의 내용 지식과 교수 내용 지식 개념에 대한 논의. 교원교육, 37(3), 187-209.
- 서권수, 서혜애(2018). 초등과학 영재교육 담당교사의 교사변인별 과학영재교육 교수방법 전문지식에 대한 인식 차이. 영재교육연구, 28(2), 223-241.
- 신채연, 송진웅(2020). 불간섭주의와 교사협력: 과학수업을 위한 두 초등교사의 교사협력 사례 연구. 초등과학교육, 39(1), 100-116.
- 신채연, 송진웅(2021). 한 초등 경력교사의 과학수업에서 나타나는 과학 교수지향과 PCK 요소들 사이의 관련성 탐색: 물체의 운동과 빛과 렌즈 단원을 중심으로. 한국과학교육학회지, 41(2), 155-169. https://doi.org/10.14697/JKASE.2021.41.2.155
- 양정은, 최애란(2022). 교사학습공동체 과학 교사의 PCK 요소 간 상호작용. 대한화학회지, 66(1), 15-30. https://doi.org/10.5012/JKCS.2022.66.1.15
- 엄장희, 김희백(2020). 과학 모델링 수업에서 나타난 초등교사의 수업 실행 변화: 모델링 PCK를 중심으로. 한국과학교육학회지, 40(5), 543-563. https://doi.org/10.14697/JKASE.2020.40.5.543
- 오영재(2010). 한국 초등학교 교사문화의 특성과 교육 행정적 함의. 한국교육논단, 9(2), 111-136.
- 이기영, 이정아(2016). 천문 수업에 대한 초등 교사의 주제-특이적 PCK 발달과정 탐색: 태양계 행성의 크기와 거리 주제를 중심으로. 한국과학교육학회지, 36(4), 629-641. https://doi.org/10.14697/JKASE.2016.36.4.0629
- 이선경, 오필석, 김혜리, 이경호, 김찬종, 김희백(2009). 과학 교사의 교수내용지식과 실천적 지식에 관한 연구 관점 고찰. 한국교원교육연구, 26(1), 27-57. https://doi.org/10.24211/TJKTE.2009.26.1.27
- 이정아, 이기영(2017). 지구 공전에 대한 초등 교사들의 주제-특이적 PCK 발달과정 탐색을 위한 사례 연구. 초등과학교육, 36(4), 405-427.
- 이현주(2016). 과학기술 관련 사회쟁점 교육을 위한 교과 교육학적 지식(SSI-PCK) 요소에 대한 탐색. 한국과학교육학회지, 36(4), 539-550. https://doi.org/10.14697/JKASE.2016.36.4.0539
- 인수정, 최애란(2018). 중학교 과학 교사들의 과학 탐구 교수 효능감에 대한 인식. 한국과학교육학회지, 38(3), 379-392. https://doi.org/10.14697/JKASE.2018.38.3.379
- 임효진, 강훈식(2022). 초등 예비교사와 현직교사의 과학 PCK에 대한 학업 열정 수준 비교. 초등과학교육, 41(4), 690-700.
- 주은정(2018). 초등교사들의 학교 안 자연 기반 생태교육 실행연구에서 나타난 생태교육 PCK 확장 과정. 환경교육, 31(1), 1-22. https://doi.org/10.17965/KJEE.2018.31.1.1
- 차유미, 강훈식(2020). PCK에 근거한 초등학교 교사의 과학영재수업과 발명영재수업 구성과 실천의 특징 비교. 초등과학교육, 39(3), 338-352.
- 채유정, 이기영, 박재용(2023). 초등학교 과학 교사가 인식하는 PCK, 그릿, 교수 효능감 사이의 구조적 관계. 한국과학교육학회지, 43(4), 389-402. https://doi.org/10.14697/JKASE.2023.43.4.389
- Abell, S. K. (2007). Research on Science Teacher Knowledge. In S. K. Abell & N. Lederman (eds.), Handbook of Research on Science Education (pp. 1105-1149). Mahwah, NJ: Lawrence Erlbaum Associates.
- Avraamidou, L. & Zembal-Saul, C. (2005). Giving priority to evidence in science teaching: A first-year elementary teacher's specialized practices and knowledge.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42(9), 965-986. https://doi.org/10.1002/tea.20081
- Beijaard, D., & Verloop, N.(1996). Assessing teachers' practical knowledge. Studies in Educational Evaluation, 22, 275-286. https://doi.org/10.1016/0191-491X(96)00016-8
- Carlson, J., & Dachler, K. (2019). The Refined Consensus Model of Pedagogical Content Knowledge in Science Education. In: Hume, A., Cooper, R ., Borowski, A. (eds), Repositioning Pedagogical Content Knowledge in Teachers' Knowledge for Teaching Science. Singapore: Springer.
- Chan, K., & Hume, A. (2019). Towards a Consensus Model: Literature Review of How Science Teachers' Pedagogical Content Knowledge is Investigated in Empirical Studies. In: Hume, A., Cooper, R., Borowski, A. (eds), Repositioning Pedagogical Content Knowledge in Teachers' Knowledge for Teaching Science. Singapore: Springer.
- Connelly, F. M., & Clandinin, D. J. (1988). Teachers as curriculum planners. New York: Teachers College Press.
- Elbaz, F. (1981). The teacher's "practical knowledge": Report of a case study. Curriculum Inquiry, 11, 43-47.
- Elbaz, F. (1983). Teacher thinking: A study of practical knowledge. London: Croom Helm.
- Enochs, L., & Riggs, I. (1990). Further development of an elementary science teaching efficacy belief instrument: A preservice elementary scale. School Science and Mathematics, 90(8), 694-706. https://doi.org/10.1111/j.1949-8594.1990.tb12048.x
- Friedrichsen, P. J., Abell, S. K., Pareja, E. M., Brown, P. L., Lankford, D. M., & Volkmann, M. J. (2009). Does teaching experience matter? Examining biology teachers' prior knowledge for teaching in an alternative certification program.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46(4), 357-383. https://doi.org/10.1002/tea.20283
- Friedrichsen, P., Driel, J. H. V., & Abell, S. K. (2011). Taking a closer look at science teaching orientations. Science Education, 95(2), 358-376. https://doi.org/10.1002/sce.20428
- Gess-Newsome, J. (1999). Pedagogical Content Knowledge: An Introduction and Orientation. In J. Gess-Newsome & N. G. Lederman (eds.), Examining Pedagogical Content Knowledge (pp. 3-17). Boston: Kluwer Academic Publisher.
- Gess-Newsome, J. (2015). A Model of Teacher Professional Knowledge and Skill Including PCK: Results of the Thinking from the PCK Summit. In Re-examining Pedagogical Content Knowledge in Science Education (pp. 38-52). Routledge.
- Gough, D., Oliver, S., & Thomas, J. (2012). An Introduction to Systematic Reviews. London: Sage Publications.
- Grossman, P. (1990). The Making of a Teacher: Teacher Knowledge and Teacher Education. New York: Teachers College Press.
- Kwak, Y. (2017). Research on the characteristics of science subject matter knowledge (SMK) and pedagogical content knowledge (PCK) of primary school teachers in classroom teaching. Journal of Korean Earth Science Society, 38(5), 367-377. https://doi.org/10.5467/JKESS.2017.38.5.367
- Loughran, J., Milroy, P., Berry, A., Gunstone, R., & Mulhall, P. (2001). Documenting science teachers' pedagogical content knowledge through PaP-eRs. Research in Science Education, 31(2), 289-307.
- Loughran, J., Mulhall, P., & Berry, A. (2004). In search of pedagogical content knowledge in science: Developing ways of articulating and documenting professional practice.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41(4), 370-391. https://doi.org/10.1002/tea.20007
- Magnusson, S., Krajcik, J., & Borko, H. (1999). Nature, Sources, and Development of Pedagogical Content Knowledge for Science Teaching. In Examining Pedagogical Content Knowledge: The Construct and Its Implications for Science Education (pp. 95-132). Dordrecht: Springer.
- National Research Council. (1996). The National Science Education Standards. Washington, DC: National Academy Press.
- Nelson, M. M., & Davis, E. A. (2012). Preservice elementary teachers' evaluations of elementary students' scientific models: An aspect of pedagogical content knowledge for scientific modeling.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34(12), 1931-1959. https://doi.org/10.1080/09500693.2011.594103
- Park, S., & Oliver, J. (2008b). Revisiting the conceptualisation of pedagogical content knowledge (PCK): PCK as a conceptual tool to understand teachers as professionals. Research in Science Education, 38, 261-284. https://doi.org/10.1007/s11165-007-9049-6
- Settlage, J. (2013). On acknowledging PCK's shortcomings. Journal of Science Teacher Education, 24, 1-12. https://doi.org/10.1007/s10972-012-9332-x
- Shulman, L. S. (1986). Those who understand: Knowledge growth in teaching. Educational Researcher, 15(2), 4-14. https://doi.org/10.2307/1175860
- Shulman, L. S. (1987). Knowledge and teaching: Foundations of the new reform. Harvard Educational Review, 57(1), 1-22. https://doi.org/10.17763/haer.57.1.j463w79r564554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