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Study about Drama CD development possibility in Korea contents market. (Focus on Educational Contents)

Drama cd의 한국 마켓에서의 발전 가능성 연구: Educational Content를 중심으로

  • Published : 2016.05.25

Abstract

Drama CD는 One source multi use의 한 사례로써 다양한 콘텐츠 사업이 잘 연계되어 있는 일본에서는 이미 널리 활용되고 있는 콘텐츠이며 그에 따라 수익창출도 상당한 수준이다. 일본에 이웃한 한국에도 일본의 Drama CD가 영향을 미쳐, Drama CD가 발표되어왔고 일반 드라마 제작 이전의 테스트 베드로써 활용하는 수준까지 이르고 있다. 그러나 한국 콘텐츠 분야에서 Drama CD의 마켓 쉐어는 아직 그 입지가 크지 않으며, 또한 자체적인 잠재력에 비해 오락적 요소로서만 한정되어 활용되어 왔다. 본 논문에서는 Drama CD가 한국 시장에 One source multi use의 한 사례로써 Educational Content를 중심으로 가능성이 있는지에 대해 알아보고, 이와 함께 Drama CD를 활용할 수 있는 Educational Content 사업분야와 시장성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