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 Pattern of the Side-scrolling Action Game

횡 스크롤액션 게임의 AI패턴 연구

  • Cho, Ui-Ddum (Dept. of Game, Chungkang College of Cultural Industries) ;
  • Kim, Seung-Hyeon (Dept. of Game, Chungkang College of Cultural Industries) ;
  • Lee, Hee-Seok (Dept. of Game, Chungkang College of Cultural Industries) ;
  • Lee, Da-Som (Dept. of Game, Chungkang College of Cultural Industries) ;
  • Myeong, Jin-Lee (Dept. of Game, Chungkang College of Cultural Industries) ;
  • Lee, Hyun-Woo (Dept. of Game, Chungkang College of Cultural Industries) ;
  • Park, Chan-Il (Dept. of Game, Chungkang College of Cultural Industries) ;
  • Lee, Jong-Won (Dept. of Game, Chungkang College of Cultural Industries) ;
  • Oh, Hyoun-Ju (Dept. of Game, Chungkang College of Cultural Industries) ;
  • Kim, Sang-Jung (Dept. of Game, Chungkang College of Cultural Industries) ;
  • Kang, Myung-Ju (Dept. of Game, Chungkang College of Cultural Industries)
  • 조으뜸 (청강문화산업대학교 게임전공) ;
  • 김승현 (청강문화산업대학교 게임전공) ;
  • 이희석 (청강문화산업대학교 게임전공) ;
  • 이다솜 (청강문화산업대학교 게임전공) ;
  • 명진이 (청강문화산업대학교 게임전공) ;
  • 이현우 (청강문화산업대학교 게임전공) ;
  • 박찬일 (청강문화산업대학교 게임전공) ;
  • 이종원 (청강문화산업대학교 게임전공) ;
  • 오현주 (청강문화산업대학교 게임전공) ;
  • 김상중 (청강문화산업대학교 게임전공) ;
  • 강명주 (청강문화산업대학교 게임전공)
  • Published : 2014.07.16

Abstract

게임에서 AI(Artificial Intelligence)는 게임의 재미요소와 가장 밀접한 부분이며, 대부분의 게임에 포함되어 있다. 그러나 단순한 AI패턴은 게임플레이에 지속성을 저하시키며 게임의 재미요소 하락시키는 원인이 되기도 한다.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문제점을 극복하기 위해, 2D 횡 스크롤 액션 게임으로 "아트록스"를 개발하여 게임의 흥미를 높일 수 있는 AI패턴을 연구하였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