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ㆍ고등학생의 제 7차 기술ㆍ가정 교과 내용에 대한 인식

  • 김경애 (전남대학교 사범대학 가정교육과) ;
  • 정난희 (전남대학교 사범대학 가정교육과) ;
  • 신부용 (삼계고등학교)
  • Published : 2003.07.01

Abstract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recognition of middle and high school students on the 7th technology home economics curriculum. This study was carried out to understand the difference in the level of needs. interesting on the 7th technologyㆍhome economics curriculum and application on the life to maximize the effect of technologyㆍhome economics education by the socio-demographic factors. For this purpose, survey was conducted 437 students in the middle school and high school in the Gwangju city and Jeonnam province. The survey was consists of items related with socio-demographic factors in 9 questions. The curriculum of technologyㆍhomes economic consist in the level of application and general tendency and level of needs in 47 different unites. The major findings of this study are as follows. 1. The understanding of internet application. me and family relation, nutrition of youth were showed high perception in order in the level of needs on the technology home economics curriculum. 2. The internet application, home life practice and me and family relation showed high perception in order in the level of interesting. 3. The internet application, home life practice and me and family relation showed also high perception in order that helps living life. And the understanding of architectural principles and industry and characteristics of materials showed low perception.

Keywords

References

  1. 중학교 실업가정과 교육과정 교육부
  2. 실과(기술 · 가정) 교육과정 교육부고시 제 1997-15호 교육부
  3. 한국가정과교육학회지 v.10 no.2 중학생의 가정과교육 학습 요구도 및 가정생활 참여에 관한 연구 김경숙;박미금
  4. 한국가정과교육학회 제9차 정기총회 및 학술대회 자료집 제7차 가정과 교육과정 방향모색 김경애
  5. 제7차 교육과정 시행에 대비한 중등학습지도 직무 연수과정(기술 · 가정) 김경애
  6. 한국가정과교육학회지 v.11 no.2 중학생의 식생활 단원에 대한 인식과 식행동에 관한 연구 김경애;최현덕
  7. 고려대학교 석사학위논문 제6차 중학교 가정과 교육내용에 대한 서울시내 남녀 중학생의 요구도 김계순
  8. 강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가정과 학습내용의 인식에 관한 연구 김순애
  9. 경북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여고생의 가정 교과에 대한 학습태도 및 학습내용의 활용 김연숙
  10. 대한가정학회지 v.34 no.4 중 · 고등학교 가정과 교육에 대한 가정과 교사의 인식 김정숙;안옥희;한재숙
  11. 한국가정과교육학회지 v.10 no.2 제7차 기술 · 가정 교육과정 김정자
  12. 한국가정과교육학회지 v.5 no.1 가정과 교육에 대한 남녀 중학생의 인식과 관련변수 류상희;유안진
  13. 한국가정과학회지 v.10 no.2 중학교 남 · 녀 학생이 인식한 가정과 교육내용의 중요성에 관한 연구 박일록
  14. 한국가정과학회지 v.9 no.1 중학교 남녀 학생별 가정 교과에 대한 인식 및 학습효과 신동순;김상희;오화자;정효숙;전혜경
  15. 한국교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고등학교 남녀학생의 가정 교과와 주생활 단원에 대한 인식 신용해
  16. 한국가정과교육학회 v.11 no.1 가정 교과 이수여부별 남 · 여 고등학생의 가정 교과에 대한 인식 차이 신용해;조재순
  17. 한국가정과교육학회지 v.9 no.1 인천시내 남녀 중학생의 가정교과에 대한 인식 오현주;홍성야
  18. 한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가정과 주생활 단원에 대한 남녀 중학생의 인식과 활용도에 관한 연구 이강분
  19. 경상대학교 석사학위논문 고등학교 가정과 교육에 대한 인식과 교과 내용 요소별 필요도 이금남
  20. 한국가정과교육학회지 v.8 no.1 고등학교 가정과 교육을 위한 교과과정 내용 요소별 필요도 이금남;김행자;안영희;이남기
  21. 한국가정과교육학회지 v.7 no.1 가정과 교사의 중 · 고등학교 가정관리 교육내용에 대한 수업요구도와 관련 변수에 관한 연구 이연숙
  22. 한국가정교육학회지 v.13 no.1 교육과정 시기에 따른 중학교 가정 교과서 가정관리 분야 단원의 변천과정 분석(Ⅰ) 이연숙
  23. 한국가정과교육학회지 v.4 no.1 중학교 가정과 교육에 대한 인식 및 교과 내용 요소별 필요도에 관한 조사연구 이은정;신상옥
  24. 한국가정과교육학회지 v.4 no.1 중학교 가정과 교육과정 운영개선에 관한 연구 이정;김경애(주)
  25. 한국가정과교육학회지 v.6 no.1 고등학교 남학생에 대한 가정과 교육의 필요도에 관한 조사연구 임애용;윤인경
  26. 한국가정과교육학회지 v.3 no.1 중학교 기술 · 가정 교과 교육내용의 통합적 접근에 관한 연구 전현주;윤인경
  27. 동국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가정 」교과 식생활 단원에 대한 여중생의 인식과 학습성과에 관한 연구 조명춘
  28. 한국가정과교육학회지 v.8 no.2 중 · 고등학생의 가정생활 참여도 및 관련변인에 관한 연구 최동숙
  29. 실과(기술 · 가정) 교육 목표 및 내용 체계 연구(Ⅰ) 한국교육과정평가원
  30. 실과(기술 · 가정) 교육 목표 및 내용 체계 연구(Ⅱ) 한국교육과정평가원
  31. 한국가정과교육학회지 v.10 no.1 교육 연구가 및 교육행정가의 고등학교 가정과교육에 관한 인식도 연구 한시연;이정덕
  32. 한국가정과교육학회지 v.13 no.2 제7차 교육과정에서 기술 · 가정 교과 설정의 배경 허경철
  33. 대한가정학회지 v.35 no.1 중학교 남녀학생들의 가정과목과 식생활 단원에 대한 인식 홍은정;백희영
  34. 대한가정학회지 v.34 no.6 중학교 가정과 교사와 학생의 식생활 단원 교육내용에 대한 요구도 분석 홍은정;백희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