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Study on Changing the MAE in Collaborative Filtering

협력적 필터링에서 MAE 변화에 관한 연구

  • 이희춘 (상지대학교 컴퓨터데이터정보학과) ;
  • 이석준 (상지대학교 경영정보학과) ;
  • 김선옥 (한라대학교 정보통신공학부)
  • Published : 2008.05.21

Abstract

협력적 필터링을 이용한 추천시스템은 인터넷 기반 전자상거래에서 좋은 추천 도구로 사용되고 있다. 협력적 필터링 방식은 고객의 선호도를 조사하여 이를 바탕으로 이웃 고객을 선정하고 이들에 대한 선호도를 수집하여 고객이 좋아할 만한 상품을 추천하는 기법이다. 이웃 고객에 대한 정보를 이용하여 추천에 사용하므로 이웃고객이 적은 경우 추천시스템의 예측에 어려움이 생긴다. 본 논문은 추천시스템의 예측 정확도를 높이기 위한 방법으로 희소성이 있는 상품을 우선 선정하고 그들 상품에 대한 선호도를 조사하였다. 그리고 이들에 대한 선호를 나타낸 고객들을 선별하여 추천시스템의 예측 정확도를 향상시키는 방법을 제안한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