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Effect of Characteristics of SNS on e-Commerce for Agri-Food

SNS가 농식품 전자상거래에 미치는 영향 분석

  • Published : 2013.01.24

Abstract

본 연구는 농산물 전자상거래를 이용하는 소비자들의 신뢰와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소셜네트워크 특성을 분석함으로써 그동안 상대적으로 소홀했던 농산물 전자상거래 분야의 소셜네트워크 활용 방안 및 구매의도를 개선하기 위한 시사점을 제공하는데 목적이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을 위해 농산물 전자상거래 이용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소셜네트워크특성이 신뢰를 매개로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 소셜네트워크 특성으로 도출한 교류빈도, 친밀감, 호혜성, 감정의 강도 중 친밀감, 호혜성, 감정의 강도는 신뢰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교류빈도는 정(+)의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신뢰는 구매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