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객만족도 향상을 위한 맞춤형 관제운영방안

  • 홍석인 (인천지방해양항만청) ;
  • 조한남 (국토해양부 항행안전정보과)
  • Published : 2011.06.09

Abstract

해상교통관제서비스는 그 수요자인 항해자들의 요구사항을 만족시키는 것이 최우선 과제이다. 본 연구에서는 인청항 VTS를 이용하는 선박들을 대상으로 관제서비스 이용자 만족도 조사를 실시한 결과를 중점적으로 분석하였다. 우선 선박통항량과 항행안전정보 제공의 상관관계를 분석하였고, 그 중 유용한 정보에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아보았다. 이러한 분석을 토대로 선박 통항량 폭주 시 효율적인 관제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서는 관제사의 탄력적 배치 및 고객의 요구에 부응하는 맞춤형 관제정보제공 체제를 구축하여야 한다는 결론을 도출하였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