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강종훈. (2002). 외국의 직업 기술교육 개혁 동향. 직업교육연구,21(2),365-375
- 김선태. (2002). 공업계 고교 및 천문대학 천기.천자 분야의 모듈식 교채 체제 개발. 충남 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 김판욱. (1992). 직무분석에 의한 공업 고등학교 교육과정 개발과 교과서 개선 방안. 대한공업교육학회지,17(1),66-75
- 김판욱. (2000). 공업 교육의 문제점과 활성화 방안. 대한공업교육학회지,25(1),1-14.
- 김판욱. (2004). 체계적 능력 중심 교육과정 개발 핸드북. 충남대학교출판부
- 김판욱. (2005). 성공적인 취업 전략과 직장 생활. 충남대학교공업교육연구소
- 김희필, 김판욱. (2003a). 기술 교과 교육 목표 성취를 위한 기술적 능력의 구조화 모형 개발. 한국기술교육학회지,3(1) 33-53
- 김희필, 김판욱. (2003b). 기술교사가 인식하고 있는 기술적 능력의 영역과 요소의 내용. 한국기술교육학회지,3(2),34-56
- 김희필. (2004). 기술 교과 교육의 목표와 내용 구성을 위한 기술적 능력의 구성 요인. 충남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 문대영,류창열. (1996). 정의적 직업 능력과 그의 구성 요인. 충남대학교 공업교육연구소 논문집,19(1),23-32
- 문대영,류창열. (1998). 21세기 사회에서 필요한 직업기초능력. 충남대학교 공업교육연구소 논문집,21(1),3-16
- 서효자. (1983). 현장기술연습 위주의 직업기술교육. 공업기술교육 제 26호. 공업교육연구소,5-14. 서울
- 성공인. (2000. 1. 13). 주간 동아 제217호
- 이무근. (2001). 인적 자원 개발을 위한 직업 교육의 방향(기조 연설). 2001 학술 대회 및 정기 총회 자료집,한국직업교육학회
- 이병욱. (2002). 공업계 고등학교 학교수준의 교육 과정 평가준거 개발 연구. 충남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이병욱. 노태천. 김춘길. (2002). 공업계 고등학교 맥락에서의 직업 교육 발전 방안-공고 교육의 현안문제와 개선 방안을 중심으로. 대한공업교육학회지,27(2),53-66
- 정태범. (1998). 능력 중심 교사 교육. 교육학대백과사전,1007-1016. 서울대학교교육연구소
- 홍후조. (2002). 교육과정의 이해와 개발. 문음사
- McAshan H. H. (1981). Competency-based education and behavioral objectives. Educational Technology publications
- Norton, R. E. (1997). DACUM Handbook-second edition. Columbus: Center on Education and Training for Employment
- Sumeral, W., Lopez, S. & Oehlert, M. (2000). Competency-Based Education and Training in Psychology. IL: Charles C Thomas publisher
- VVCC(Virginia Vocational Curriculum Center). 1984). Trade and industrial education service area resource (VA 23060-2208). VI: Commonwealth of Virginia Department of Education Vocational and Adult Education. (ERIC Document Reproduction Service No. ED 301 668)
- Walker, N. (ED). (1982). Performance outcomes and performance standards for selected occupational programs. Pensacola, FL: The Pensacola Junior College. (ERIC Document Reproduction Service No. ED 220 119)
- Wright, S. L. (1977). Foundations of competency-based education. In J. G. Brueckman, S. E. Brooks (Eds.), Competency-based industrial arts teacher education (pp. 18-42). IL: McKnigh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