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성주의 이론에 기반한 자기주도적 웹 기반 교육의 설계와 구현

Design and Implementation of Web Based Instruction Based on Constructivism for Self-Directed Learning Ablity

  • 김기남 (공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컴퓨터교육) ;
  • 김의정 (공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컴퓨터교육) ;
  • 김창석 (공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컴퓨터교육)
  • 발행 : 2006.05.01

초록

정보화 시대에 이르러 정보통신기술의 급속한 발달은 교육을 포함한 모든 분야에 획기적인 패러다임의 변화를 가져왔다. 교육에 있어서의 변화는 단순한 지식의 축적이 아닌 학습자가 스스로 문제를 발견하고, 이를 위한 적절한 해결방법을 습득함을 의미한다. 즉, 교사는 조언자로서의 역할을, 학생은 학습의 주도자로서의 역할을 담당하며, 이는 교육의 주체가 교사중심에서 학생중심으로의 전환을 뜻한다. 이러한 교육적 패러다임의 변환과 더불어 주목받고 있는 교수학습이론이 "구성주의(Constructivism)"이다. 구성주의의 틀안에서 과거의 교사중심의 직접교수법 대신에 학습자 중심의 참여학습을 강조하고 있으며, 새로운 교육적 패러다임의 실천적 방안을 구체적으로 제시하고 있다. 이러한 실천적 방안을 구축 가능하게 해준 것이 바로 정보통신기술 그중에서도 인터넷(internet)의 발달이다. 인터넷에서 가장 활발하게 사용되고 있는 웹(Web)은 그 특성상 구성주의 학습원리를 실현하는데 적절한 환경을 제공하고 있으며, 교육 시스템의 변화를 가져오고 있다. 인터넷을 활용한 웹상에서의 교수학습은 교실이라는 제한된 공간에서 판서에 의존하는 방식의 수업이 아닌 풍부하고 다양한 형태의 폭넓은 자료의 습득을 가능하게 하며, 학습자에게 생동감 있는 학습 경험을 주어 학습 동기를 유발할 수 있다. 또한 기존의 수업에 비해 비교적 시간과 장소의 제약에서 자유롭게 학습할 수 있으며, 학습내용과 관련된 최신의 정보를 참조할 수 있다. 그리고 이미지, 오디오, 비디오, 텍스트와 같은 풍부한 멀티미디어 인터페이스 (Interface)가 가능하고 게시판, 이메일, 채팅을 통하여 교사와 학습자간에 활발한 상호작용이 이루어질 수 있다는 점에서 교육적 가능성이 대두되고 있다. 학교나 교육담당자들도 이런 교육기자제의 첨단화 더불어 새로운 교수 학습 모형 개발에 힘을 쓰고 있다. 이에 본 논문은 구성주의 학습원리에 토대를 둔, 월 기반 교육시스템의 설계 및 구현을 통하여 학습자 중심의 자기주도적 학습활동이 이루어질 수 있는 교육환경을 구축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라라서 학습자는 학습자의 필요(need)에 라라 선별적으로 강의를 수강할 수 있고, 키워드 정색을 통해 학습하고자 하는 내용을 구분하여 학습할 수 있도록 구현하였다. 이를 통해 학습자들이 자기 주도적으로 주어진 문제에 대해 스스로 해결하는 방법을 찾아 학습할 수 있도록 함으로씨 학습 능력을 키우도록 하는데 그 주안점이 있다.

First of all, Developing information technology makes it possible to change a paradigm of all kinds of areas, including an education. Students can choose learning goals and objects themselves and acquire not the accumulation of knowledge but the method of their learning. Moreover, Teachers get to be adviser, and students play a key role in teaming. That is, the subject of leaning is students. Constructivism emphasizes the student-oriented environment of education, which corresponds to the characteristics of hypeimedia. In addition, Internet allows us to make a practical plan for constructivism. Web Based Internet provides us with a proper environment to make constructivism practice md causes an education system to change. Sure Web Based Instruction makes them motivated to learn more, they can gain plenty of information regardless of places or time. Besides, they are able to consult more up-to-date information regarding their learning use hypermedia such as an image, audio, video, and test, and effectively communicate with their instructor through a board, an e-mail, a chatting etc. A school and instructors have been making effort to develop a new model of a teaching method to cope with a new environment change. In this thesis, with 'Design and Implementation of Web Based Instruction Based on Constructivism', providing online learner-oriented and indexed video lesson, learners can get chance of self-oriented learning. In addition, learners doesn't have to cover all contents of a lesson but can choose contents they want to have from a indexed list of a lesson, and they ran search contents they want to have with a 'Keyword Search' on a main page, which can make learners improve learner's achievement.

키워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