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Methodology for Establishing Nuclear Material Accounting and Reporting System Based on Graphical User Interface (GUI)

GUI 기반 핵물질 계량관리보고 시스템 구축 방안

  • Sung-Ho Yoon (Korea Institute of Nuclear Nonproliferation and Control)
  • Published : 2023.07.12

Abstract

본 논문에서는 한-IAEA 전면안전조치협정에 의거해 원자력사업자가 핵물질 정보를 작성하고 있는 계량 관리보고시스템을 개선하기 위하여 GUI 기반 시스템 구축 방안을 제안하였다. 현재 사업자는 전면안전조치 협정 보조약정 Code 10에 기술된 양식에 따라 정해진 Keyword나 Code를 통해 핵물질의 수량, 물리적 및 화학적 형태, 재고변동형태 등을 계량관리보고서에 작성하고 있다. 사업자가 제출한 계량관리보고서를 통해 국제원자력기구는 국내에 존재하는 전체 핵물질 현황을 준 실시간 파악할 수 있고 현장 사찰을 통해 신고내용을 검증한다. 2022년 말 기준 국내에는 31개의 원자력 시설과 292개의 소량핵물질 이용기관이 계량관리 보고대상 사업자로 존재하며 계량관리보고서 작성 규칙을 숙지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본 논문에서 제안하는 GUI 기반 시스템 구축 방안을 활용한다면 원자력사업자의 계량관리보고서 작성 부담을 경감시키고 인적 오류를 사전에 방지할 수 있을 것이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