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bject Recognition in 360° Streaming Video

360° 스트리밍 영상에서의 객체 인식 연구

  • Yun, Jeongrok (Dept. of Electronics and Computer Engineering, Chonnam National University) ;
  • Chun, Sungkuk (Spatial Optical Information Research Center, Korea Photonics Technology Institute) ;
  • Kim, Hoemin (Spatial Optical Information Research Center, Korea Photonics Technology Institute) ;
  • Kim, Un Yong (Spatial Optical Information Research Center, Korea Photonics Technology Institute)
  • 윤정록 (전남대학교 전자컴퓨터공학과) ;
  • 전성국 (한국광기술원 공간광정보연구센터) ;
  • 김회민 (한국광기술원 공간광정보연구센터) ;
  • 김운용 (한국광기술원 공간광정보연구센터)
  • Published : 2019.07.10

Abstract

가상/증강현실로 대표되는 공간정보 기반 실감형 콘텐츠에 대한 관심이 증대되면서 객체인식 등의 지능형 공간인지 기술에 대한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특히 HMD등의 영상 시각화 장치의 발달 및 5G 통신기술의 출현으로 인해 실시간 대용량 영상정보의 송, 수신 및 가시화 처리 기술의 기반이 구축됨에 따라, $360^{\circ}$ 스트리밍 영상정보 처리와 같은 고자유도 콘텐츠를 위한 관련 연구의 필요성이 증대되고 있다. 하지만 지능형 영상정보 처리의 대표적 연구인 딥 러닝(Deep Learning) 기반 객체 인식 기술의 경우 대부분 일반적인 평면 영상(Planar Image)에 대한 처리를 다루고 있고, 파노라마 영상(Panorama Image) 특히, $360^{\circ}$ 스트리밍 영상 처리를 위한 연구는 미비한 상황이다. 본 논문에서는 딥 러닝을 이용하여 $360^{\circ}$ 스트리밍 영상에서의 객체인식 연구 방법에 대해 서술한다. 이를 위해 $360^{\circ}$ 카메라 영상에서 딥 러닝을 위한 학습 데이터를 획득하고, 실시간 객체 인식이 가능한 YOLO(You Only Look Once)기법을 이용하여 학습을 한다. 실험 결과에서는 학습 데이터를 이용하여 $360^{\circ}$영상에서 객체 인식 결과와, 학습 횟수에 따른 객체 인식에 대한 결과를 보여준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