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ARI LSWT 표준풍력터빈 풍동시험 : NREL Phase VI 12% 모델

KARI LSWT Wind Tunnel Test for Wind Turbine (NREL Phase VI 12% Model)

  • 조태환 (한국항공우주연구원 공력성능그룹) ;
  • 김양원 (한국항공우주연구원 공력성능그룹) ;
  • 장병희 (한국항공우주연구원 공력성능그룹)
  • 발행 : 2006.12.30

초록

풍력터빈 풍동시험의 경우 모델 축소에 의한 레이놀즈 수 감소가 풍력터빈 성능에 미치는 영향이 적절히 고려되어야 한다. 본 연구를 통해 수치해석과 축소모델 풍동시험을 통해 모델 축소효과를 파악하여 이를 적절히 보상하는 기법을 개발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풍력터빈 형상 및 실물모델 시험데이터가 공개되어 있는 NREL Phase VI 모델을 표준모델로 선정하여 수치해석 및 풍동시험을 수행하였다. 풍동시험은 KARI LSWT에서 2006. 10에 수행되었으며, 블레이드 끝단 속도를 실물 모델과 일치시켰으며 시험부 유속은 0$\sim$25m/s, 블레이드 설치각은 3도 조건을 기준조건으로 사용하였다. 축소모델 시험결과 최대토크는 약 10% 정도 감소현상을 보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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