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twork의 시공간적 특성을 이용한 신설도로의 이용가능성 예측모형 개발

A Forecasting Model for the Possibility of Traveling a New Link Using Time and Spatial Characteristics of Networks

  • 곽호찬 (서울대학교 건설환경공학부) ;
  • 송기한 (서울대학교 건설환경공학부) ;
  • 정성봉 (한국교통연구원 수요분석센터) ;
  • 고승영 (서울대학교 건설환경공학부) ;
  • 이성모 (서울대학교 건설환경공학부)
  • 발행 : 2008.08.31

초록

일반적인 도로사업의 수요예측 과정에서 해당도로구간을 어떤 기종점간을 통행하는 차량들이 얼마만큼 이용하는지 알기 위해서 Select Link Analysis가 주로 이용된다. 하지만 이런 결과에 대한 분석방법으로는 현재 Select Link Analysis만이 거의 유일하게 이용되고 있고, 이 외의 분석방법에 대한 연구는 전무한 실정이다. 따라서 전문가들은 각 기종점에서 해당 도로를 이용하여 통행하는 통행량을 알아보는 객관적 자료로서 이 분석방법에 거의 전적으로 의존하고 있다. 본 연구는 Select Link Analysis와는 다른 접근방법을 통해 신설 도로에 대한 각 기종점별 이용 정도를 예측할 수 있는 모형의 개발을 목적으로 하며, 그 접근방법으로는 Network의 시공간적 특성을 이용하였다. 또한 개발된 모형의 유의성 검증을 위해 모형에 의한 결과에 대한 비교지표로서 Select Link Analysis 결과를 이용하였다. 개발된 모형은 지역간 통행과 도시 내부 통행 두 가지의 경우에 대한 사례분석을 통해 그 유의성을 검증하였고, 그 결과 비교지표와의 상관계수가 0.82 정도로 비교적 높게 나타나 본 연구에서 제시한 개념이 유의성을 가짐을 알 수 있었다.

When forecasting demand for a new road, a select link analysis is usually used to understand the OD pairs that send trips along paths that use the selected link (i.e., the new road). These OD pairs and their associated volumes are listed in a select link analysis. However, there is no research about other methods to obtain these results, so experts are almost always dependent on select link analysis results to obtain these results.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propose a model with a different approach from select link analysis to obtain the previously mentioned results. Time and spatial characteristics of networks are used in this new approach. Select link analysis results are used as a comparison index for the results by the proposed model. Also, two case studies (interzonal trips and intracity trips) are performed to validate the significance of the model. Consequently, a correlation coefficient between the results by the proposed model and the comparison index shows high significance: 0.82.

키워드

참고문헌

  1. 강근석 외(1994), "PC통계학", 자유아카데미
  2. 강근석 외(1999), "회귀분석 개정판", 교우사
  3. 김우철 외(1999), "일반통계학 개정판", 영지문화사
  4. 남준우 외(2005), "계량경제학 제2판", 홍문사
  5. 노정현(1999), "교통계획: 통행수요이론과 모형", 나남출판
  6. 도철웅(2004), "교통공학원론(상) -제2개정판-", 청문각
  7. 임강원.임용택(2003), "교통망분석론", 서울대학교 출판부
  8. 최양원 외(2003), "교통계획", 도서출판 구미서관
  9. 한국개발연구원(2004), "도로.철도 부문사업의 예비타당성조사 표준지침 수정.보완 연구(제4판)"
  10. 홍창의 외(2002), "교통통계학", 도서출판 꾸벅
  11. Federal Highway Administration(1999), "Guidebook on Statewide Travel Forecasting"
  12. NRO Consultants Inc.(1998), "Emme/2 User's Manual Software Release 9"
  13. Juan de Dios Ortuzar and Luis G. Willumsen (2001), "Modelling Transport, Third Edition", John Wiley & Sons, Ltd
  14. KJS Associates, Inc.(1996), "Statewide Travel Demand Model Update and Calibration: Phase II", Michigan Department of Transportation
  15. Yosef Sheffi(1985), "Urban Transportation Networks: Equilibrium Analysis with Mathematical Programming Methods", Prentice-Hal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