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velopment of Math study contents Based on PBL using Scratch

스크래치를 활용한 PBL기반 수학 학습 컨텐츠 개발

  • Kim, Eun-Jung (Dept. of Computer Education, Korea-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
  • Kim, Sun-Hoi (Dept. of Computer Education, Korea-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
  • Nam, Dong-Soo (Dept. of Computer Education, Korea-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
  • Lee, Tae-Wuk (Dept. of Computer Education, Korea-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 김은정 (한국교원대학교 컴퓨터교육학과) ;
  • 김선회 (한국교원대학교 컴퓨터교육학과) ;
  • 남동수 (한국교원대학교 컴퓨터교육학과) ;
  • 이태욱 (한국교원대학교 컴퓨터교육학과)
  • Published : 2013.01.24

Abstract

현대사회는 지식정보의 사회로서 이러한 사회에서는 지식을 단순히 암기하는 것보다 주어진 지식과 정보를 이용하여 새로운 지적 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자율적이고 창의적인 인재가 필요하다. 창의성 신장의 측면에서 볼 때, 수학은 문제 해결의 다양성, 사고의 유연성을 길러주므로 매우 중요한 과목이다. 하지만 많은 학생들이 수학의 가치와 필요성을 인식하지 못하고 흥미를 잃어가고 있다. 이에 자발적인 학습을 유도할 수 있는 PBL학습을 도입하고자 한다. 그리고 컴퓨터 프로그래밍은 수학 학습에서 학습자의 알고리즘적 사고력을 향상시킨다. 따라서 본 연구자는 수학 흥미도를 향상시키기 위해 스크래치를 활용한 PBL기반의 수학 학습 컨텐츠 개발을 제안한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