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속활주형어선의 종방향중심이 저항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Effect of LCG Variation to the Resistance Performance for High Speed Planing Fishing Boat

  • 이귀주 (조선대학교 선박해양공학과) ;
  • 이조원 (조선대학교 선박해양공학과)
  • 발행 : 2001.11.01

초록

이상에서와 같이 LCG위치에 따른 일련의 실험으로부터 다음과 같은 결론을 도출하였다. 1. 선형개발에 있어서 최적선형을 선정하고 이에 대한 성능검증의 일부로써 최적의 LCG위치를 찾는 것은 일반배치의 고려 및 실선에서의 운항 경제성 결정에 중요한 역할을 하며, 이와 같은 연구자료를 데이터 베이스화 함으로써 앞으로의 선형개발에 있어서 유용하게 쓰이게 될 것이다. 2. 저항시험 결과로부터 선미방향으로 LCG위치를 2% 포인트씩 이동하게 되면 서서히 저항이 감소하다가 8%포인트 위치에서 최저점을 이루며 이는 실선속도 25노트에서 초기상태(0%LCG)에 비해 만재상태에서는 약 12.4%, 시운전 상태에서는 약 10%의 저항감소효과가 있었다. 그 이후 (10%LCG)부터는 다시 저항이 증가하게 되는데, 이는 선수트림이 커지게 되면서 선저의 활주면에 과도한 동적 압력이 발생하게 되고, 저항감소의 원인이 되었던 침수표면적의 감소로 인한 마찰저항의 감소보다 동적압력에 의한 압력증가 영향이 더 커지게 된 것으로 추측된다. 3. 나선상태에서보다 스프레이스트립(spray strip) 및 스케그 등과 같은 선형에 적합한 부가물을 부착하면 저항감소 및 직진성능 (course keeping ability) 향상 등의 이점이 있다. (이 논문의 결론 부분임)

This study was carried out to develop a basic form of planning hull type fishing boat. G/T 10ton class is selected as object hull form, and hull form is designed in Chosun University. A series of test results of LCG variations for S different LCG points are presented in this paper. The test was performed in Davidson Laboratory, and the scope of tests include resistance, trim and sink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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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 HPMV '92 Proceeding Overview of Planing Hull Developments Savisky, D.
  2. DTNSRDC Report No.1314 Development and Model Tests of an Efficient Planing Hull Design Clement, E. P.
  3. 기술연대 v.14 no.4 캐비테이션 현상을 이용한 고속활주형선의 저항성능 개선 가능성에 대한 연구 李貴珠
  4. 實險流體力學 李貴珠
  5. 한국어업기술학회지 v.34 no.3 활주선형 고속어선의 단면형상 및 장-폭비와 성능과의 관계에 대한 연구 李貴珠;李光一
  6. 대한조선학회 춘계연구발표회 총톤수 100톤급 활주형선의 저항성능 개선에 괸한 연구 李貴珠;李光一
  7. 조선대학교 석사학위논문 활주형 선박의 선형특성과 저항성능과의 상관관계에 관한 실험적 연구 李光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