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Study about the Impact of Standard Deviation for critical point

임계값이 표준편차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김선옥 (한라대학교 정보통신공학부) ;
  • 이석준 (상지대학교 경영정보학과) ;
  • 이희춘 (상지대학교 컴퓨터데이터정보학회)
  • Published : 2008.05.21

Abstract

이웃기반 협력 필터링을 이용한 추천시스템은 적은 평가 자료로 인해 추천 성능에 문제가 생긴다. 이는 다른 고객의 정보도 추천에 사용하는 협력 필터링에서 이웃고객 선정에 문제가 생겨 추천시스템의 신뢰가 떨어진다. 본 논문은 추천시스템의 신뢰를 높이기 위한 방법으로 선호도 평가치가 적은 상품을 임계값을 이용하여 선별하고 이에 따라 고객의 표준편차를 조사하였다. 그리고 표준편차가 낮은 고객에 대한 MAE를 분석하여 예측의 정확도가 높아짐을 알 수 있었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