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oceedings of the SOHE Conference (한국가정과학회:학술대회논문집)
The Korean Society of Human Ecology
- Annual
Domain
- Human Ecology > Family Resource Management
2003.10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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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 사회의 고부관계는 예로부터 갈등관계로 인식되어져 왔다. 핵가족화, 여성취업 등 오늘날의 많은 사회적 변화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고부관계는 복잡하고 갈등적인 가족문제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본 연구는 고부관계에서 일어나는 스트레스 유무 그 자체보다 이에 대한 효율적인 대처방법이 더 중요함을 인식하고 첫째, 고부관계에서 며느리가 지각하는 스트레스의 유형과 그 정도는 어떠하며 둘째, 스트레스에 대한 며느리의 대처유형과 그 정도는 어떠하며 셋째, 대처유형과 스트레스 정도에는 어떤 관련성이 있는가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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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대간 통합 프로그램은 1980년대 이래로 외국 사회노년학 분야뿐만 아니라 아동학분야에서 점차 관심이 높아지는 주제이다. 이러한 프로그램은 양 세대간의 올바른 이해를 통하여 긍정적인 관계향상을 도모한다는 분명한 목표를 갖는다 일반적으로 아동은 노인에 대하여 매우 부정적인 태도를 가지며, 노화과정에 대하여도 두려움을 느낀다고 보고되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세대간 통합 프로그램이 아동의 노인인식에 영향을 미치는지를 조사하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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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세계가 지향하는 양성평등사회의 구현을 위하여 가부장적 인식이 사고의 많은 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남성 특히 아버지의 성역할에 대한 태도가 자녀에게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 차별의 대상인 딸들은 아버지의 태도를 어떻게 인지하고 있는지를 파악함으로써 한국 사회의 뿌리깊은 사회문제의 근원이 되고 있는 성불평등의 원인을 밝히고, 양성평등을 위한 교육의 기초를 마련하는데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자료수집은 전라북도에 위치한 여자 중학교 1, 2, 3학년을 중심으로 이루어졌으며, 빈도, 백분율, 평균, 표준편차, 분산석, Duncan's multiple Range Test, 상관관계, 회귀분석을 사용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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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고령화 사회의 도래에 따른 위기의 상황에서 농촌노인들의 삶의 질의 측면에서 가족 및 사회적 관계는 어떠하며, 심각한 사회문제로 대두되고 있는 농촌노인들의 복지정책의 문제점을 살펴보고자 한다. 농촌노인의 삶의 질을 살펴보기 위하여, 농촌 노인의 가족구성을 살펴본 결과 농촌노인들은 노부부만 거주하는 비율이 가장 높고(39.0%), 결혼한 아들 가족과 함께 사는 경우(27.3%), 독거(21.2%), 미혼자녀와 함께 사는(7.9%) 순으로 높은 비율을 보이고 있다. 사회적 관계는 따로 사는 자녀와의 관계가 가장 높으며(97.1%), 그 다음으로는 친한 친구나 이웃이 있고(94.8%), 자주 왕래하는 비동거 자녀는 평균 2.4명, 친척은 약 3명, 친구나 이웃은 5.5명으로 총 약 10여명의 가까운 사람들과 교류하여 사회적 관계가 비교적 높은 편으로 나타나고 있다(농림부, 2002). 농촌노인의 삶의 질은 가족간의 관계가 아주 중요한 지원 체계로서 자녀와 동거하는 농촌노인들은 단독가구 노인에 비해 높은 생활만족도, 높은 행복감, 낮은 고독감을 보이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고(한경혜, 2003), 노인의 사회적 지원 망의 크기가 크고 다양할수록 노인의 생활 만족도나 심리적 복지감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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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문헌고찰, 기존의 관련 교육프로그램 분석 그리고 여성농업인들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와 면접 결과를 기초로 하여 여성농업인들의 자아성장에 도움이 되는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는데 목적이 있다. 여성농업인들에게 자아성장을 위한 교육의 필요한 이유를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여성농업인들은 도시에 사는 여성들에 비해 전반적으로 자아의식이 낮으며 부정적이다. 둘째, 여성농업인들은 자기를 돌아볼 시간적 여유를 갖지 못한다는 것이다. 가사와 농업 그리고 자녀양육 둥에 많은 시간을 보내기 때문에 자신이 누구인가를 생각해 볼 여유가 없다. 셋째, 성인기는 많은 위기를 경험하는 시기인데 여성농업인들은 위기상황이 왔을 때 그것을 극복할 전략을 모르기 때문에 어려움을 주게 되고 결국 부정적 자아개념을 갖게 된다. 넷째, 미래의 자기에 대한 구체적 계획이 없어 미래의 자아상을 갖지 못하고 자신의 삶에 소극적이 된다. 프로그램 개발을 위해 관련문헌을 고찰하였으며 기존 교육 프로그램들을 분석하였다. 그리고 여성농업인들이 자아의식과 관련해서 가지고 있는 문제점이 무엇인지를 구체적으로 분석하기 위해서 설문조사와 면접을 실시하였다. 1차적으로 개발된 프로그램은 농업인 교육 담당자 및 전문가들을 초청하여 프로그램 수정, 보완에 관한 자문을 구하였다. 최종단계로 여성농업인을 대상으로 프로그램을 적용하여 타당성과 효과성을 검증 받았고 피드백 결과를 기초로 프로그램을 확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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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후프(hoop)의 기원 및 변천과정을 고찰해보고 시대별로 후프의 유형을 분류한 후, 포스트모더니즘 이후 더욱 다양해진 후프가 현대패션에서 어떻게 응용되고 있는지를 살펴봄으로써 후프의 역사적ㆍ미적 가치를 재인식하여 오늘날 복식디자인에 창조의 영감을 줄 수 있는 하나의 모티브를 제시하는데 있다. 후프가 발생하였던 르네상스시대에는 신 중심에서 인간중심으로 사고가 변화하면서, 복식에 있어서도 인간의 신체미를 과시하려는 의도로 인체의 실루엣을 과장ㆍ확대하고자 하였다. 따라서 속옷의 중요성과 역할에 따른 심미적인 기능이 복식에 절대적으로 필요하였고, 뿐만 아니라 기교적인 면에서 속옷에 요구되는 장식성은 어느 시대보다 절실하였다. 그 결과 겉옷이 확대되고, 이에 따라 속옷도 인체를 크게 보일 수 있는 후프가 고안되었다. 후프는 스커트를 부풀리기 위해 철사나 고래뼈 등을 세공하여 만든 테를 넣은 속치마를 말한다. 16세기 중엽 스페인에서 유행한 종형의 파딩게일(farthingale)을 시초로, 영국과 프랑스에서는 드럼형의 휠 파딩게일(wheel farthingale)과 오쓰뀌(hausse col)가 유행하였다. 17세기 초기에는 후프를 착용한 16세기 복식이 유행하였으나, 1625년 이후 슬림한 스타일의 17세기 복식이 유행하자 후프의 착용은 점차 쇠퇴하였다. 18세기에는 파니에(panier)가 유행하여 옆을 부풀린 스커트의 실루엣을 형성하였고, 19세기에는 크리놀린(crinoline), 벗슬(bustle)이 유행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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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교통경찰의 다양한 활동 속에 교통 경찰제복은 경찰의 활동성과 함께 대외적으로 경찰의 자긍심과 품위의 고취가 필요하며 또한 능동적이고 기능적이면서도 환경에 어울리는 시각적 세련미와 함께 한국의 차별화 된 상징적인 이미지가 나타나야 한다. 이 중 가장 활동성이 많은 남자 교통경찰복을 선택하여 현재 광주지역의 20∼50세의 교통경찰을 대상으로 설문지법에 의해 교통경찰 제복의 착용 만족도와 디자인만족도 등을 조사하고 이를 아이템별, 연령별 등으로 비교 분석하고 수집된 자료를 토대로 한국교통경찰 제복디자인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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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홈쇼핑이나 인터넷쇼핑을 이용한 구매율이 높아지고 있는 란제리는 겉옷의 맵씨를 좋게 해주는 속옷으로 최근 실내복까지 겸하고 있다. 본 연구는 란제리디자인의 시각적 이미지효과를 알아보고 이미지유형별 디자인특성을 규명하기 위한 목적으로 란제리디자인의 이미지 구성요인은 무엇이며 이미지 유형에 따른 유형별 디자인 구성요소와의 관계는 어떠한지 살펴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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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급식학교 조리 종사원의 위생관리 수행 실태를 알아보고 위생교육의 내용과 방법을 파악하여, 학교급식을 보다 체계적이고 효율적으로 시행하기 위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전남지역 급식학교에 근무하는 영양사 500명을 대상으로 위생관리와 위생교육 내용의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총 323부를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급식학교는 초등 51.1%, 중등 48.9%이었고, 급식유형은 농촌형, 도시형, 도서벽지형이었으며 급식관리방식은 단독조리교 88.2%, 공동조리ㆍ공동관리교 11.8%, 급식 배식형태는 식당배식 93.5%이었다 영양사의 고용형태는 정규직과 일용직이 각각 53.5%와 46.7%이었고 최종학력은 전문대졸업이 가장 많았다. 조리종사원의 고용형태도 일용직이 대부분이었고 정규직은 11.1%이었으며 학력은 고졸 이상이 77.4%로 나타났다. 학교 조리종사원의 인력배치 현황은 조리종사원 1명당 학생수가 60명 이하에서 151명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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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차는 잎 자체가 가지고 있는 상쾌한 향과 차 제조과정 중에 생성되는 독특한 향으로 인하여 기호식품으로서 뿐만 아니라 체내의 생리활성 작용이 탁월하기 때문에 기능성식품으로서 수요가 증가되고 있다. 차의 풍미는 차 생산지의 토양, 기후, 품종, 제조방법 등 여러 요인에 의하여 영향을 받으나 제일 중요한 것은 제조방법으로 차의 산화효순에 의한 발효정도에 따라 차의 향과 맛, 체내작용 등에 차이가 있다. 국내산 반발효차 및 발효차는 수입된 우롱차와 홍차와는 차별화된 은은한 향과 깊은 맛을 지니며, 기호도가 매우 높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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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편은 과정류(菓釘類)에 속하며, 예부터 제례(制禮), 혼례(婚禮), 연회(宴會) 등에 필수적으로 오르는 음식이다. 과편은 재료에 따라 앵도편ㆍ모과편ㆍ살구편ㆍ산사편ㆍ복분자편ㆍ벗편ㆍ들쭉편, 오미자병과 전분을 이용한 녹말편ㆍ저여병ㆍ모밀편 등 11종으로 나눌 수 있다. 과편류에 대한 선행연구는 앵도편, 모과편, 살구편, 포도편, 감귤편, 오미자편, 도편 등의 연구가 있으나, 예부터 한방에서 약제로 쓰이며 최근 연구에서 기능성물질에 대한 연구가 많이 발표되고 있는 복분자를 첨가한 과편에 관한 연구는 되어있지 않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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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해조류는 다양한 생리활성 물질을 가진 기능성 식품원으로 그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다 특히, 식이섬유소원으로 해조류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데, 섬유소, 알긴산, 리그닌 등을 건조중량의 약 30∼40%정도 함유하고 있으므로, 좋은 식이섬유 급원이 될 수 있다. 그 중 다시마는 점성, 보수성, 이온교환성, 겔화성, 콜레스테롤 배출작용, 카드뮴과 같은 중금속 및 방사선 물질의 체내 흡수억제와 배출작용, 고혈압에 효과적인 laminine 등을 함유하고 있어 최근 건강식품으로서의 인식이 자리잡혀가고 있다. 그러나 현재 국내에서 다시마의 소비형태는 대부분이 생체로 이용되고 있으며, 가공품으로는 라면 등의 수우프 원료나 건제품으로 이용되고 있어 간편성, 맛, 향 및 다양성에 있어서 개선해야 필요성이 있다 특히 다시마의 특유한 해조취는 이들을 이용한 제품을 제조할 경우 맛, 향에 있어서 거부감을 불러일으키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해조취를 제거 또는 마스킹(Masking)하는 방법에 대한 연구가 행해져야 한다. 이에 다시마를 이용하여, 마스킹 효과와 용도의 다양화를 꾀하기 위해, 전통식품 중의 하나인 묵에 첨가하여 묵을 제조해 볼 필요성이 대두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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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주거의 근린 환경이 청소년의 인성 특성과 어떠한 관계가 있는지를 비교, 분석해 봄으로써 바람직한 주거 환경을 조성하는데 기초적인 자료를 제공하고 청소년들의 건전한 성장과 올바른 자아실현을 위한 바람직한 교육 환경으로써 주거 환경 방향을 제시하고자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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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노부모와 자녀세대와의 거주형태에 초점을 맞추어 노인의 거주현황 및 지향하는 거주형태, 가족과의 관계, 주환경에 관한 문제점등을 검토 분석함으로서, 다가오는 고령사회에 대응할 수 있는 주환경 정비를 위한 기초적인 자료의 제공을 목적으로 하였다. 본 연구대상은 광주광역시 및 인근지역에 거주하고 있는 60세이상의 남녀노인으로 하였으며, 260부의 자기보고식 설문지를 배부하여 212부를 분석대상으로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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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7차 국민공통기본 교육과정에서는 교육내용 조직이나 수준별 교육과정의 편성에 있어서 연속성의 보장을 제도화할 수 있다는 특징을 지니고 있다. 다시 말해 학교급별에 따라 교과의 명칭만 다를 뿐 교과의 성격, 목표, 지도내용 등에서 체계적으로 편성되었다는 특징을 지니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취지와는 달리 교육과정 구성에 있어서는 다르게 조직되었다. 특히 의생활 교육내용의 경우 일부 학년에 국한되어 제시되고 있거나, 내용구조도 체계화되어 있지 않다. 이것은 7차 교육과정에서도 의생활 교육내용이 체계적으로 편성되지 않았다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본 연구는 제7차 교육과정에 따라 집필된 초
$\cdot$ 중$\cdot$ 고등학교 교과서를 중심으로 의생활 교육내용의 체계에 관하여 연구하고자 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앞으로 가정과 교육과정에서 의생활 교육내용의 조직과 선정에 기초자료를 제공하는데 목적을 둔다. 교과서 분석에는 체계적 내용분석(systematic content analysis) 방법을 채택하였다. 체계적 내용분석은 교육내용의 임의적 서술을 체계적으로 정리하는 것을 의미한다. 의생활 교육이 그 가치와 위치를 정립하려면 그 분야만이 가지는 독특한 영역이 있어야 하는데 이는 체계적인 이론을 통해서만 드러낸다. 체계적인 이론은 우리가 교육현상을 바르게 지각하고 이해하며 그 실체를 볼 수 있게 하는 틀을 마련해 준다는 의미에서 이 방법을 채택하였다. -
본 연구는 신축된 군산대학교 중앙도서관을 대상으로 학생들의 이용 및 만족도를 조사 분석하여 개선점을 파악하고, 보다 나은 도서관이 될 수 있도록 그 방향을 설정하기 위한 것이다. 설문지법을 채택하여 조사 연구를 진행하였으며, 조사대상은 전교생의 10%에 해당하는 740명을 표본으로 선정하여 설문지를 배포하였고, 672명으로부터 설문지를 회수 받았으며 SPSS/PC+를 이용하여 자료를 분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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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소득층 노인 대상의 급식서비스 영양효과를 분석하기 위한 기초연구로써 광주광역시 북구 지역 저소득층 노인 100명을 대상으로 2002년 11월 20일~12월 15일까지 실태조사를 통해 건강ㆍ영양문제를 도출하고 급식서비스 제공에 따른 영양효과를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수혜를 받은 대상자의 평균 연령은 72.44세, 신장은 158.50cm, 체중은 52.29kg 이었고 이로부터 구한 평균 체질량지수는 20.86kg/
$m^2$ 이었다. 평균 영양소 섭취량은 열량 1,389,67㎉, 단백질 53.50g, 지질 26.20g, 탄수화물 234.41g, 섬유질 5.56g, 칼슘 481.15mg, 인 882,76mg, 철분 8.59mg, 나트륨 4,208.98mg, 칼륨 2,069.77mg, Retinol 408,69RE, Thiamin 0.84mg, Riboflavin 0,73mg, 나이아신 11.04NE, Ascorbic acid 80.63mg, 콜레스테롤 157.63mg 이었고, 연령이 증가할수록 영양제 섭취 비율이 증가하였다. -
본 연구는 남
$\cdot$ 여 중학생을 대상으로 사회인구학적 변인에 따른 부모-자녀간 의사소통을 살펴보고, 부모-자녀간 의사소통이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함으로써, 중학생의 자아존중감을 향상시킬 수 있는 부모-자녀간 의사소통 방안을 모색하기 위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 부모-자녀간 의사소통의 중요성을 인식시키는데 그 목적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