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cument Research to Identify the Coals of Home Economics Education

교과로서의 가정과교육의 목표 규명을 위한 문헌 고찰 연구

  • Published : 2003.07.01

Abstract

This study is designed to identify the goals of home economics education. starting from the needs for basic research to establish a theoretical framework in home economics and for the development of basic logics to strengthen the position of home economics education as a prerequisite course in a national curriculum. To this end. this article thoroughly studied curriculum documents prepared at the national level and curriculum papers reflecting research trends of home economics education. using the results as data to identify the theoretical goals of home economics education. The research results are as follows : First, home economics education should help students become independent members of society. on the basis of daily lives. Second, with respect to personal capability development. home economics education should help to identify and solve various life-related problems in a practical problem solving. Practical members of society should be able to maintain balance in family, job, and personal career, solving the aforementioned problems in a practical way. Third, home economics education should make contributions to promoting a creative family culture in which life styles tailored for personal needs are created (education for creative members of society). The theoretical results of the study should be verified in a critical manner, followed by quantitative research that will lead to agreement among experts as to the theoretical goals.

이 연구는, 가정과교육의 교과로서의 목표 규명을 위한 연구로, 가정과교육 분야의 학문적 이론 정립을 위한 기초연구의 필요성, 그리고 교육과정에서 가정과교육의 필수교과로서의 입지를 다지기 위한 기초적인 논리 개발의 필요성에 근거하여 출발하였다. 이를 위하여, 국가수준의 교육과정 문서와, 해당 교과의 연구경향을 반영한 교과교육의 학술 연구논문들을 고찰의 대상으로 하였고, 그 결과를 목표 도출의 자료로 활용하였다. 그 결과, 다음과 같은 세 가지의 목표를 지식기반산업사회에서 가정과교육이 추구해야 할 교과로서의 목표로 도출하였다. 첫째, 자립적 생활인을 양성하기 위한 생활교과로서의 목표이다. 둘째, 개인적 능력의 재발과 관련한 목표로서, 다양한 생활장면에서 발생하는 문제를 발견하고 해결하는 실천적(practical)문제해결 교과로서의 목표이다. 실천적 생활인은 가정생활과 일터에서의 생활, 경력재발을 위한 개인적 일에서 조화를 유지하고, 이러한 다양한 생활장면에서 발생하는 여러 가지 문제를 실천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발휘하는 문제해결자이다. 셋째, 현대 사회에 적절한 새로운 가족의 문화를 창달하는 창조적 생활인을 양성하는 데 있다. 이 연구의 이론적 결과에 대한 비판적 검증이 후속연구에서 지속되어야 하며, 특히 이론적인 목표에 대한 전문가들의 합의를 도출하기 위한 검증절차로서 양적 연구방법을 적용한 연구가 후속연구로 이어져야 할 것이다.

Keywords

References

  1. 초 · 중 · 고등학교 실과(기술 · 가정) 교육과정 기준(1946-1997) 교육부
  2. 중학교 교육과정 해설(제6차 가정과목) 교육부
  3. 한국가정과교육학회지 v.2 no.1 가정과 교육내용에 대한 한국과 일본 여중고생의 학습관심도에 관한 연구-의생활내용 중 의복구성분야을 중심으로 강명희;정영숙
  4. 한국가정과교육학회지 v.5 no.1 중등학교 가정과 실험실습 교구 · 설비 기준의 적정성에 관한 연구 강혜숙;윤인경
  5. 한국가정과교육학회지 v.4 no.1 전라북도 고등학교 가정 · 가사과목의 서양의복구성 교육실태 강혜정;김용숙
  6. 한국가정과교육학회지 v.1 no.1 여고생의 가정교과에 대한 인식 및 학습내용의 활용도에 관한 조사 연구 고현숙;김기남
  7. 한국교육 v.14 no.2 교과에 대한 설명적 모형의 탐색 곽병선
  8. 한국가정과교육학회지 v.12 no.3 가정과 의생활 단원에 적용된 웹 수업자료 개발 및 실행방안 권영란;조필교
  9. 한국가정과교육학회지 v.10 no.2 창의성 증진을 위한 가정과 교수-학습에 관한 연구 권유진;신상옥
  10. 한국가정과교육학회지 v.3 no.1 중등학교 가정과 교사 재교육을 위한 교육과정 조사연구 김갑영(외 2인)
  11. 한국가정과교육학회지 v.10 no.1 중학교 학생의 가정교과 활용도와 관련변수에 관한 연구 김경숙;박미금
  12. 한국가정과교육학회지 v.10 no.2 중학생의 가정과교육 학습요구도 및 가정생활참여에 관한 연구 김경숙;박미금
  13. 한국가정과교육학회지 v.12 no.3 협동학습이 가정과목의 학습성취도와 학습태도에 미치는 영향 김금옥;김명자
  14. 한국가정과교육학회지 v.13 no.3 가정과실습의 효율화를 위한 학습자료 개발에 관한 연구-고등학교 의생활 영역의 스커트 만들기를 중심으로 김기애;김여숙
  15. 한국가정과교육학회지 v.10 no.2 가정교과에서의 환경교육 실태 및 여고생의 환경보전 행동 연구 김명자;정현희
  16. 한국가정과교육학회지 v.9 no.2 제6차 중학교 가정과 교육과정에 대한 인식도와 학습만족도 및 주관적 학습효과 연구-인간발달 및 가족관계 영역을 중심으로 김승현;정옥분
  17. 한국가정과교육학회지 v.14 no.1 가정교과에 적용한 지시적수업과 비지시적수업이 여고생의 학업성취와 학습태도에 미치는 효과 김신영;윤인경
  18. 한국가정과교육학회지 v.8 no.2 가정과교육을 위한 「열린교육」의 적용 연구 김옥선;유태명
  19. 한국가정과교육학회지 v.1 no.1 중등학교 조리실습에 대한 현황과 효율화 방안 김정미;주정숙
  20. 한국가정과교육학회지 v.13 no.3 교사의 관심(CBAM모형)에 기초한 실천적 추론 가정과수업의 실행과정에 대한 연구 김재광;채정현
  21. 한국가정과교육학회지 v.5 no.1 길 · 소매원형제도에 관한 CAI 프로그램을 활용한 가정과수업의 효과분석 김해정;이혜자
  22. 한국가정과교육학회지 v.8 no.2 중학교 가정과 교수-학습 방법의 개선을 위한 집단탐구 수업모형의 적용연구-가족에 대한 이해 단원을 중심으로 남현주;유태명
  23. 한국가정과교육학회지 v.13 no.1 가정과교육에서의 질적 연구 동향과 과제 류상희
  24. 한국가정과교육학회지 v.5 no.1 가정과교육에 대한 남녀 중학생의 인식과 관련변수 류상희;유안진
  25. 한국가정과교육학회지 v.13 no.3 식생활 단원에 적용한 가정과 실천적 추론 수업이 여고생의 도덕성에 미치는 효과 문성희;채정현
  26. 대한 수학교육학회 논문집 v.6 no.2 수학교육학의 학문적 정체성 탐구를 위한 소고 박경미
  27. 한국가정과교육학회지 v.12 no.3 한국과 일본의 실과 및 기술 · 가정과교육의 역사적 변천 비교 박순자;신상옥
  28. 한국가정과교육학회지 v.9 no.2 중학교 가정과 교육내용의 중요성에 관한 연구-전북지역을 중심으로- 박일록
  29. 유아를 위한 창의적 교과교육 박화윤(외 4인)
  30. 한국가정과교육학회지 v.13 no.3 실천적 추론 가정과 수업이 비판적 사고력에 미치는 효과 검정-가족관계와 자원관리 단원을 중심으로- 변현진;채정현
  31. 한국가정과교육학회지 v.10 no.1 가정과교육에서의 청소년문제 예방교육을 위한 기초연구1 - 전화상담 사례에 나타난 청소년 문제분석 - 배영미
  32. 한국가정과교육학회지 v.1 no.1 효과적인 중등학교 가정과교육을 위한 교재연구의 필요성-피복영역의 지도를 중심으로 손원교
  33. 한국가정과교육학회지 v.2 no.1 중학교 가정과 학습지도의 형태에 따른 학습성과에 관한 연구-식생활 단원을 중심으로 손희숙;황임섭
  34. 한국가정과교육학회지 v.12 no.3 중학교 가정교과의 열린교육 활성화를 위한 수업모듈 및 웹 기반 교육자료 개발 신상옥(외 6인)
  35. 한국가정과교육학회지 v.11 no.1 가정교과 이수여부별 남 · 여 고등학생의 가정교과에 대한 인식 차이 신용해;조재순
  36. 한국가정과교육학회지 v.13 no.1 중학교 가정과 의생활 영역의 협동학습 지도안 개발 심은희;손원교
  37. 한국가정과교육학회지 v.10 no.1 가정과수업의 협동학습이 학생의 교과에 대한 흥미와 태도에 미치는 영향 양정혜;신상옥
  38. 한국가정과교육학회지 v.9 no.1 인천시내 남녀 중학생의 가정교과에 대한 인식 및 학습효과에 대한 연구-식생활단원을 중심으로 오현주;홍성야
  39. 한국가정과교육학회지 v.4 no.1 중학교 남학생에 대한 가정과교육이 가정생활에 미치는 영향 온성숙;이전숙
  40. 한국가정과교육학회지 v.9 no.1 실천적 문제중심의 고등학교 가정과 교육과정 개발에 관한 연구-식생활 내용을 중심으로 유지연;신상옥
  41. 실과(기술 · 가정)교육목표 및 내용 체계 연구(I),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연구보고RRC2001-2 유태명(외)
  42. 한국가정과교육학회지 v.12 no.3 중학교 가정과 인간발달과 가족관계영역의 교육자료(CD-ROM)개발 및 현장 적용연구-실천적 추론 수업을 중심으로 유태명(외 5인)
  43. 직업교육훈련 100년의 회고와 전망 심포지엄 자료집 가정과교육 100년의 회고와 전망 윤인경
  44. 한국가정과교육학회지 v.13 no.2 한국 가정과 교육 연구 동향 분석 윤인경
  45. 한국가정과교육학회지 v.13 no.3 사고력 신장을 위한 가정교과 교수 · 학습자료 개발 윤인경(외 4인)
  46. 한국가정과교육학회지 v.9 no.2 가정생활의 이미지에 관한 연구 윤지현
  47. 한국가정과교육학회지 v.12 no.3 고등학교 가정과 가족영역에서의 양성평등 수업지도안 개발 왕석순
  48. 한국가정과교육학회지 v.13 no.1 가정과교육에서 정보통신기술 활용 교수 · 학습 전략-교수 · 학습 모형 및 교수 · 학습지도안 개발을 중심으로 왕석순
  49. 한국가정과교육학회지 v.6 no.2 가정교과 주생활단원에 대한 남녀 중학생의 인식과 활용도에 관한 연구 이강분;최목화
  50. 한국가정과교육학회지 v.8 no.1 고등학교 가정과교육을 위한 교과과정 영역별 필요도 이금남(외 3인)
  51. 한국가정과교육학회지 v.9 no.2 고등학교 가정교과 가족관계 영역을 중심으로 한 역할놀이 수업모형의 개발 및 적용 이시경;유태명
  52. 한국가정과교육학회지 v.6 no.2 가정과 소비자 교육의 개념학습 모형 적용 연구 이숙희;윤인경
  53. 한국가정과교육학회지 v.6 no.2 중학교 가정과 CAI 프로그램 개발 연구 이양심;윤인경
  54. 한국가정과교육학회지 v.4 no.1 중학교 가정과교육에 대한 인식 및 교과영역별 필요도에 관한 조사연구-서울시내 중학교 학생과 학부모를 중심으로 이은정;신상옥
  55. 한국가정과교육학회지 v.6 no.1 초 · 중 · 고등학교 의생활 교육과정의 체계정립 및 필요성 조사연구 이은희;전경란
  56. 가정과교수법 이인희;이옥임
  57. 한국가정과교육학회지 v.4 no.1 중학교 가정과 교육과정 운영개선에 관한 연구 이정;김경애
  58. 한국가정과교육학회지 v.4 no.1 남자한복바지만들기에 VTR을 활용한 가정과 교수 · 학습의 효과 이정희;윤인경
  59. 한국가정과교육학회지 v.9 no.2 가정과교사의 가정과교육의 일반적 성격에 관한 인식과 관련변인 이종이
  60. 한국가정과교육학회지 v.13 no.3 협동학습 교수 · 학습 과정안 개발 및 협동학습이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효과-가정과 중2 식생활 단원을 중심으로 이재복(외 2인)
  61. 한국가정과교육학회지 v.2 no.1 중등학교 가정과 교육의 실기평가 실태에 관한 연구 이지향;신상옥
  62. 한국가정과교육학회지 v.2 no.1 구안법을 응용한 고등학교 가정과 교수방법 개선에 관한 연구 이춘화;이전숙
  63. 교과교육원리 이홍우(외)
  64. 한국가정과교육학회지 v.6 no.1 고등학교 남학생에 대한 가정과 교육의 필요도에 관한 조사연구 임애용;윤인경
  65. 한국가정과교육학회지 v.7 no.1 고등학교 가정계 직업교육 프로그램 운영에 관한 연구 장명희;윤인경
  66. 교과교육원리 장우석(외)
  67. 한국가정과교육학회지 v.4 no.1 중학교 가정과 실험 · 실습 내용의 적정성에 관한 조사연구 장정진;윤인경
  68. 한국가정과교육학회지 v.7 no.2 중학교 가정교과서 식행활 및 의생활단원에 대한 교사의 인식 및 활용 장현숙;조필교
  69. 한국가정과교육학회지 v.6 no.2 Marjorie M. Brown의 가정과 교과과정 모형에 근거한 인간발달과 가족관계영역의 학습지도안 개발 장혜경;유태명
  70. 한국가정과교육학회지 v.14 no.3 중 · 고등학생의 다중지능 및 창의성과 가정과 학업성취도와의 관계 정미경
  71. 한국가정과교육학회지 v.9 no.1 고등학교 가정과교육에서 보조학습 교재 · 교구의 활용 실태 연구 조은경;김용숙
  72. 한국가정과교육학회지 v.12 no.2 중학교 가정교과 중 식습관 단원에 실천적 문제해결과정을 적용한 수업 연구 조호정;안숙자
  73. 한국가정과교육학회지 v.10 no.2 중학교 가정교과 수행평가 방법 및 도구 개발 조필교(외 6인)
  74. 한국가정과교육학회지 v.1 no.1 국민학교 가정과 교과교육을 위한 기초연구 전정희;김용미
  75. 한국가정과교육학회지 v.3 no.1 중학교 기술 · 가정교과 교육내용의 통합적 접근에 관한 연구 전현주;윤인경
  76. 한양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구한말 개화기부터 8.15 광복까지의 가정과교육의 변천에 관한 연구 정덕희
  77. 한국가정과교육학회지 v.10 no.1 중학교 가정교과와 다른 교과의 교육내용 관련성 분석 정정희(외 2인)
  78. 중앙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가정교과의 자유교육적 성격 조용진
  79. 한국가정과교육학회지 v.3 no.1 고등학교 가정과 교사와 학생의 가정과 학과내용에 대한 인식 및 활용-조리실습단원을 중심으로 주명자;임양순
  80. 한국가정과교육학회지 v.5 no.1 중 · 고등학교 여학생의 식생활 관리 능력에 관한 실태 연구 주명자;임양순
  81. 한국가정과교육학회지 v.14 no.3 가정과 교육내용의 유용성 인지에 관한 연구-중학교 가족과 일의 이해 단원을 중심으로 지금수;이진숙
  82. 한국가정과교육학회지 v.12 no.3 중학교 가정과 인간발달과 가족관계영역에서 gORDON의 창의적 문제해결법의 적용 최기옥;채정현
  83. 한국가정과교육학회지 v.3 no.1 전국 사범대학 가정교육과 교육과정의 현황 분석 및 현행 중등학교 실업 · 가정과 교육과정과의 관련성 고찰 최옥자(외 2인)
  84. 한국가정과교육학회지 v.7 no.1 고등학교 가정 교사용 지도서의 내용 비교-주생활영역을 중심으로- 최창숙;조재순
  85. 한국가정과교육학회지 v.8 no.1 가정과 교육과정 모형에 대한 선호도 채정현
  86. 한국가정과교육학회지 v.10 no.1 교육연구가 및 교육행정가의 고등학교 가정과교육에 관한 인식도 연구 한시연;이정덕
  87. 한국가정과교육학회지 v.5 no.1 일본에 있어서의 가정과교육의 실태-소 · 중 · 고교를 중심으로- 한옥수
  88. 한국가정과교육학회지 v.6 no.2 일본의 가정과 교육의 변천과정 - 소 · 중 · 고교를 중심으로 한옥수
  89. 한국가정과교육학회지 v.7 no.2 중등학교 가정과 학습내용에 대한 예비중학생과 학부모의 인식 황선화;정영숙
  90. 한국가정과교육학회지 v.7 no.2 중등학교 남녀학생의 공수를 위한 생활관 실습교육의 고찰 황재숙;김운주
  91. National Standards for Family and Consumer Sciences Education National Association of State Administrators for Family and Consumer Scienc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