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상의 사이버보험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 최재영 (한국외국어대학교 경영정보학과) ;
  • 이준엽 (인덕대학 여성정보행정과) ;
  • 이윤배 (한국외국어대학교 경영정보학과)
  • 발행 : 2000.04.01

초록

보험사업은 무형의 서비스를 판매하는 것이므로 별도의 물류시스템이 필요 없으며, 각종 상품 중 특히, 자동차 보험은 보험 고객에게 필요성이 널리 인식되어 있어 가상판매에 가장 적합한 사업이라 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인터넷을 이용한 보험상품 판매 시 고려해야 할 요인들을 알아보고자 한다. 설문조사를 통해 고객이 인터넷을 이용한 보험계약 시 고려하는 요인, 원하는 서비스, 회사 선택 시 고려사항 등을 파악하였으며 이를 통해 사이버 보험 판매 활성화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키워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