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ormation Characteristics of Diaphragm Wall Induced by Deep Excavation(I) -Instrumentation and Experiments-

대규모 굴착공사에 따른 지중연속벽체의 변형특성(I) -계측 및 실험-

  • 김동수 (한국과학기술원 토목공학과) ;
  • 이병철 (신구대학 토목공학과) ;
  • 김동준 (현대건설기술연구소 연구원) ;
  • 양구승 ((주)삼성물산기술연구소 책임연구원)
  • Published : 2001.08.01

Abstract

해성토층(풍화토 및 모래질 충적토가 암반 위에 쌓인) 위에 준설매립된 수도권 해안매립지역에서 원형의 대심도 굴착공사로 인하여 발생하는 지중연속벽의 수평변위에 대한 현장계측을 중심으로 연구를 수행하였다. 현장측정으로는 지중연속벽의 8방향에서 벽체수평변위와 철근응력, 토압, 간극수압 등이 측정되었고, 정확한 측정결과를 얻기 위하여 합리적인 해석 및 보정방법이 연구되었다. 현장측정결과 굴착시공단계에 따라서 벽체수평변위가 증가하였으며, 일정깊이에 존재하는 점토층을 굴착함으로써 간극수압의 급격한 변화가 측정되었다. 한편, 굴착전후의 구속압감소에 따른 지반물성치의 변화를 정리하였다. 굴착전후의 탄성계수는 일정깊이까지 상당한 정도로 감소됨을 알 수 있었고 굴착전후 여러 가지 시험방법에 따른 탄성계수의 차이들을 비교하였다.

Keywords

Referenc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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