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Study on the Consumer Satisfaction in Service Quality and Revisit Intention for Fast-Food Shops

패스트푸드점 이용고객의 서비스품질 만족도와 재방문 의도에 관한 연구

  • Lee, Hoe-Sik (Division of Advanced Industrial Engineering, Kyonggi University) ;
  • Han, Dae-Hui (Dept. of Industrial Management, Daelim College) ;
  • Choi, Yong-Jung (Dept. of Industrial Engineering, Graduate School of Kyonggi University) ;
  • Jung, Hae-Jun (Dept. of Industrial Engineering, Graduate School of Kyonggi University)
  • 이회식 (경기대학교 첨단산업공학부) ;
  • 한대희 (대림대학 산업경영과) ;
  • 최용정 (경기대학교 대학원 산업공학과) ;
  • 정해준 (경기대학교 대학원 산업공학과)
  • Published : 2006.11.17

Abstract

급변하는 사회적 ${\cdot}$ 경제적 변화에 대응하고 다양한 고객의 욕구에 부응하기 위해 기업은 고객만족경영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국내의 외식산업은 주 5일 근무제의 확산, 국민소득 수준의 향상, 식생활의 서구화 등으로 발달하면서 시장규모가 점차 커지고 있다. 그중 외식시장을 주도하고 발전시켜온 서비스업종의 하나로 패스트푸드업종을 들 수 있다. 이러한 업종의 경쟁력 향상을 위해서는 고객만족과 재방문을 유도하기 위한 고객의 서비스품질 만족도를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고, 차별화를 강화하는 연구가 필요할 것으로 사료된다. 따라서 본 연구는 고객의 패스트푸드점 이용에 대한 서비스품질 만족도와 서비스품질 수준, 재방문 의도를 측정하고, 서비스품질을 측정할 수 있는 요인 속성들을 통하여 서비스품질 만족도, 서비스품질 수준, 재방문 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분석을 통하여 파악하고자 하며, 이를 통하여 패스트푸드점의 서비스품질 경영 전략 수립에 초석을 제공하는데 목적이있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