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rketing Strategies for Korea Telecom's MEGAPASS

한국통신의 신상품 메가패스의 마케팅 전략

  • 이성호 (서울시립대학교 경영학부) ;
  • 채서일 (고려대학교 경영학과) ;
  • 박래안 (한국통신 마케팅본부 통화사업팀)
  • Published : 2001.06.01

Abstract

한국통신은 전국 전화의 자동화를 완성하고 전화적체를 해소 시키기 위하여 1982년 설립된 우리 모두 알고 있는 공사이다. 그 후 통신시장의 급격한 시장환경 변화와 함께 사업영역, 사업구조, 그리고 경영구조를 민간기업형으로 전환하여 오면서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기업들 중 하나가 되었다. 이 사례는 1998년부터 초고속인터넷서비스 시장이 타경쟁사인 두루넷과 하나로통신에 의해 선점되어 갔을 때 한국통신이 어떻게 대응하여 나갔는가에 초점을 맞추었다. 초고속인터넷 서비스 시장에 대해 한국통신이 가졌던 초기의 시장 렌즈와 mental model, 경쟁사 마케팅 활동에 의한 시장상황에 대한 재분석, 새로운 마케팅 방향의 설정과 마케팅 믹스 전략의 내용을 중심으로 본 사례를 분석하여 보자.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