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신 미혼와 기혼의 세탁기 사용 형태 비교 분석

An Analysis and Comparison of the Single and the Married: Their form of Using the Washing Machine

  • 윤형건 (중국상해교통대학 미디어&디자인학원 공업디자인계)
  • 발행 : 2006.02.28

초록

주5일제 근무 및 다양한 문화가 급격히 도입함에 따라 가치관이 변하고 있으며 이는 제품사용행태에도 영향을 미치고 있다. 본 연구는 독신 미혼 과 기혼을 대상으로 세탁기 사용 행태와 세탁기 구입 시 주요요인을 비교 분석하여 새로운 소비자로 급부상하고 있는 독신 미혼들을 위한 세탁기 상품개발에 있어 중요한 기초 자료로 활용 할 것을 목적으로 한다. 설문지를 조사도구로 사용하여 빈도분석과 요인분석(Factor Analysis)을 실시하였다. 독신 미혼의 세탁기 구입 시 중요요인으로는 기술 중심의 경제성, 용량, 디자인, 종류, 브랜드, 기능, 6가지가 있음을 알았으며, 기혼은 가격과 기술 중심의 경제성, 사용 편의성, 용량, 기능, 종류에 따른 색상, 광고에 따른 특별 기능, 6가지 중요요인이 있음을 알았다. 경제성 부분에서 기혼은 독신 미혼 보다 더 세탁기의 가격을 중요시하고, 전체적인 경제성의 수치도 미혼은 기혼에 비해 낮은 편이고, 독신 미혼은 세탁기의 특정한 브랜드를 기혼 보다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기혼의 경우는 광고 및 선전을 통해 여러 상황에 맞춰 구입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향후 세탁기 상품개발에 있어 특정소비자를 위한 중요한 자료로 활용 가능하다.

People's values as well as their behavioral form of using a product are changing due to the rapid introduction of diverse cultures and the Five-day workweek system. The single and the married are the subjects of this study: it is aimed to evaluate and analyze, thus grasping their difference in behavioral form of using a washing machine, the main factors they consider to be important when purchasing one, and the level of satisfaction they get from their own washers. A questionnaire was used as a tool for a better Factor Analysis and Frequency Analysis research. There were 6 essential factors which unmarried people take into consideration when purchasing a washer: economical efficiency, measure of capacity, design, type, brand and advertising, function. On the other hand, economical efficiency, convenience, measure of capacity, function, and type was what the married thought would be the 6 central factor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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