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nzyme-histochemical Studies of LDH and SDH on Developing Spirometro erinocei.

Spirometra erinacei의 발육에 따른 LDH와 SDH의 조직화학적 연구

  • 곽기훈 (경상대학교 자연과학대학 생물학과) ;
  • 김창환 (경상대학교 자연과학대학 생물학과)
  • Published : 1992.07.01

Abstract

Spiromeiru erinocer익 유충(sparganum)을 전이숙주(paratenic host)인 흰쥐와 종숙주인 고양이에 감염시켜 발육단계에 따라 회수해서 유충과 성충조직의 LDH(lactate dehydrogenase)와 SDH(succinate dehydrogenase)의 분포상 및 동위효소 유형을 효소조직화학적 방법과 전기영동법으로 조사하였다. 첫째, 유충조직에서의 LDH분포는 발육과정에 따른 차이는 없었으며 표피층과 실질근층에 비해 표피근층이 많이 분포하였다. 성체조직에서도 표피근층에 많이 분포하였는데 특히 성체의 표피층에서의 LOH 활성은 수태편절에서 상당히 많은 활성을 보인 반면 다른 편절의 표피층에서는 LDH의 활성이 없었다. 둘째, SDH의 조직분포는 유충과 성충 모두 표피근층에 많이 분포하58h으며 유충에서의 발육 후기는 발육초기보다 SDH의 분포량이 증가하였다. 셋째, LDH등위효소 유형은 유충과 성충에서 2개씩 나타났는데 유충에서는 M.W. 140 Kd가, 성충에서는 56 Kd가 주분획(major band)이었다. 넷째, SDH등위효소는 유충에서 1개(132 Kd), 성충에서 2개(132 Kd, 45 Kd)가'분리되었으며 성충에서 활성이 높게 나타난 band는 45 Kd인 단백질이었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