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여행 DB를 활용한 경비 분석과 마케팅적 활용

Analysis of Travel Expenses Using National Tourism Database and its Marketing Strategy

  • 이미현 (한국외국어대학교) ;
  • 심화정 (한국외국어대학교) ;
  • 한현수 (한국외국어대학교) ;
  • 장예원 (한국외국어대학교) ;
  • 문유진 (한국외국어대학교 Global Business & Technology 학부)
  • Mi Hyeon Lee (Hankuk University of Foreign Studies) ;
  • Hwa Jung Shim (Hankuk University of Foreign Studies) ;
  • Hyun Su Han (Hankuk University of Foreign Studies) ;
  • Ye Won Jang (Hankuk University of Foreign Studies) ;
  • Yoo-Jin Moon (Division of Global Business & Technology, Hankuk University of Foreign Studies)
  • 발행 : 2023.01.11

초록

본 논문에서는 2021년 국내여행조사 원자료를 활용하여 국내여행의 현황을 통계학적으로 접근하여 소비의 측면을 중점으로 여행자의 특성을 분석하여 마케팅 전략에 활용하고자 한다. 또한 향후 여행사와 지방자치단체에 관광업 중흥을 위한 유용한 데이터 가공 방향을 제공하고자 한다.

키워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