액체로켓엔진용 가스발생기의 연소성능시험

Combustion Performance Tests of Fuel-Rich Gas Generator for Liquid Rocket Engine at Design Point

  • 한영민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우주추진기관실) ;
  • 김승한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우주추진기관실) ;
  • 문일윤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우주추진기관실) ;
  • 김홍집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우주추진기관실) ;
  • 김종규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우주추진기관실) ;
  • 설우석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우주추진기관실) ;
  • 이수용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우주추진기관실) ;
  • 권순탁 (건국대학교 항공우주공학과) ;
  • 이창진 (건국대학교 항공우주공학과)
  • 발행 : 2003.12.12

초록

본 논문에서는 액체로켓엔진에서 터보펌프의 160kW급 터빈을 구동하고, 액체산소와 케로신을 추진제로 사용하는 가스발생기의 설계점 연소성능시험 결과에 대해 논의하였다. 충돌형 F-O-F 인젝터, 물냉각 채널을 가진 연소실, torch ignitor, turbulence ring 그리고 측정 링을 갖는 가스발생기에 대해 기술하였고, 점화, 연소, 종료 등의 시험 cyclogram에 대해 언급하였다. 설계점에서의 연소시험 및 turbulence ring 장착여부, 연소실 길이 변화에 따른 연소시험의 결과들에 대해 기술하였다. 연소시험 결과 가스발생기는 설계점에서 안정된 작동성을 보여주었고, 연소압력 및 온도 등의 성능이 예측치에 근접하는 결과를 보여 주었다. Turbulence ring은 출구에서의 가스온도를 균일하게 분포시켜 효과적인 혼합 장치임을 보여 주었고, 4-6msec 정도에서의 잔류시간에서는 연소효율의 차이가 크지 않음을 알 수 있었다. 가스발생기 출구에서의 온도는 공급되는 추진제의 O/F ratio에 따라 매우 민감하게 반응함을 알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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