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Study on Consumer's Buying Behavior and Color Expression of Package Design Toothpaste Products

영유아 세치제 구매행동과 패키지 디자인에 관한 연구

  • 정미애 (강원대학교 보건과학대학 치위생학과) ;
  • 오나래 (강원대학교 보건과학대학 치위생학과)
  • Published : 2013.05.24

Abstract

본 연구조사결과 영유아 세치제 패키지 디자인의 중요도는 포장디자인(일러스트, 패턴)는 약간중요가 28%, 포장디자인(라벨) 약간중요가 42%, 제품의 신뢰성 약간중요 46%, 제품의 안정성 약간중요 46% 로 나타났다. 영유아 세치제 패키지디자인에 색채 분석결과 유기농 제품의 경우 KS 6.25Y 2/2라는 안정된 색상을 45.37%사용하였고 딸기 ? 세치제는 KS 1.25YR 7/2 색상, KS 계통색 연한 자줏빛 분홍을 43.2% 사용하여 캐릭터와 딸기라는 것을 패키지 디자인으로 드러냈다. 본 연구 결과 영유아 세치제 패키지 디자인 색채분석을 통해서 영유아 세치제의 구매 동향 분석과 포장디자인의 개선을 위한 후속연구가이루어 져야 할 것이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