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mand for Silver Products Versus Lifestyle Among Elderly Consumers

노인소비자의 라이프스타일 유형에 따른 실버상품 수요에 관한 연구

  • Ahn, Hye-Im (Green Consumers' Networks in Gwangju Project center) ;
  • Kim, Hea-Seon (Div. of Social Welfare & Consumer Science, Sunchon National Univ.)
  • 안혜임 (녹색소비자연대전국협의회 광주프로그램센터) ;
  • 김혜선 (순천대학교 사회과학대학 사회복지학부)
  • Published : 2009.04.30

Abstract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develop an understanding of older consumers' lifestyle, and to provide the basic information for developing silver commodities and, in turn, to stimulate the silver industry which has received attention as a next-generation industry. The study divided elderly consumers into four lifestyle categories and analyzed the difference in demographic characteristics among these categories as well as differences in demand for silver products. Data were collected with questionnaire and analyzed with frequency analysis, factor analysis, K-means cluster analysis, one-way ANOVA, and a $x^2$ test using SPSS 15.0. Four different lifestyles categories were identified among elderly consumers : conservative and stability oriented (22 persons, 33.3% of the sample), progressive and relation oriented (22 persons, 15.0%), reality adapted (52 persons, 35.4%), and traditional (24 persons, 16.4%). The demand for silver products demands was significantly different among elderly consumers in the four different lifestyle groups.

Keywords

References

  1. 고웅규(2005), 라이프스타일 분석에 따른 재가노인복지서비스 개선 방안에 대한 연구, 건국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 고정민.정연승(2002), 고령화사회의 도래에 따른 기회와 위협, 삼성경제연구소 연구보고서
  3. 김경호(2004), 저출산 고령화사회의 노인복지, 사회연구(1), 한국사회조사연구소, pp.27-52
  4. 김상현(1999), 노화과정 변화와 관련된 노인소비자 행동 특성과 나이특화 마케팅전략, 경영연구 21(2), 한국산업경영학회, pp. 213-242
  5. 김소정(2005), 노인 소비자 시장 세분화를 통한 여가 마케팅 전략에 관한 연구, 단국대학교 산업경영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6. 김혜선.김시월.김정훈.허경옥.정순희.배미경(2002), 소비자교육의 이해, 시그마프레스
  7. 디지털타임스(2007.10.12), T.BT.NT 융합제품'무한대'-고령친화산업 신성장동력으로
  8. 문숙재.여윤경(2001), 소비자트렌드 21세기, 시그마프레스
  9. 문숙재.최혜경.정순희(1999), 도시노인의 라이프스타일에 따른 건강 및 경제실태 분석, 대한가정학회지 37(7), pp. 127-141
  10. 문현상(1997), 실버산업의 발전방향, 보건복지포럼(5), 한국보건사회연구원, pp. 67-71
  11. 문환규(2006), 전남의 고령친화산업 활성화 방안, 정책연구(14), 광주전남발전연구원
  12. 박남희.백제은(2003), 고령화사회와 실버산업, 고령화사회와 실버산업 17, pp. 1-20
  13. 박원근(2006), 실버산업 프로그램의 선호도에 관한 연구, 광운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4. 박희진(2004), 노인의 특성에 따른 환경친화적 노인주거단지 계획요소, 노인복지연구(26), 한국노인복지학회, pp. 219-220
  15. 서 윤(2000), 21세기 고령사회에서의 실버산업의 전망, 보건과 복지 제3집, 한국보건복지학회, 39
  16. 송순영(2006), 고령자 소비자정책의 발전방향, 소비자문제연구(30), 한국소비자보호원, pp. 29-61
  17. 신재주(1996), 노인복지정책으로서 실버산업에 관한 연구, 동국대학교 대학원논집 26권, pp. 229-243
  18. 오정희(2005), 우리나라 실버산업의 현황과 발전방향, 교정복지연구(2), 한국교정복지학회, pp. 247-266
  19. 유문무(2006), 일본의 실버산업과 한국의 고령친화산업의 전망과 과제, 한국아시아학회 8(2). pp.85-111
  20. 유창근.이희찬.한진영(2007), 라이프스타일 유형을 통한 노년층 여가활동 연구, 한국관광학회 59(1), pp. 348-360
  21. 윤주찬(1999), 실버산업의 전망과 과제에 관한 연구, 명지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2. 이만우(2005), 라이프스타일 분석에 따른 재가노인복지 개선 방안에 대한 연구, 건국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3. 이성희(2000), 라이프 스타일에 따른 노년층의 여행지 선택 행동에 관한 연구, 경희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4. 이영숙.김용숙.류국련(2001), 한국노인과 중국노인의 라이프스타일 비교, 한국노년학회 21(2), pp. 53-69
  25. 이의훈.신주영(2004), 라이프스타일을 통한 실버시장 세분화 연구, 한국노년학회 24(2), pp. 1-20
  26. 이인영(2007), 국내외 실버산업의 비교분석 및 발전방안, 경희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7. 이인재(2005), 저출산.고령화시대의 고용활성화 방안, 노동리뷰 1권 10호, 한국노동연구원, pp. 22-40
  28. 정연승(2002), 고령화사회의 도래에 따른 기회와 위협, 삼성경제연구소, pp. 3-26
  29. 정우진(1996), 실버산업의 시장규모 예측 및 전망, 보건복지포럼(10), 한국보건사회연구원, pp. 28-40
  30. 정윤모(2007), 고령친화산업의 활성화를 위한 사회복지체계의 역할에 관한 연구, 사회복지정책학회 29, pp. 48-56
  31. 조석주.우미라(1996), 우리나라 실버산업의 전망과 발전방안, 지방행정연구 10(4), 141
  32. 채서일(1992), 체계적 분석의 틀에 따른 라이프스타일 연구, 한국소비자학회 3(1), pp. 46-63
  33. 통계청(2006), 장래인구신추계
  34. 통계청(2007), 경제활동인구조사
  35. 통계청(2007), 시도별 장래인구추계
  36. 한성열(1992), 한국문화와 노년기의 특징, 92년도 총회 및 학술대회 자료집, 한국소비자학회, pp. 1-15
  37. 한순옥(2006), 실버용품의 만족도에 관한 연구, 광운대학교 석사학위논문
  38. 홍숙자(1999), 노년학개론, 하우동설
  39. 홍은표(1997), 노인소비자에 관한 문헌고찰과 미래연구의 방향, 한국생활과학회지 6(2), pp. 73-82
  40. 황오기(1996), 실버산업의 현황과 사업화 방안, 경주대학교논문집 8, pp. 35-5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