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I QR코드

DOI QR Code

Development of a Web Page for Real-time Meteorological Observation Data Service Using AWS

자동기상관측시스템을 활용한 실시간 기상 관측 자료 제공 웹 페이지 개발

  • Published : 2009.08.31

Abstract

A web page was developed to enhance students' learning experience in studying meteorological phenomena. After collecting the meteorological elements observed with automatic weather observation system (AWS), it serve real-time meteorological information on demand. Past meteorological information as well as real-time current information can be retrieved because the web page can save and accumulate observed information in its data base. The completed web page was successfully applied in school settings in teaching students meteorology research sections of earth science. The results show that students experienced authentic and meaningful learning through the real-time meteorological information from the web page. In addition, large scale of time was required to observe meteorological phenomena and it hindered practical meteorological research in earth science classes. However, it is expected that the time limitation can be overcome by utilizing accumulated meteorological information of the web page.

본 연구에서는 자동기상관측시스템(AWS)을 이용하여 기상요소의 관측 자료를 수집하고 실시간으로 그 자료를 제공하는 웹 페이지를 개발하였다. 이 시스템은 실시간으로 자료를 제공하면서 동시에 데이터베이스(DB)로 누적하여, 사용자의 요청에 따라 과거의 기상 자료를 파일로 제공하는 기능도 있다. 완성된 페이지를 이용하여 학교 현장에서 지구과학 교과의 기상분야 탐구학습에 성공적으로 활용하였다. 이 연구 결과, 기상 관측 자료를 실시간으로 제공함으로써 기상 분야 탐구학습의 현장감을 높일 수 있게 되었다. 또 누적된 과거 기상 자료를 이용함으로써 시간규모가 너무 길어서 실질적인 탐구학습이 어렵던 지구과학 교과의 제약을 일부 극복하게 되었다.

Keywords

References

  1. 곽민희, 유정문, 2004, 웹기반 프로젝트 수업이 중학생의 과학 학업 성취도와 학습 태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지구과학회지, 25, 74-86
  2. 곽재령, 1999, 플래시 애니메이션을 활용한 웹기반교육 코스웨어의 설계 및 구현. 연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61 p
  3. 교육부, 1997, 과학 교육과정. 교육부, 202-246
  4. 김상달, 이용섭, 김종희, 2004, 고등학교 지구과학 수업에서 ICT 활용 수업자료의 효과. 한국지구과학회, 25, 336-347
  5. 김현진, 정승현, 이시우, 민경덕, 2002, AWS 관측 데이터를 이용한 실시간 웹 디스플레이 및 자료 처리. 한국지구과학회지, 23, 597-601
  6. 김희수, 2002, 웹기반 지구과학교육에서 가상현실 기술의 활용. 한국지구과학회지, 23, 531-542
  7. 박수경, 강민주, 김상달, 2001, 지구과학 해양 단원의 웹기반 학습자료 개발 및 효과 분석.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1, 264-278
  8. 박수경, 김광휘, 2002, 일기와 기후 단원의 웹 기반 수준별 학습자료 개발 및 효과 분석. 한국지구과학회지, 23, 666-675
  9. 소광석, 조규성, 양우헌, 2007, 자기 주도적 학습으로 설계된 웹 기반 프로젝트 수업의 효과: 고등학교 날씨와 기후'단원을 중심으로. 한국지구과학회, 28, 445-452 https://doi.org/10.5467/JKESS.2007.28.4.445
  10. 안희수, 이현철, 1991, 고등학교 지구과학 교과서의 실험활동의 문제점과 개선방향. 한국지구과학회, 12, 346-354
  11. 윤성효, 장정일, 고정선, 2005, 고등학생들의 자기 주도적 야회학습의 효과에 대한 연구. 지구과학회, 26, 616-623
  12. 이명제, 2001, 제7차 과학과 교육과정의 특성과 과제. 한국지구과학회, 22, 248-257
  13. 조규성, 변흥룡, 김정빈, 2002, 야외지질학습장의 개발과 활용에 따른 학생들의 과학에 대한 정의적 영역과 학업성취에 미치는 효과. 한국지구과학회, 23, 649-658
  14. 주형돈, 이미자, 함인화, 2005, AWS 설치장소에 따른 기온 특성. 한국기상학회, 15, 179-186
  15. 최영희, 윤일희, 2000, 웹을 이용한 과학학습체제의 구축 및 태도 변화. 한국지구과학회, 21, 208-218
  16. 하경자, 오현미, 전은희, 2002, AWS 및 레이더 자료를 이용한 한반도 강수 분포의 시공간 주고. 한국기상학회, 12, 614-617
  17. 하소영, 임규호, 1997, 광학강우강도계와 AWS 강우량 관측자료의 비교. 한국기상학회 학술대회 논문집, 1997, 53-5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