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I QR코드

DOI QR Code

외식기업의 사회적 책임활동이 기업이미지, 장기지향성, 긍정적 구전에 미치는 영향

The Influence of Food-Service's Social Responsibility Activities to Corporate Image, Long-Term Orientation, Positive Word of Mouth

  • 전창석 (대구가톨릭대학교 외식산업학과) ;
  • 유영진 (대구가톨릭대학교 외식산업학과)
  • 투고 : 2015.05.07
  • 심사 : 2015.07.15
  • 발행 : 2015.07.28

초록

외식기업의 사회적 책임활동은 기업의 경쟁력을 높여주고 지속적인 기업의 이미지를 향상시켜 소비자의 긍정적 구전으로 인하여 미래를 대비하는 마케팅의 일환으로 활용되고 있으며, 외식기업은 이를 간과해서는 생존의 위협을 받고 경쟁력을 잃을 것이다. 2014년 6월1일부터 6월30일까지 한달간 대구지역의 현대그린푸드, 신세계푸드, CJ푸드빌의 외식기업을 방문하여 이용고객들에게 연구의 목적과 타당성을 설명한 후 배부하여 자기기입법으로 응답한 설문지를 회수하였다 설문 조사결과 배포한 540부 중 532부가 회수되었고, 이중 설문응답이 불성실한 22부를 제외한 510부를 연구의 실증분석 자료로 활용하였다. 제시한 연구가설에 대한 분석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사회적 책임활동(경제적 책임, 자선적 책임, 환경적 책임)이 기업이미지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사회적 책임활동(경제적 책임, 자선적 책임, 환경적 책임)이 장기지향성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사회적 책임활동(경제적 책임, 자선적 책임, 환경적 책임)이 긍정적 구전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외식기업의 사회적 책임활동은 사회적 책임과 의무를 다하는 경영활동으로, 소비자의 특성을 반영한 사회적 책임활동으로 마케팅 수단에 활용할 수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Socially responsible activities done by the food-service companies increase corporate their competitiveness and can be used as a marketing strategy for the preparation for their future corporate image through positive word of consumer mouth. Food-service companies will lose competitiveness if they overlook socially responsible activities, which risks their long term sustainability. For one month, June 1 to June 30, 2014, after explaining the purpose and validity to staff and customers, the researcher asked them to complete a questionnaire via Self-administered Questionnaire Survey Method and gathered it.532 questionnaires out of 540 were returned and, excluding 22 insincerely replied questionnaires, 510 questionnaires were used for empirical analysis of the research material. he summary analysis for the research hypotheses are as follows :First, socially responsible activities(economic, charity and environmnetal responsibility) had a positive(+) effect on corporate image. Second, socially responsible activities had a positive(+) effect on long-term orientation. Third, socially responsible activities had a positive (+) effect on word of mouth. This study is worthwhile because it empirically confirms that food-service companies carry out socially responsible activities. his study confirms that socially responsible activities and business operations that fulfill this responsibility can be used as a marketing strategy, which reveals consumers' value of social responsibility.

키워드

참고문헌

  1. 김보경, 정은정, "카지노기업의 사회적 책임이 기업이미지와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 관광경영 연구, 제17권, 제4호, pp.57-79, 2013.
  2. 김성진, 김종근, "기업의 사회적 책임이 기업의 이미지에 미치는 영향", 한국마케팅저널, 제11권, 제 4호, pp.49-67, 2010.
  3. 김이태, "기업이미지가 고객가치와 고객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컨텐츠학회논문지, 제8권, 제1호, pp.76-77, 2008.
  4. 김광용, 조선배, "기업의 사회적 책임(CSR)이 소비자 인식과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선도특급 관광호텔을 중심으로", 관광연구저널, 제28권, 제 2호, pp.65-73, 2014.
  5. 김창수, "기업의 사회공헌활동이 기업이미지에 미치는 영향", 한국언론학회 학술대회 발표논문집, 2006.
  6. 노용숙, 외식프랜차이즈 가맹본부 윤리적가치가 본부의 CSR활동과 관계만족, 관계신뢰, 관계몰입 및 장기지향성에 미치는 영향, 세종대학교 경영학과, 박사학위논문, 2011.
  7. 박미영, 박정은, 이성호, "고객시민행동의 주요 선행 및 결과변수에 관한 연구; 기업과 고객간의장 기지향서에 미치는 영향을 중심으로", 한국마케팅저널, 제11권, 제4호, p.19, 2010.
  8. 박승배, 우상철, "소비자 장기지향성의 레스토랑 고객 보상프로그램에 대한 조절효과에 관한연구", 호텔경영학연구, 제20권, 제1호, pp.143-157, 2011.
  9. 박승배, 허종호, "기업의 사회적 책임 활동이 브랜 드 자산에 미치는 영향",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1권, 제12호, pp.385-402, 2011.
  10. 박정하, 남기섭, "호텔기업의 사회적 책임활동과 기업이미지와 행동의도와의 관계 연구", 관광경영연구, 제17권, 제2호, pp.77-97, 2013.
  11. 신강균, "기업의 사회적 책임활동(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CSR)의 효과에 관한연구: 유한킴벌리의 우리강산 푸르게 푸르게 캠페인 (KKG) 20년 활동 사례를 중심으로", 한국광고학, 제14권, 제5호, pp.205-221, 2003.
  12. 안보섭, 권근혜, "기업의 사회적 책임활동 태도가 기업이미지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연구: 공중의 목적 인식의 조절적 역할을 중심으로", 홍보학연구, 제9권, 제1호, pp.5-38, 2005.
  13. 안광호, 이유재, 유창, 광고관리, 학현사, p.318, 2012.
  14. 오창현, 이태숙, 김철원, "사회적 책임관여도에 따른 호텔공익연계마케팅과 호텔이미지 및 고객 행도의도간의 연구", 관광레저연구, 제23권, 제8호, pp.133-151, 2011.
  15. 이미영, 기업의 사회적 책임 활동이 기업태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고려대학교 대학원 언론학과, 박사학위논문, 2011.
  16. 이은미, 기업, 소비자와 사회공헌 활동의 적합성이 소비자 반응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소비자 지각과 동일시의 매개적 역할을 중심으로,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8.
  17. 이상민, 최인철, "재인식되는 기업의 사회적 책임", 삼성경제연구소, 2009.
  18. 이장혁, 이승민, 김상용, 우원석, "사회공헌활동 효과에 기업이미지 및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연구", 한국경영과학회, 제33권, 제2호, pp.175-183, 2008.
  19. 이충신, "호텔기업의 사회적 책임활동이 관계지속의도에 미치는 영향-호혜성 지각의 조절효과", 한국관광산업학회, 제33권, pp.63-81, 2011.
  20. 이한준, 박종철, "기업의 사회적 책임 활동이 제품 및 기업평가에 미치는 영향: 신뢰의 매개 역할을 중심으로", 마케팅연구, 제24권, 제1호, pp.231-250, 2009.
  21. 윤각, 서상희, "기업의 사회공헌활동과 기업광고가 기업이미지와 브랜드태도형성에 미치는 영향력에 관한 연구", 광고연구, p.61, 2003.
  22. 윤각, 조재수, "기업의 사회 책임활동 인식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에 관한 연구", 광고연구, 제 75권, pp.163-186, 2007.
  23. 전창석, 유영진, "외식기업의 사회적 책임활동이 기업-소비자 동일시, 기업이미지, 긍정적 구전에 미치는 영향", 한국관광산업학회, 제40권, 제1호 (통권46호), 2015.
  24. 정효선, 윤혜현, "외식기업의 사회적 책임 활동이 서비스평가, 고객만족도 및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한국식품조리과학회, 2008(2).
  25. 정효선, 이수범, 윤혜현, "외식기업의 사회적 책임활동에 대한 인식이 고객의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호텔경영학연구, 제18권, 제6호, pp.129-152, 2009.
  26. 조경희, 유양호, "호텔기업의 사회적 책임활동, 호텔이미지, 고객충성도 간의 영향관계",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2권, 제9호, pp.459-467, 2012. https://doi.org/10.5392/JKCA.2012.12.09.459
  27. 주승남, "기업의 사회적 책임활동이 기업에 대한 태도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제품관여도를 조절변수로", 인터넷 비즈니스연구, 제12권, 제1호, pp.134-153, 2011.
  28. 진양호, 류희성, "외식기업의 브랜드 친숙도와 사회공헌경험이 브랜드태도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관광연구저널, 제27권, 제3호, pp.129-143, 2013.
  29. 천미림, "기업의 사회적 책임활동이 자기자본비용에 미치는 영향", 회계정보연구, 제30권, 제4호, 2012.
  30. 하용규, 강상묵, 정연홍, "호텔 레스토랑 고객의 긍정적 구전이 서비스 인카운터와 재 구매의도의 관계에 미치는 매개효과", Touricm Research, 제32권, pp.75-91, 2011.
  31. 허영도, 이달희, 김재홍, "기업의 사회적 책임 (CSR)과 지역경제사회발전 연구", 아산재단연구 총서, 제337집, 집문당, 2010.
  32. 홍순복, 강경수, 이정실, 허범영, "서비스 기업의 사회적 책임활동이 기업이미지, 브랜드 이미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관광연구, 제27권, 제3호, pp.453-473, 2012.
  33. H. Barich and P. A. Kotler, "Framework For Marketing Image Management, Sloan Management Review," Vol.32, No.2, pp.94-104, 1991.
  34. L. Berry, "Relationship marketing of services-growing interest, emerging perspective. Journal of the Academy of Marketing Science," Vol.23, No.4, pp.246-251, 1995. https://doi.org/10.1177/009207039502300403
  35. C. Cindy, How positively dothey talk?: An investigation on how self- promotion motive induces consumers to give positive Word-of-Mouth, A thesis submitted in partial fulfillment of the requirement for the degree of doctor of philosophy, The university of British Columbia, 2002.
  36. J. Klein and N. Dawar,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and Consumers'Attributions and Brand Evaluations in a Product-Harm Crisis," International Journal of Research in Marketing, Vol.21, No.3, pp.203-217, 2004. https://doi.org/10.1016/j.ijresmar.2003.12.003
  37. I. Maignan and O. C. Ferrell, "Corporeat citizenship as a marketing instrument: Concepts, evidence, and research dtections European," Journal of Marketing, Vol.35, No.3/4, pp.457-484, 2001.
  38. T. G. Noordewier, G. John, and J. R. Nevin. "Performance outcomes of Purchasing Arrangements in Industrial Buyer-Vender Relationships," Journal of Marketing, Vol.54, No.4, pp.80-93, 1990. https://doi.org/10.2307/1251761
  39. Oliver, R. L. A Cognitive, "Midel of the Antecedents and Consequences of Satisfation Decisions," Vol.7, No.4, pp.460-469, 1980. https://doi.org/10.2307/3150499
  40. D. Petkoski and N. Twose, "Public Policy for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Jointly Sponsorde by the World Bank Institute, the Private Sector Development Vice Presidency of the World Bank, and the International Finance Corporation," July 7-25, 2003.
  41. Richins Marsha L, "Negative word-of-Mouth by Dissatisfied Consumers : A Pilot Study," Journal of Marketing, Vol.47, No.1, pp.68-78, 1993. https://doi.org/10.2307/3203428
  42. T. S. Robertson, J. Zielinski, and S. Ward, Consumer Behavior, Glenview,IL , Scott, Foresmanandcompany, 1984.
  43. Sen Sankar and C. B. Bhattacharya, "Does Doing Good Always Lead to Doing Better? Consumer teactions to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Vol.38, No.2, pp.225-243, 2001. https://doi.org/10.1509/jmkr.38.2.225.18838
  44. S. P. Sethi, "Dimensions of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California Marketing Review, Vol.15, No., pp.17-24, 1975.
  45. S. Sen and C. B. Bhattacharya, "Does Doing good Always Lead to Doing Better? Consumer Reactions to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Vol.382, No.2, 2004.
  46. S. M. Youn and H. S. Kim, "Antecedents of Consumer Attitudes toward Cause-rlated Marketing, Journal of dertising Research, march," pp.123-137, 2008.

피인용 문헌

  1. The Consumer's Current Use and Popularization Development Plan for Foodservice Social Enterprise Type Cafe vol.32, pp.1, 2016, https://doi.org/10.9724/kfcs.2016.32.1.6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