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udy on Underwater Sound of Red Seabream(Pagrus major) and Schlegel′s Black rockfish(Sebastes schlegeli)

참돔과 조피볼락의 방성음에 관한 연구

  • Published : 2001.06.01

Abstract

In order to obtain the fundamental data on the underwater sound of fishes for marine ranching. The underwater sound of Red Seabream(Pagrus major) and Schlegel's black rockfish(Sebastes schfegeli) were measured, which character were summarized by FET analysis.

해양에 있어서 음향은 수심의 계측, 정보의 전달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다. 최근에 들어와서는 어업에 있어서도 음향을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산업에 이용하고자 하는 노력을 하고 있다. 특히 기르는 어업 분야에 있어서 식이음(먹이를 먹을 때 나는 소리) 등을 이용하여 어류의 행동을 제어하는 기술을 개발하고 있다. 본 연구는 어류의 방성음에 관한 기초적 연구의 일환으로, 우리나라 남해안에서 주로 서식하고 있는 참돔과 조피볼락을 대상으로 그들이 내는 방성음을 수록하고, FET분석을 통하여 특성을 파악하였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