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강연경, 송방호(2008). 중등학교 유전 관련 내용의 학교.학년급간 연계성 분석. 한국생물교육학회지, 36(4), 429-443.
- 교육인적자원부(2007). 과학과 교육과정. 교육부 고시 제 2007-79.
- 김영민(2007). 초.중등학교 과학 교과서에서의 시각(eye vision) 개념의 연계성과 표현 방식 분석 및 연계성을 고려한 시각 개념 구성의 한 가지 제안.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7(5), 456-465.
- 김영신, 윤정주, 손종경(2009a). 초.중등학교의 동.식물에서 지도해야 할 개념에 대한 중등교사의 인식 조사. 한국생물교육학회지, 37(2), 256-268.
- 김영신, 정재훈, 윤정주, 손종경(2009b). 초.중등학교의 진화, 생물의 다양성, 생태 영역에서 지도해야 할 개념에 대한 중등 교사의 인식 조사. 중등교육 연구, 57(3), 29-52.
- 김영신, 김후자, 손종경, 정재훈(2009c). 제 7차 교육과정의 초.중등 생물 수업 목표의 연계성 지도 분석.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9(6), 693-711.
- 김지영(2008). 국제 학업성취도 평가에 나타난 중∙고등학생의 학력변화: TIMSS 및 PISA 주기별 결과에 나타난 과학 성취도 변화 추이. 한국교육과정 평가원. 연구자료 ORM 2008-33.
- 김현아, 이동준, 이준규(2006). 중학교 과학 교과서 생명의 연속성 단원의 개념 수준과 구성 체계 분석. 한국생물교육학회지, 34(3), 345-354.
- 김희백, 이성조, 김형련, 이선경, 강경미, 김성하 (2002). 유전 개념의 이해를 위한 염색체 모형 이용 수업의 효과. 한국생물교육학회지, 30(3), 282-288.
- 국동식, 김학만(2004). 초.중.고등학교 과학과정 중 기상학 내용의 개념 연계성 분석. 과학교육연구소논총, 20(1), 1-10.
- 민효정, 정영란(1992). 중학교 과학 3 'II. 생명의 연속성' 단원의 개념에 대한 교사와 학생의 인식 조사. 한국과학교육학회지, 17(1), 21-29.
- 백성혜, 김효남, 조부경(2000). 유아, 초등, 중등 과학교육과정의 연계성 분석을 위한 도구 개발. 한국 과학교육학회지, 20(2), 262-273.
- 송순희, 이영하, 이종록, 김성원, 강순희, 박종윤, 강순자, 김규한, 유계화(1991). 수학 및 과학 교과내용의 연계성 분석을 위한 준거무형 설정과 예시적 분석. 한국과학교육학회지, 11(2), 119-131.
- 신동희, 노국향(2002). 우리 나라 학생들의 과학적 소양 성취도.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2(1), 76-92.
- 신영준(2004). 국민공통기본교육과정 과학과 생명영역에서의 탐구 활동 연계성 분석. 한국생물교육학회지, 32(2), 135-141.
- 심규철, 이부연, 김현섭(2003). 국민공통기본교육 과정 과학과의 생명영역 물질대사에 관련한 학습개념 분석,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3(6), 627-633.
- 이명제(2009). 과학적 소양의 정의를 향하여. 초등과학 교육, 28(4), 487-494.
- 이미경, 손원숙, 노언경(2007). PISA 2006 결과 분석 연구 - 과학적 소양, 읽기 소양, 수학적 소양 수준 및 배경 변인 분석.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연구보고 RRE 2007-1.
- 이미경, 정은영(2008) 국제 학업성취도 평가에 나타난 중.고등학생의 학력변화: 과학 영역에서의 학 력 변화의 원인 분석과 대책. 국교육과정평가원. 연구 자료 ORM 2008-33.
- 이양락(2004). 교육과정 개발 체계 및 총론과 과학과 교육과정의 연계성 분석.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4(3), 468-480.
- 이학동, 손연아, 노경임, 송진웅(1996). 과학교사의 양성.임용.재교육에 대한 개선 방향. 한국과학교육학회지, 16(1), 103-120.
- 여성희(1999). 초.중.고등학교 생물 영역의 환 경 학습 내용의 연계성 분석. 한국생물교육학회지, 27(4), 295-305.
- 정화숙, 박현숙, 임영진, 김자림(2005). 제7차 교 육과정에 의한 중등 과학 교과서의 광합성 영역에 대한 용어와 탐구의 연계성 분석. 한국생물교육학회지, 33(2), 196-208.
- 정화숙, 여경환, 임영진, 박강은(2001). 중등 교과서 광합성 영역의 실험(관찰)에 대한 연계성 분석. 한국생물교육학회지, 29(3), 230-238.
- 조희형(1985). 고등학교 생물의 기본개념의 확인 및 결정. 한국과학교육학회지, 5(1), 11-17.
- American Association for the Advancement of Science(AAAS. 2001). Project 2061 : Atlas of Science Literacy. Washington, DC.
- American Association for the Advancement of Science(AAAS. 2006). Project 2061 : Atlas of science literacy Vol II. Washington, DC.
- Banet, E., & Ayuso, E. (2000). Teaching genetics at secondary school: A strategy for teaching about the location of inheritance information. Science Education, 84(3), 313-351. https://doi.org/10.1002/(SICI)1098-237X(200005)84:3<313::AID-SCE2>3.0.CO;2-N
- BSCS(1995). Developing biological literacy: A guide to developing secondary and postsecondary biology curricula(2nd Ed). Kendall/Hunt Publishing Company. Colorado Springs.
- Campbell, N. A., Reece, J. B., Taylor, M. R., & Simon, E. J. (2006). Biology-Concept and Connections(5th Ed.). Pearson Education. 고인 정, 김명원, 김옥용, 김희진, 서영훈, 신주욱, 윤미정, 윤인선, 이영원, 이혜영, 진언선, 하영미(역). (2006). 생명과학(5판). 서울: 바이오사이언스.
- Duncan, R. G., Rogat, A. D., & Yarden, A. (2009). A learning progression for deepening students'understandings of modern genetics across the 5th-10th grades.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46(6). 655-674. https://doi.org/10.1002/tea.20312
- Finley, F. N., Stewart, J., & Yarroch, W. L. (1982). Teachers'perceptions of important and difficult science content. Science Education, 66(4), 531-538. https://doi.org/10.1002/sce.3730660404
- Kassab, S., Al-shobul, Q., Abu-hijleh., & Hamdy, H. (2006). Teaching styles of tutors in a problem-based curriculum : Students'and tutors'perception. Medical Teacher, 28(5), 460-464. https://doi.org/10.1080/01421590600627540
- Knippels, M-C P. J., Waarlo, A. J. & Boersma, K. T. (2005). Design criteria for learning and teaching genetics. Journal of Biological Education, 39(3), 108-112. https://doi.org/10.1080/00219266.2005.9655976
- Labillois, J. M., & Lagace-Seguin, D. G. (2007). Does a good fit matter? Exploring teachign styles, emotion regulation, and child anxiety in the classroom. Early Child Development and Care. 1-14, iFirst Article.
- Lewis, J. & Wood-Robinson, C. (2000). Genes, chromosomes, cell division and inheritance - Do students see any relationship?.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22(2),177-195. https://doi.org/10.1080/095006900289949
- Meichtry, Y. J.(1993). The impact of science curricula on student view about the nature of science.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30(5), 429-443. https://doi.org/10.1002/tea.3660300503
- Murcia, K. (2009). Re-thinking the development of scientific literacy through a rope metaphor. Research in Science Education, 39(2), 215-229. https://doi.org/10.1007/s11165-008-9081-1
- Oliver, J. S., Jackson, D. F., Chun, S., Kemp, A., Tippins, D. J., Leonard, R., Kang, N. H., & Rascoe, B. (2001). The concept of scientific literacy: a view of the current debate as an outgrowth of the past two centuries. Electronic Journal of Literacy through Science, 1(1), 1-33.
- Schroeder, M., Mckeough, A., Graham, S., Stock, H., & Bisanz, G. (2009). The contribution of trade books to early science literacy: in and out of school. Research in Science Education, 39(2), 231-250. https://doi.org/10.1007/s11165-008-9082-0
- Tolman, R. R. (1982). Difficulties in genetics problem solving. The American Biology Teacher, 44(9), 525-527. https://doi.org/10.2307/4447599
- Venville, G., & Donovan, J. (2005). Searching for clarity to teach the complexity of the gene concept. Teaching Science - the Journal of the Australian Science Teachers Association, 51(3), 20-24.
- Weiss, I. R., Pasley, J. D., Banilower, E. R., & Heck, D. J. (2003). A study of K-12 mathematics and science education in the United States. Chapel Hill, NC: Horizon Research.
Cited by
- Comparison of Conceptual Networks in Plant Nutrition of Middle School Science Textbook and Students’ Learning vol.46, pp.1, 2018, https://doi.org/10.15717/bioedu.2018.46.1.9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