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coustic Information as Determinant of Personality - Focused on Cases of Ring-Back-Tone (RBT) of Mobile Phone -

사용자의 퍼스날리티를 파악하기 위한 요소로서 청각 정보에 대한 연구 - 핸드폰의 Ring Back Tone (RBT) 서비스를 중심으로 -

  • 김보민 (한국과학기술원 산업디자인학과) ;
  • 권문영 (한국과학기술원 산업디자인학과) ;
  • 석현정 (한국과학기술원 산업디자인학과) ;
  • 정상훈 (목원대학교 디자인학부 산업디자인)
  • Published : 2007.05.18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Ring-Back-Tone(RBT)의 개성이 통화 상대자의 퍼스널리티를 측정하는데 영향을 끼치는가에 대하여 실험연구를 진행하였다. 음악과 통화상대자의 퍼스널리티를 측정하기 위해, 성격 5요인 모형에서 음악의 특성과 밀접한 관련을 가진 3가지 요인인 Openness(개방성), Extroversion(외향성), Neuroticism(신경성)에 중심으로 각 요인에 속하는 12가지 하위 특성(trait)를 측정 도구로 활용하였다. 예비실험에서는, 17가지의 음악의 퍼스널리터를 측정하였으며 이 중 3가지를 선정하여 본 실험의 RBT로 설정하였다(N=15). 본 실험에서는 동일한 통화 상대자의 퍼스널리티에 대하여 각각의 RBT 음악의 경우마다 측정한 결과를 비교 분석하였으며, 3가지 RBT와 RBT를 설정하지 않은 대조군에 대하여 각각 15명의 피실험자들이 참여하였다(N=60). 피실험자들은 통화 상대자의 퍼스널리티의 Openness와 Extroversion을 측정하는데 있어 무의식중에 인지된 RBT의 개성의 영향을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p<0.01). 또한 RBT개성과 측정된 통화 상대자의 퍼스날리티 간에 유사한 성향이 있음을 발견하였다(r=0.753).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