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Influences of the ICT Used Instruction on Learning Achievement of Home Economics and Resource Management Behavior according to the Learning Ability of Students and Resource Management Behavior of a Mother.

ICT활용 수업이 학습자의 학습능력과 어머니의 자원관리행동에 따라 가정과 학업성취와 자원관리행동에 미치는 영향

  • Published : 2004.06.01

Abstract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influences of the teacher-directed and the learner-directed ICT used instruction on learning achievement of home economics and resource management behavior according to the learning ability of students and resource management behavior of a mother. The subjects of this study were middle school students, who was divided into three groups traditional instruction group, teacher-directed ICT used instruction group, and learner-directed ICT used instruction group. This study was carried out the experimental instruction. After experimental instruction, the learning achievement and resource management behavior was estimated by test sheets. The data were processed with two-way ANCOVA and Scheffe test for post-hoc analysis The results of study were as follows : First, there was no significant difference in the influences of the ICT used instruction on learning achievement of home economics according to the learning ability. Second, there was significant difference in the influences of the ICT used instruction on learning achievement of home economics according to the resource management behavior of a mother. Third, there was no significant difference in the influences of the ICT used instruction on the resource management behavior according to the learning ability. Fourth, there was no significant difference in the influences of the ICT used instruction on the resource management behavior of a student according to the resource management behavior of a mother.

본 연구는 교사주도 및 학습자주도 ICT활용 수업이 학습자의 특성인 학습능력, 학업적 자기효능감, 그리고 어머니의 자원관리행동에 따라 가정과 학업성취와 자원관리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는데 그 목적이 있다. 본 연구결과 ICT활용 수업유형이 학습능력에 따라 가정과 학업성취에 미치는 영향에는 차이가 없었으나 학습능력에 따라 가정과 학업성취에는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즉, 학습능력이 높거나 중간정도인 학습자들이 학습능력이 낮은 학습자들 보다 가정과 학업성취가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ICT활용 수업유형이 어머니의 자원 관리행동에 따라 가정과 학업성취에 미치는 영향에는 차이가 있었는데 어머니의 자원관리행동 수준을 높게 인식한 학습자들에 있어서는 학습자주도 ICT활용 수업을 받은 학습자들의 가정과 학업성취가 강의식 수업을 받은 학습자들 보다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ICT활용 수업유형이 학습능력과 어머니의 자원관리행동에 따라 학습자의 자원관리행동에 미치는 영향에는 차이가 없었다. 그러나 어머니가 환경친화적인 자원관리행동을 많이 한다고 인식하는 학습자들일수록 환경친화적인 자원관리행동을 더 많이 실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Keywords

References

  1. 초 · 중등학교 정보통신기술 교육 운영지침 교육인적자원부
  2. 단국대 석사학위논문 컴퓨터 보조수업의 효과에 관한 연구 국순길
  3. 한국교원대 석사학위논문 개인교사형 CAI와 교사의 언어적 수업이 학업성취와 학습태도에 미치는 영향 권용웅
  4. 한국교원대 석사학위논문 생태체험학습을 통한 중학생들의 환경에 대한 인식 및 행동변화 연구 권중희
  5. 이화여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CAI와 토론학습을 연계한 가정과 교수 학습 모형 개발 -[청소년과 성] 단원을 중심으로- 김미정
  6. 고려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Computer를 활용한 발견식 수업과 설명식 수업의 효과 비교 김성근
  7. 이화여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중등 가정과 수업의 WBI 적용에 관한 연구 김소형
  8. 한국가정과교육학회지 v.14 no.1 가정교과에 적용한 지시적수업과 비지시적수업이 여고생의 학업성취와 학습 태도에 미치는 효과 김신영;윤인경
  9. 부산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중학생의 환경친화적 소비행동에 관한 연구 -가정과 교육을 중심으로- 김영순
  10. 중앙대 석사학위논문 컴퓨터 보조 협동학습을 위한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분석 -중학교 가정과 주생활 단원을 중심으로- 김유정
  11. 한국교원대 석사학위논문 학습방법에 따른 환경교육의 효율성 비교 김종환
  12. 한국교원대 석사학위논문 웹 기반 수업에서의 자료 유형이 학습자의 개념 수준에 따라 학업성취에 미치는 효과 김주현
  13. 한국교원대 석사학위논문 길 · 소매원형제도에 관한 CAI프로그램을 활용한 가정과 수업의 효과 분석 김해정
  14. 창원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웹기반 수업이 학습 흥미 · 용이도 지각 및 성취도에 미치는 효과 김현희
  15. 한국교원대 석사학위논문 학습과제의 분석적 계열화와 통합적 계열화가 학습자의 초인지수준에 따라 학업성취에 미치는 효과 류재숙
  16. 한국교원대 석사학위논문 학습자 특성별 환경문제인지와 태도에 대한 조사 문윤환
  17. 한국가정과교육학회지 v.12 no.3 멀티미디어 활용효과에 대한 가정과 교사의 인식 박명숙
  18. 서울대 석사학위논문 기혼여성의 환경친화적 소비자행동 박운아
  19. 고려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웹기반 활용학습이 학업성취 및 학습태도에 미치는 영향 박정숙
  20. 충남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수업담당자가 개발한 CAI적용 수업과 강의식 수업과의 학업성취 비교연구 박현미
  21. 충남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청소년 소비자의 환경보전능력 신소연
  22. 멀티미디어저널 v.1 WBI에서 멀티미디어와 하이퍼 텍스트의 수업효과 양병한;심광보
  23. 멀티미디어를 활용한 교수 -학습방법 연구- 양영선;김진숙
  24. 한국교원대 석사학위논문 학습자주도 탐구수업과 교사주도 탐구수업이 학습자의 개념수준에 따라 학업성취에 미치는 효과 유애경
  25. 한국교원대 석사학위논문 교사주도 및 학습자주도 웹활용 수업이 학습자의 탐구능력에 따라 학업성취에 미치는 효과 유영삼
  26. 서울대 박사학위논문 학교환경교육의 문제점과 자기환경화를 통한 환경교육 전략의 효과 이선경
  27. 한국교원대 석사학위논문 중학교 가정과 CAI 프로그램 개발 연구 -건강과 식생활 단원- 이양심
  28. 동아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학습자 통제 및 학업성적 수준에 따른 하이퍼미디어 코스웨어의 효과 이은숙
  29. 한국교원대 석사학위논문 교사주도 · 학생주도 창의적 문제해결 수업이 학습자의 개념수준에 따라 독창성에 미치는 효과 임숙희
  30. 한국가정과교육학회지 v.8 no.1 CAI수업 형태가 중학교과의 학습에 미치는 효과 임현아
  31. 숙명여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가정교과과정에서의 환경교육실태 및 학생의 환경보전행동 연구 -경기도 시지역 인문계 고등학교 여학생을 중심으로- 정현희
  32. 성신여대 석사학위논문 중학생들의 환경친화적 의식 및 교육이 환경친화적 행동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조윤아
  33. 부산대 박사학위논문 과학의 수준별 WBI가 자기주도적 학습특성과 학업성취에 미치는 효과 주국영
  34. 전남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컴퓨터보조수업에서 학습내용의 제시형태와 정보의 양이 학업성취 및 학습시간에 미치는 영향 진화봉
  35. 숙명여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청소년 소비자의 환경친화적 소비의식 및 행동에 관한 연구 차정은
  36. Educational Psychologist v.12 The Facilitation of Meaning in the Classroom Ausubel,D.P.
  37. Journal of education Psychology v.71 The Missouri mathematics effectiveness project: An experimental study in fourth-grade classroom Good,T.;Grouws,D.A.
  38. Educational Technology Research and Development v.42 no.2 Will media influence learning? Reframing the debate Kozma,R.B.
  39. Elementary School Journal v.83 Teaching function in instructional programs Rosenshine,B.
  40. Teaching models in education of the gifted Self-Directed Learning Treffinger,D.J.;Maker,C.J.(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