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Commerce의 현황과 주요성공요인 분석

Situation and critical success factors analysis of M-Commerce

  • 신은경 (대구대학교 컴퓨터정보공학과) ;
  • 김창해 (대구대학교 컴퓨터정보공학과) ;
  • 권영직 (대구대학교 컴퓨터정보공학과)
  • 발행 : 2003.11.01

초록

본 논문은 M-Commerce에 대해 주요 특징 및 장ㆍ단점을 살펴보았으며, 국 내외 M-Commerce의 현황에 대해서도 고찰하여 두었다. 국외 현황으로는 미국, 유럽, 일본을 중심으로 살펴보았고, 국내 현황으로는 기존의 문헌을 토대로 구찰하여 두었다. 이들을 근간으로 하여 M-Commerce구축 시 주요성공요인을 도출하였다. 주요성공요인으로는 비용적인 측면, 화상 및 음악, 게임위주 개발, 개인화된 컨텐츠, 보안을 고려한 개발, B2B와의 연계, 독자적인 M-Commerce모델개발 등으로 나타났다. 이들 주요성공요인에 대한 사례연구로 국내 K이동통신 회사를 중심으로 고찰하여 두었다.

키워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