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 정보화 역량 발전 단계와 개인 정보화 학습 유형 분석을 위한 동적 평가 시스템 개발

Development of a Dynamic Evaluation System for Analysis on Personal Informatization Development Levels and Their Different Types of Learning

  • 김병완 (연세대학교 정보산업공학과) ;
  • 유은정 (연세대학교 정보산업공학과) ;
  • 임춘성 (연세대학교 정보산업공학과)
  • 발행 : 2005.05.13

초록

정보화 환경에서 개개인의 지식과 활용 역량 수준은 기업의 경쟁력 향상에 크게 영향을 끼치게 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개인의 역량 발전 단계에 관한 기존 문헌 연구를 통해 정보화 관점의 개인 역량 발전 단계를 정의하고, 각 발전 단계에 따른 개인의 정보화 학습 유형을 분석한다. 또한 개인 정보화 역량 발전 단계를 기반으로 한 동적 평가 체계 및 측정 시스템을 개발하여 실제 산업 현장에 적용해 보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 제시하는 동적 평가 시스템은 평가 영역 설정, 측정 시스템, 해석 체계가 연계되어 있으므로, 향후 기업들이 필요로 하는 효율적 변화 관리와 교육 투자를 위한 도구를 제공할 수 있다. 이러한 동적 평가 시스템은 대한민국의 자동차 제조사에 근무하는 임직원 약 18,000명을 대상으로 적용되었다.

키워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