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search Trends in Science Education For Young Children

유아과학교육에 관한 학술지 논문의 연구동향 분석

  • 손원경 (신라대학교 유아교육과) ;
  • 박진희 (신라대학교 유아교육과) ;
  • 전주영 (신라대학교 유아교육과)
  • Received : 2010.04.30
  • Accepted : 2010.06.15
  • Published : 2010.06.30

Abstract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explores the trend in Science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The subjects of analysis were the articles in the six journals registered with the Korean Research Foundation. The articles were analyzed by research type, data collection method, data analyzing method, research sample and research subject. As results of this study, the greatest number of research type was the quantitative research, the most frequently used data analyzing method was t-test(difference verification), samples were generally children and the largest number of study subjects were child development.

현대사회는 과학, 기술, 사회가 밀접하게 연결된 세계로 체계적인 과학교육을 통하여 형성된 과학적 소양(scientific literacy)을 갖춘 인간상을 요구하고 있다. 유아과학교육의 중요성이 대두되면서 유아교육분야에서도 다양한 연구들이 이루어져 왔다. 이러한 시점에 본 연구는 유아과학교육의 중요성을 토대로 유아과학교육관련 연구의 주제가 현재까지 어떻게 진행되어 왔으며, 방법론상의 특정은 무엇인지 살펴봄으로써 지금까지 이루어진 유아과학교육 관련 연구를 재인식하고 유아과학교육 관련 연구의 기초자료를 제공함과 동시에 추후 연구의 발전적 방향을 모색해 보고자 동향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분석대상은 유아 관련 학술지 중 한국학술진흥재단에 등재된 여섯 개의 학술지에 실린 유아과학교육과 관련된 논문들이다. 논문들은 연구내용, 연구유형, 연구대상, 자료수집방법, 자료분석방법으로 나누어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2001년 이후부터 유아과학교육 관련 연구가 현저하게 증가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으며, 연구주제는 발달영역에 관한 것이 가장 많았다. 또한 연구유형별로는 양적 연구가 가장 많았으며, 연구대상으로는 유아가 가장 많았다. 자료수집 방법으로는 검사법이 가장 많이 나타났으며, 자료분석 방법으로는 차이분석이 가장 많았다. 이상의 연구결과를 토대로 유아과학교육 영역에 있어, 연구영역과 연구방법에서 보다 다양한 연구가 이루어질 필요가 있을 것으로 본다.

Keywords

References

  1. 곽향림(1998). Piaget 의 구성주의 이론이 유아과학교육에 주는 시사점. 유아교육학 논집, 2(2), 185-216.
  2. 곽향림(2002). 구성주의 관점에서 본 유아의 개념변화를 위한 과학교수방법. 유아교육학논집, 6(1), 87-109.
  3. 교육인적자원부(2007). 유치원 교육과정 해설. 서울: 대한교과서주식회사.
  4. 김미경, 황해익 (2008). 유아교육관련 국내 학술지에 수록된 Vygotsky에 관한 연구 동향 분석. 유아교육연구, 17(1), 121-140.
  5. 김미숙, 최미숙(2005). 그림책을 활용한 과학통합활동이 유아의 과학적 과정기술 및 문제해결력에 미치는 영향. 열린유아교육연구, 6(1), 1-20.
  6. 김영선(2001). 한국전래동화에 나타난 유아과학교육 내용의 분석. 한국영유아보육학, 27, 1-22.
  7. 김영옥(2003). 유아교육연구의 동향 및 과제. 한국교육학회 50년사 편찬위원회, 5-10.
  8. 김지영(2006). 유아 수학평가 도구를 사용한 수학연구 동향분석. 유아교육연구, 26(1), 233-252.
  9. 김판희(2001). 유아기 창의성에 관한 연구의 최근동향. 아동교육, 10(2), 105-122.
  10. 김효남, 백성혜, 조부경, 고영미, 박재원, 박진옥, 임명혁(2000). 유아 . 초 . 중등 과학 교육과정의 연계 운영 방안. 한국학술진흥재단 연구보고 RR91-I-10.
  11. 노희연(2007), '영아'관련 연구동향 분석 -국내 학위논문을 중심으로-. 유아교육연구, 27(4), 277-301.
  12. 박정은. (2009). 유아관련 실습에 대한 연구동향 분석. 신라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논문.
  13. 박찬옥, 이경하(2006). 유치원과 초등학교 과학교육과정의 연계성 논의. 유아교육학논집, 10(3), 149-172.
  14. 박혜정, 최명숙(2004). 유아컴퓨터 교육에 관한 최근 연구 동향 -1998년부터 2003년 까지- 열린유아교육연구, 8(4), 109-128.
  15. 박희숙(2007). 유아교사관련 학술지 논문의 연구경향 분석. 유아교육연구, 27(5), 211-232.
  16. 박수미, 우정희(2008). 유아음악교육관련 연구동향 분석. 한국영유아보육학, 55, 19-41.
  17. 송은영. (2007). '물체가 물에 뜨고 가라앉는 현상'에 대한 아동의 개념 연구.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8. 성태제(1998). 교육연구방법의 이해. 서울: 학지사.
  19. 유수경, 황해익(2009). 유아교육분야에 나타난 교사 전문성 관련 연구 동향 분석. 열린유아교육연구, 14(3), 293-314.
  20. 윤정희, 나귀옥(2003). 유아교육 적용을 위한 전래놀이의 과학적 요소에 대한 분석. 미래유아교육학회지, 10(4), 113-137.
  21. 이대균, 백경순, 김현수(2006). 열린유아교육연구의 연구동향 분석:1996-2005 열린유아교육연구, 11(3), 169-188.
  22. 이대균, 백경순(2001). 1990년대 전 . 후반기 유아교육관련 학위논문의 동향 분석. 열린유아교육연구, 6(3), 219-234.
  23. 이대균, 백경순, 정명자(2006). 유아영어교육의 연구동향 및 내용분석. 유아교육학논집 , 10(2), 95-120.
  24. 이문옥, 이지영, 이방실(2006). 유아 언어교육 관련 연구동향 분석: 1996-2005. 유아교육연구, 26(5), 401-424.
  25. 이미옥(2006). 한국의 유아미술치료 연구동향 분석. 한국미술치료학회.
  26. 이애숙. (1986). 유아교육에 관한 학위논문의 동향 분석(1982-1985). 이화여자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7. 이한기. (1983). 한국 유아교육 연구의 동향 분석: 1960-1970년대를 중심으로.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8. 이혜영. (2001). 유아교육 분야 국내 학술지의 연구동향 분석.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9. 이호영. (2005). 유아 언어 교육 분야의 최근 연구동향 분석 -1990-2004년까지의 학위논문 및 학술지를 중심으로- 건국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30. 이효정, 노희연, 김성숙(2007). 유아수학교육 연구동향 분석 -1996-2006년 학술지 논문을 중심으로. 한국영유아보육학, 50, 205-227.
  31. 장현미. (1999). 유아컴퓨터 교육에 관한 학위논문의 경향분석.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32. 정설희. (2005). 유아 놀이 관련 학위논문 경향분석(1964-2004년).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33. 조부경, 고영미, 남옥자(2009). 예비교사와 현직교사를 위한 유아과학교육. 양서원.
  34. 조부경, 곽향림, 이정욱(2007). 교육부 고시 제7차 유치원교육과정 탐구생활영역 시안 개발 연구. 유아교육연구, 27(1), 167-198.
  35. 지성애, 정대현, 이승임, 조은정, 박유영, 홍현이(2007). 유치원.초등학교 연계교육의 연구 동향. 열린유아교육연구, 12(1), 207-222.
  36. 최미숙, 황윤세(2004). 유아발달에 관한 학술지 논문의 연구 경향 탐색. 유아교육연구, 24(5), 187-205.
  37. 최영숙. (2006). 유치원 교육활동 지도 자료와 초등학교 교과서에 나타난 과학 관련 활동 분석.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38. 한국유아교육학회. (2003). 유아교육백서 -1995-2000년-. 서울: 양서원.
  39. 한태숙, 김연, 황혜정(2005). 유아교육연구의 연구동향분석: 1994-2004. 유아교육연구, 25(3), 219-238.
  40. 허우정, 황해익(2002). 유아교육관련 학회지 수록 논문의 동향 분석. 영유아보육연구, 8, 23-43.
  41. 황의명, 조형숙(2001). 탐구능력 증진을 위한 유아 과학 교육. 서울: 정민사.
  42. 황해익(1998). 유아교육관련 학위논문의 연구방법론 고찰-1980년 이후를 중심으로-. 유아교육논총, 8, 111-135.
  43. AAAS (1990). Project 2061: Science for all American. Association for the Advancement of Science.
  44. NAEYC (2002). Teaching and learning about science. Washington, DC: NAEYC.
  45. Tashakkori, A & Teddlie, C. (2001). Mixed Methodology, 통합연구방법론(염시창 옮김). 학지사(원판1998)