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industrial characteristic analysis of the Food service industry: Centering around ′90 & ′95 Input-Output Tables

국내 외식산업의 산업구조적 특성 분석: ′90과 ′95년 산업연관표를 중심으로

  • 천희숙 (경기대학교 관광학부 외식조리전공) ;
  • 한경수 (경기대학교 관광학부 외식조리전공)
  • Published : 2003.05.01

Abstract

외식산업이라는 말이 사용된 것은 1980년대 접어들면서 외식업이 사회ㆍ경제적으로 비중이 점차 증대하면서 시작되었다. 이는 소비자의 입장에서 외식기회의 증대와 외식에 대한 사회적 개념의 변천에 따른 현상으로 볼 수 있다. 그 이전에는 음식업이라는 용어가 일반적이었으나 산업 규모의 원리가 적용되고 외식행위 자체가 사회, 경제, 문화적인 구조적 요인에 의해 영향을 받으면서 외식산업으로 뿌리를 내리게 되었으며, 국내에서는 외식시장의 개방과 더불어 대기업의 참여가 큰 계기가 되었다. (중략)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