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Implementation Methodology of System Architecture for Distributed Measurement System

분산계측 구현을 위한 시스템 아키텍쳐 구현 방안

  • Published : 2007.12.31

Abstract

In this paper we present a system architecture for the distributed measurement system of instrumentation over the network. The proposed architecture allows remote control & monitoring of the instrument by using web browser.

분산계측은 시스템에 대한 제어 및 모니터링을 네트워크상에서 수행하는 기술이다. 분산계측시스템은 클라이언트, 서버, 인스트루먼트로 구성되며, 이들 객체는 네트워크상에 분산된 형태로 존재한다. 사용자는 웹 브라우저를 사용하여 서버 상의 임의의 프로그램을 실행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하여 인스트루먼트를 제어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시간과 공간의 제약을 넘어 작업 수행에 대한 결과를 일목요연하게 획득하는 것도 가능하다.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기능을 수행할 수 있는 분산계측시스템의 구현 모델을 설계하고자 한다. 분산계측시스템 설계에 있어 핵심 사항으로 클라이언트 서버 간 통신, 인스트루먼트 제어를 들 수 있는데, 본 논문에서는 파이썬 모듈에 기반하여 웹 서버와 GPIB 인터페이스로 이루어지는 분산계측 모델을 제안하고자 한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